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고려속요, 경기체가, 공통점과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차례>
Ⅰ. 서론
Ⅱ. 본론
1. 고려 속요
(1) 속요의 개념
(2) 속요의 특징
(3) 속요의 형성
(4) 속요의 형식
(5) 속요의 작자와 향유층
(6) 속요의 내용 및 작품
2. 경기체가
(1) 경기체가의 개념
(2) 경기체가의 명칭
(3) 경기체가의 형성
(4) 경기체가의 형식적 특징
(5) 경기체가의 작자와 향유층
(6) 경기체가의 내용 및 작품
3. 고려가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결론
Ⅰ. 서론
고려시대의 시가작품으로 속요와 경기체가는 고려인의 삶과 정서에 대한 많은 이해를 보여주고 있다. 속요와 경기체가가 가지는 특징은 동시대에 향유된 작품 군으로서의 여러 공통점과 차이점을 지닌다. 여기에서는 속요와 경기체가 각각에 대해 우선 살펴본 뒤 각자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고려 속요
(1) 개념
속요는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악장가사>, <악학편고>, <대악후보>등에 작품이 전하는 민요계통의 궁중무악과 <고려사 악지> 속악 조에 노래의 제목과 유례가 전하는 민요 계통의 설전 속악가사, 익재와 급암 소악부로 전하는 한역시 등 고려시대의 노래 가운데 경기체가를 제외한 우리말로 된 서정가요를 가리키는 명칭이며 高麗歌謠, 麗謠, 高麗歌詞, 古俗歌, 俗樂歌詞, 長歌, 別曲, 麗歌 등으로도 불리운다.
또한 ‘속요’란 ‘고려시대 궁중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었던 우리 음악의 가사’를 의미하는 것으로 대다수가 궁중의 제례악, 특히 제사하거나 제향드릴 때인 亞, 終獻 및 送神에 쓰여졌고, 조선조의 성종년간까지도 대부분 正殿의 의례에 쓰였다 강명혜, 「고려속요의 특질 및 성격」, 제134회 학술발표회-고전문학 p.234
성호주는 “속요의 사전적인 뜻은 일반 민중 사이에 널리 퍼져 돌아다니는 時俗 노래로서, 그 발생 시기나 작자도 모르는 채로, 일정한 형식도 없이 자연스러운 율조에 맡겨 자유롭게 불려져 온 민요같은 노래를 가리킨다. 그러나 한국 고전문학에서 고려속요라 했을 때에는 단순히 고려시대에 민중 속에서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민요라고만 볼 수 없는, 상당히 복잡한 형성 배경과 향유 계층과 전승 구조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성호주, 「고려속요의 재조명과 연구사적 반성」수련어문논집 제12집 p.61
” 라고 정의하고 있다.
(2) 특징
향가 문학이 쇠퇴한 후 고려의 시가는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자를 갖지 못한 까닭에 사실상 정상적인 발달을 보지 못했다고들 말한다. 고려시대에는 한문학이 문학의 주류를 형성함으로써 우리 문학은 민속 문학적 위치에서 겨우 명맥만을 유지해왔고, 평민문학과 귀족문학이라는 두 가지 형태의 문학을 초래했으니, 경기체가가 귀족의 문학이라면 속요는 평민의 것으로, 두 형식은 완전히 분리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그 뿌리는 같다(고려속요의 특징, 경기체가의 특징, 고려속요오아 경기체가의 공통점,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차이점)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그 뿌리는 같다.《목차》1. 서론2. 고려속요의 특징(1) 고려속요 형식(2) 고려속요 내용(3) 고려속요 주제3. 경기체가의 특징(1) 경기체가 형성(2) 경기체가 형식(3) 경기체가 내용 4.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5.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차이점6. 결론1. 서론고려 시대의 시가는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 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 가사(高麗歌詞)’, ‘고려

  • [시가작품지도론]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 고려속요Ⅲ. 본론2 - 경기체가Ⅳ. 본론3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Ⅴ. 본론4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차이점Ⅵ. 결론Ⅰ. 서론모든 역사적 장르는 연원기를 거쳐 어떤 계기에 의해 하나의 장르로서의 발생기를 갖게되고, 그것의 추진 주체로서의 담당층이 적극적으로 향유하게 되면서 발전기와 전성기를 맞게 되며, 담당층의 쇠퇴와 함께 소멸되어진다.속요와 경기체가도

  • [시가작품지도론]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개념, 형성과정, 형식, 작자와 향유층)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목차-1. 고려속요-개념, 형성과정, 형식, 작자와 향유층2. 경기체가-개념, 형성과정, 형식, 작자와 향유층3.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공통점과 차이점Ⅰ. 서론일반적으로 고려시대의 시가를 범칭 할 때 고려가사, 고려가요(여요) 또는 고려 장가라는 이름으로 불러왔다. 그리고 , ,따위의 한문계 시가들을 경기체가 또는 별곡체라 불러 왔고 , , ,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고려속요 개관, 속요의 주제, 속요의 후렴구, 속요의 특징)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서론우리는 일반적으로 고려 시대의 시가를 ‘고려 가사’, ‘고려 가요’ 또는 ‘고려 장가’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고려 가요를 , , , , , ,등의 시가군(詩歌群)을 ‘고려속요’라 하고, , ,등의 한문계 시가들을 ‘경기체가’라 하여 크게 둘로 나누고 있다. 같은 고려시대의 시가인데도 불구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고려속요의 성격과 특징, 경기체가의 성격과 특징)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차 례1. 서론2. 고려속요의 성격과 특징(1). 속요의 개념 및 장르적 성격(2). 속요의 형식(3). 작품세계(4). 작자와 향유층3. 경기체가의 성격과 특징(1). 명칭(2). 형식적 특성과 율격(3). 작자와 향유층4.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1). 공통점(2). 차이점5. 결론1. 서 론모든 역사적 장르는 연원기를 거쳐 어떤 계기에 의해 하나의 장르로서의 발생기를 갖게되고, 그것의 추진 주체로서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