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재 재구성 읽는 교재가 아니라 느끼는 교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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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과교재론
사회과 교재 재구성
-지구촌 환경 문제를 중심으로
1. 주제 : 읽는 교재가 아니라 느끼는 교재로
2. 주제 선정 배경 및 재구성이 필요한 이유
사회과 교재 분석을 하면서 사회과 교재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느껴졌던 것이 모든 현상의 객관적 서술에 치우친 나머지 현상은 있으되, 원인이 없고, 그 현상 속에서 때론 기뻐하고 때론 고통 받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사회과 교육 목표가 민주시민의 양성이라고 한다면 사회 속에 살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삶과 그 삶 속의 애환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며, 그 문제에 대한 올바른 원인을 찾고, 대안을 고민해 볼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하여 어떤 단원을 재구성을 할까 고민해 보았다. 1학년 담임을 맡고 있는 관계로 5,6학년의 다른 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야한다는 것을 감안해 보았을 때 기존 교과서를 대체하여 새로운 교과서를 만들어 수업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어 보였다. 처음엔 인권이나 노동교육처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그러나 현행 교과서에는 제대로 반영되어 있지 않는 내용을 재구성하여 수업을 할까 생각해 보았는데, 그 때 문득 머리에 스치고 간 TV프로그램이 있었다. 언제 보았는지 정확히 기억에 남지 않지만 보면서 ‘환경 문제나 세계의 문제를 다룰 때 사용하면 좋겠네’하고 생각했었다. 그러니까 먼저 주제를 선정한 것이 아니라 내용이 먼저 떠오르고, 그 내용에 맞추어 수업 및 학습지를 구성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3. 수업의 설계
수업을 준비하며 가장 힘들었던 것은 문득 스쳐간 그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이었다. 가라앉는 투발루 섬나라 사람들의 삶의 다룬 르포 형식에 프로그램이었는데 철석같이 맞겠거니 한 ‘W’ 프로그램 내용이 아니었다. 몇 일 밤을 검색 엔진에 매달린 결과 KBS의 ‘특파원 현장 보고’라는 프로그램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그 결과 좋은 동기유발 자료를 찾아 낼 수 있었다. 환경운동가가 제작한 UCC로 지구 온난화 문제의 심각성을 도로 한가운데서 녹고 있는 얼음조각 펭귄으로 나타내고 있었다.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이고 교사의 노력 여하에 따라 학습자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금 느꼈다. 노력하고 부지런한 교사가 되어야지 반성해 보면서······
1) 대상 : 인천용정초등학교 5학년 1반 31명
2) 수업 목표 : 환경 문제에 고통 받는 사람들의 아픔을 느낄 수 있다.
수업 목표는 흔히 행동적 목표로 기술하라고 한다. ‘ ~이유를 말할 수 있다.’, ‘~찾을 수 있다.’ 등등. 그러나 나는 이런 행동적 목표 기술이 수업에서 특히 사회과 수업에서 수업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생각했었다. 행동적 목표 기술이 사회과 수업으로 하여금 지엽적인 것에 치중하게 하고 단지 외워야 하는 교과로 전락하게 하는 것이 아닐까? 우리가 사회과 수업에서 배우고 가르치고자 하는 것은 민주시민의 원리를 알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민주시민으로 살아가게 하는 것이다.
3) 교수 · 학습 자료
(1) 동기유발 자료 : 펭귄이 녹고 있다(1분 33초)
(http://blog.naver.com/jdw1026?Redirect=Log&logNo=80037834693&vid=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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