[교육학]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사회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들어가기 전.
이번 학기 교육공학 수업을 들으며 구성주의 수업과 객관주의 수업의 차이점에 대하여 몸소 체험해 보았다. 또한 체제적 수업을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도 직접 수업지도안을 작성해보는 과정을 통하여 알게 되었다. 이번학기에 배운 것들을 정리하며 이번 레포트를 쓰고자 한다. 또한 다음 교생실습에서 사회과를 가르치게 되었는데, 사회과에 기초한 구성주의의 내용과 교수-학습활동의 실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1.구성주의 사회과 교육의 원리
산업사회에서 정보 및 지식기반사회로 이행하는 변화의 물결 속에서 교통,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변화와 발달로 지구는 하나가 되어가고 있다. 특히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과 인터넷에 기반한 가상공간을 통한 정보의 전달로 지구촌의 인간 활동은 실시간 생활을 영위하게끔 되고 있으며, 삶의 전 영역에서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에서는 독창적으로 사고하고 필요한 정보를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의 요구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하고자 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관이 구성주의이다. 다시 말해 기존의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 환경이 전환하면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방법이 아니라 학습 전반에 관한 이론을 뒷받침 하는 것이 구성주의 교육이다.
구성주의는 기존의 객관주의와는 상반되는 인식론을 가지고 있다. 지식의 습득은 개인적인 경험으로부터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매우 상대적이고 다양하며, 완성된 형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 따라 서로 다른 형태로 알아 가는 과정임을 의미한다. 구성주의에 있어서 지식의 주체는 인간이며, 지식은 인간의 사유에 의한 주관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정의,원리,상황학습모형,시사점
-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교수학습원리,문제점,전략적방법, 개선과제
-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의미,이론적배경,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기본원칙,수행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개선과제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