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시대에 따른 시민의 자격과, 시민혁명의 과정 이해(통합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사회과 교육의 목표
2. 통합 사회과 교육의 필요성
3. 통합수업지도안의 내용선정 준거
4. 통합사회 수업 구성의 방법론적 배경
5. 학습지도안 설계
6. 수업의 실제(수업안)
7. 학습자료
8. 평가자료
- 본문내용
-
4. 통합사회 수업 구성의 방법론적 배경
1) 역할극
역할연기(role-playing)는 학습자가 어떤 문제를 직접 역할을 수행해 봄으로써 그 문제를 밝혀내고 해결한다. 또한 그 문제에 대한 결과를 논의해 보는 형태를 띠고 있다. 역할연기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다른 학습에 더욱 열중 할 수 있도록 자극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학습방법에 견주어 볼 때 매우 효과적이다. 현장에서 일어난 문제를 사전에 경험함으로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역할 연기는 학습자들이 학습내용을 단순히 자료를 읽거나 설명만 듣는 대신에 실제적으로 몸소 경험을 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 장점
` 실제 현장에서 수행하는 것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사실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 강의나 토론학습에서 결핍되기 쉬운 현실성을 느낄 수 있다.
` 장시간이 요구되는 과정을 단시간에 학습경험을 하고 피드백 할 수 있다.
` 협동학습과 학습자 상호간의 협력이 중시된다.
`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가 이루어진다.
`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인 모든 영역에 적용이 가능하다.
` 현장과 유사한 조건하에서 심리적 안정을 가지고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학습 성과를 극대 화 시킬 수 있다. 김희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일문사, 2009, pp.277~pp.278
2) 토론식 수업(토의법)
토의학습법은 일반적인 학습지도가 형식적인 문답에 머무는 폐단을 개선하기 위해 파커(S.C. Parker, 1915)가 제창한 會話法에서 시작된 것이다. 토의법은 문단학습 또는 공동학습의 성격을 띤 학습의 형태로써 학급을 일정한 조직체로 묶지 아니하고 비형식적인 집단으로 해체해서 각 학습과제별로 학습내용과 주제를 가지고 사회화된 학습형태로 토의를 전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형태를 의미한다.
토의법은 구두표현을 통하여 집단인원 서로의 의견을 발표함으로써 각 개인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공동의 집단사고로 해결하려는 방법이다. 뿐만 아니라 해결과정에서 학습자 서로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로이 발표하고 타인의 의사를 경청하며, 건설적이고 협동적인 과정을 통해 협동정신을 기르는 데도 목적이 있다. 다시 말해 토의법은 문제해결과 아울러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자질을 함양하는 데도 목적을 둔다.
★ 장점
` 학습자 자신의 사고를 높이는 동시에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생각하려는 태도를 갖게 한 다.
` 자신의 의사표현을 정확하게 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자신의 의견과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희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일문사, 2009
전숙자, 『사회과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 설계』, 교육과학사, 2000
부산 혜광고 사회과협의회, 「바람직한 『공통사회』수업을 위하여 - 교과협의회 활동을 중심으로」,『우리 중등교육』10월, 1996
한국교원대학교 통합사회 교육과정 연구위원회,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의 통합운영 모형 및 교수 ․ 학습자료 개발-1999년 교육부 위탁 연구과제 답신보고』,1999
이운발,「교육과정 개정기에 따른 사회과 목표로서의 ‘민주시민’에 대한 의미와 그 시사점」,『사회과교육』제44권 2호,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폐장애교육 자폐장애 관련 영화나 드라마 속 주인공의 행동특성을 우리나라에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에서 빈곤의 대물림 현상을 설명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먼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한부모가정에 대한 지원제도,문제점과 해결방안,한부모가정 집단프로그램에대한 레포트4개입니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부모상담] 부모상담의 개념(정의)과 유형(종류), 부모상담기술(부모상담기법), 부모상담자의 기능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