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시대에 따른 시민의 자격과, 시민혁명의 과정 이해(통합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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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사회과 교육의 목표

2. 통합 사회과 교육의 필요성

3. 통합수업지도안의 내용선정 준거

4. 통합사회 수업 구성의 방법론적 배경

5. 학습지도안 설계

6. 수업의 실제(수업안)

7. 학습자료

8. 평가자료
본문내용
4. 통합사회 수업 구성의 방법론적 배경

1) 역할극
역할연기(role-playing)는 학습자가 어떤 문제를 직접 역할을 수행해 봄으로써 그 문제를 밝혀내고 해결한다. 또한 그 문제에 대한 결과를 논의해 보는 형태를 띠고 있다. 역할연기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다른 학습에 더욱 열중 할 수 있도록 자극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학습방법에 견주어 볼 때 매우 효과적이다. 현장에서 일어난 문제를 사전에 경험함으로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역할 연기는 학습자들이 학습내용을 단순히 자료를 읽거나 설명만 듣는 대신에 실제적으로 몸소 경험을 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 장점
` 실제 현장에서 수행하는 것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사실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 강의나 토론학습에서 결핍되기 쉬운 현실성을 느낄 수 있다.
` 장시간이 요구되는 과정을 단시간에 학습경험을 하고 피드백 할 수 있다.
` 협동학습과 학습자 상호간의 협력이 중시된다.
`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가 이루어진다.
`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인 모든 영역에 적용이 가능하다.
` 현장과 유사한 조건하에서 심리적 안정을 가지고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학습 성과를 극대 화 시킬 수 있다. 김희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일문사, 2009, pp.277~pp.278


2) 토론식 수업(토의법)
토의학습법은 일반적인 학습지도가 형식적인 문답에 머무는 폐단을 개선하기 위해 파커(S.C. Parker, 1915)가 제창한 會話法에서 시작된 것이다. 토의법은 문단학습 또는 공동학습의 성격을 띤 학습의 형태로써 학급을 일정한 조직체로 묶지 아니하고 비형식적인 집단으로 해체해서 각 학습과제별로 학습내용과 주제를 가지고 사회화된 학습형태로 토의를 전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형태를 의미한다.
토의법은 구두표현을 통하여 집단인원 서로의 의견을 발표함으로써 각 개인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공동의 집단사고로 해결하려는 방법이다. 뿐만 아니라 해결과정에서 학습자 서로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로이 발표하고 타인의 의사를 경청하며, 건설적이고 협동적인 과정을 통해 협동정신을 기르는 데도 목적이 있다. 다시 말해 토의법은 문제해결과 아울러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자질을 함양하는 데도 목적을 둔다.

★ 장점
` 학습자 자신의 사고를 높이는 동시에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생각하려는 태도를 갖게 한 다.
` 자신의 의사표현을 정확하게 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자신의 의견과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참고문헌
김희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일문사, 2009
전숙자, 『사회과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 설계』, 교육과학사, 2000

부산 혜광고 사회과협의회, 「바람직한 『공통사회』수업을 위하여 - 교과협의회 활동을 중심으로」,『우리 중등교육』10월, 1996
한국교원대학교 통합사회 교육과정 연구위원회,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의 통합운영 모형 및 교수 ․ 학습자료 개발-1999년 교육부 위탁 연구과제 답신보고』,1999
이운발,「교육과정 개정기에 따른 사회과 목표로서의 ‘민주시민’에 대한 의미와 그 시사점」,『사회과교육』제44권 2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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