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고려속요의 성격과 특징, 경기체가의 성격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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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 차 례
1. 서론
2. 고려속요의 성격과 특징
(1). 속요의 개념 및 장르적 성격
(2). 속요의 형식
(3). 작품세계
(4). 작자와 향유층
3. 경기체가의 성격과 특징
(1). 명칭
(2). 형식적 특성과 율격
(3). 작자와 향유층
4.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5. 결론
1. 서 론
모든 역사적 장르는 연원기를 거쳐 어떤 계기에 의해 하나의 장르로서의 발생기를 갖게되고, 그것의 추진 주체로서의 담당층이 적극적으로 향유하게 되면서 발전기와 전성기를 맞게 되며, 담당층의 쇠퇴와 함께 소멸되어진다. 속요와 경기체가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 향가 문학이 쇠퇴한 후 고려의 시가는 문자의 제약으로 한문학이 문학의 주류를 이루어왔으며, 우리 문학은 민속문학적 위치에서 겨우 이어져 오면서 평민문학과 귀족문학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뉘게 된다. 이로써 속요와 경기체가는 고려시대라는 공시적 배경 속에서의 공통점과 함께 속요는 속요대로, 또한 경기체가는 경기체가대로 고유한 특징을 보이게 된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형식적인 면에서는 비슷한 구조를 보이면서도 다른 내용을 띠는 양상을 살펴 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러한 결과의 원인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2. 고려 속요의 성격과 특징
(1). 속요의 개념 및 장르적 성격
속요란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악장가사> 등의 가집에 작품이 현전하는 민요 계통의 궁중무악 또는 연악과, 고려사 악지 속악 조에 노래의 제목과 유래가 전하는 민요 계통의 실전 속악가사 등을 속요의 자료를 근거로 고려시대의 노래 가운데 경기체가(景幾體歌)를 제외한 우리말로 된 서정가요를 가리키는 명칭이다. 학자에 따라서는 고속가(古俗歌), 장가(長歌), 별곡(別曲)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景幾體歌와 속요를 포괄하여 말할 때는 일반적으로 高麗歌謠나 麗歌라는 명칭이 사용되어 왔다.
앞서 속요의 개념을 “민요 가운데 속악가사로 개편된 고려시대의 국문 서정시가” 라고 정의했다. 이렇게 되면 속요는 민요와 깊은 발생론적 관련을 맺되 결코 민요 그대로는 아님을 알 수 있다. 즉 민요와는 일정한 거리를 갖는다는 의미다. 그 거리는 개편의 정도에 따라서 작품마다 다르게 나타나지만 일단 속악가사로 개작되고 윤색된 것이니 만큼 민요의 순수성을 어느 정도 혹은 현저하게 상실하고 그 대신 궁중의 호화스러운 분위기, 고상함과 장엄함, 태평의 추구 등으로 변질되거나 의미의 전화로 나타나게 됨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시리>와 같은 경우, 반복과 병치의 원리에 의한 민요 특유의 구조로 짜여 있다는 점, 표현에 있어서 관습적이고 공상적인 표현을 쓰고 있다는 점, 시어에 있어서 민중의 소박한 일상을 다루고 있다는 점 등에서 중심기조는 민요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민요로서의 자연스러운 흐름과는 관계없는 ‘나’이라는 여음과 2행 간격으로 행간에 나타나는 ‘위 증즐가 太平聖代’라는 후렴구는 아무래도 궁중연악의 속악가사로 넘어가면서 첨가 윤색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속요가 원래는 민요이던 것을 궁중의 속악가사로 채택하면서, 그에 걸맞은 분위기와 기능을 갖도록 윤색 개작한 민요 계통의 속악가사임을 알게 된다면, 속요는 민요와 어느 정도 거리를 가지면서, 순수한 속악가사와도 일정한 거리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다만 그 개작과 윤색의 정도에 따라서 민요적 성향을 많이 갖는가 혹은 악장적 성향을 더 많이 갖는가의 차이는 존재한다.
(2). 속요의 형식
① 연과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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