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작품지도론]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개념, 형성과정, 형식, 작자와 향유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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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목차-
1. 고려속요
-개념, 형성과정, 형식, 작자와 향유층
2. 경기체가
-개념, 형성과정, 형식, 작자와 향유층
3.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 공통점과 차이점
Ⅰ. 서론
일반적으로 고려시대의 시가를 범칭 할 때 고려가사, 고려가요(여요) 또는 고려 장가라는 이름으로 불러왔다. 그리고 <한림별곡>, <관동별곡>, <죽계별곡> 따위의 한문계 시가들을 경기체가 또는 별곡체라 불러 왔고 <청산별곡>, <서경별곡>, <만전춘>, <정석가>, <이상곡>, <가시리>, <쌍화점> 따위의 시가군을 불러 고려 속요 또는 고속가라 하여왔다.
여기서는 경기체가를 제외한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특징을 알아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고려 속요
1) 고려속요의 개념
고려속요란 고려시대 귀족층이 향유하던 경기체가에 대하여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를 이르는 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고려속요는 아름다운 우리말 표현과 유려한 율조 즉, 3음보, 분절체, 후렴구 발달 등을 통해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을 꾸밈없이 드러내고 있다. 고려속요는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악장가사>등의 가집에 작품이 현전하는 민요계통의 궁중무악 또는 연악과 고려사악지 속악조에 노래의 제목과 유례가 전하는 민요계통의 실전 속악가사 중에서 경기체가를 제외한 우리말로 된 서정가요를 속요라 할 수 있겠다. 한마디로 고려속요의 개념을 ‘민요 가운데 속악가사로 개편된 고려시대의 국문 서정시가’라고 정의 할 수 있는데 이는 속요가 민요와 깊은 발생론적 관련을 맺되 결코 민요 그대로는 아님을 의미한다. 속요는 원래 민요이던 것을 궁중의 속악 가사로 채택하면서 그에 걸 맞는 분위기와 가능을 갖도록 윤색, 개작한 민요계통의 속악 가사로 본다면 민요적 성향과 함께 악장적 성향도 가지고 있는 가요라 할 수 있겠다.
2) 고려속요의 형성과정
고려속요는 고려 궁정에서 가창 되었고, 조선 왕조 궁실에까지 전승되어 불려졌다. 고려속요 대부분이 민요에서 비롯되었고, 민요가 궁중으로 이입되면서 악곡적 배려에 따라 반복구 및 후렴구가 삽입되는 등 가사의 개작과 함께 일부 성격적 변모를 겪는다. 또한 <이상곡>, <정과정> 등의 작품은 향가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데 김학성 「국문학의 연구」, 대성출판사
이는 신라 향가의 문학적 전통은 고려속요의 시대에 와서도 완전히 단절 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사모곡>이라는 작품을 살펴보면 잘 드러나는데 처음에는 신라의 목주라는 지방에서 불려지던 노래가 전국으로 확장되면서 엇노래라는 제목을 갖춘 보편성을 띤 노래로 탈바꿈하고 이어서 <사모곡>이라는 한자로 바뀌면서 고려 궁중 무악으로 채택되었다.
다음으로 고려속요가 그 기반을 민요에 두고 있음은 속요에 삽입되어 있는 다음과 같은 유형가사의 존재를 통해서도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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