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요와 경기체가 -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속요와 경기체가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Ⅰ. 서론
Ⅱ. 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1. 용어설정에 대한 이견
2. 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
3. 속요와 경기체가의 차이점
Ⅲ. 속요와 경기체가, 더 알아보기
1. 속요
1) 개념 및 장르적 성격
2) 형식적 특성
3) 작자 및 향유층
4)작품세계
2. 경기체가
1) 개념 및 장르적 성격
2) 형식적 특성
3) 작자 및 향유층
4)작품세계
Ⅳ. 결론
과 목 : 고전시가작품지도론
교 수 : 김문기선생님
학 번 : 2002066005
학 과 : 국어교육과
이 름 : 김 미 향
Ⅰ. 서론
고려시대에는 사뇌가, 시조, 가사, 속요, 경기체가 등 여러 노래가 불렸다. 그러나 사뇌가는 신라 노래이고, 시조나 가사는 조선 노래라는 구분의 통설이 분명하여 이들을 제외하면, 고려의 노래는 속요와 경기체가이다. 그러나 이들은 용어 및 갈래 구분 등 여러 부분에서 이견이 많은 불명확한 개념을 지닌 분야이다. 또한 둘은 여러 부분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갖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하여 두 갈래를 살펴보기로 하자. 한편, 본 과제에서는 특별히 정병욱의 논의에 대해 보다 중점적으로 살펴보겠다.
Ⅱ. 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1. 용어설정에 대한 이견
속요와 경기체가의 용어에 대해서는 두 개념을 둘러싼 다양한 이견들이 나타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앞으로의 논의를 위한 용어설정을 위해 두 갈래의 명칭에 대한 여러 의견들을 살펴보자. 그 중에서 조윤제, 이병기, 이명구, 정병욱의 주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나)
(가)+(나)
조 윤 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가작품지도론] 고려속요(高麗俗謠)와 경기체가(景幾體歌)
  • 고려속요(高麗俗謠)와 경기체가(景幾體歌)목 차 △ 서론 -장르 구분과 명칭에 대한 논의△ 본론 -다섯 가지 기준에 따른 비교1)개념과 장르적 특성2)형성 과정3)작자층-수용자층4)형식5)내용△ 결론 -공통점과 차이점 정리△ 서론 -장르 구분과 명칭에 대한 논의고려시대의 시가를 지칭하는 방식은 아직 통일된 명칭으로 정립되지 못한 형편이다. 학계에서 통칭하고 있는 방식을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고려시대의 노래를 통칭하여 고려가사(

  • [시가작품지도론]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 고려속요Ⅲ. 본론2 - 경기체가Ⅳ. 본론3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Ⅴ. 본론4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차이점Ⅵ. 결론Ⅰ. 서론모든 역사적 장르는 연원기를 거쳐 어떤 계기에 의해 하나의 장르로서의 발생기를 갖게되고, 그것의 추진 주체로서의 담당층이 적극적으로 향유하게 되면서 발전기와 전성기를 맞게 되며, 담당층의 쇠퇴와 함께 소멸되어진다.속요와 경기체가도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고려속요, 경기체가, 공통점과 차이점)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Ⅰ. 서론Ⅱ. 본론1. 고려 속요(1) 속요의 개념(2) 속요의 특징(3) 속요의 형성(4) 속요의 형식(5) 속요의 작자와 향유층(6) 속요의 내용 및 작품2. 경기체가(1) 경기체가의 개념(2) 경기체가의 명칭(3) 경기체가의 형성(4) 경기체가의 형식적 특징(5) 경기체가의 작자와 향유층(6) 경기체가의 내용 및 작품3. 고려가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1) 공통점(2) 차이점Ⅲ. 결론Ⅰ. 서론고려시대의 시가

  • [시가작품지도론]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개념, 형성과정, 형식, 작자와 향유층)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목차-1. 고려속요-개념, 형성과정, 형식, 작자와 향유층2. 경기체가-개념, 형성과정, 형식, 작자와 향유층3.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공통점과 차이점Ⅰ. 서론일반적으로 고려시대의 시가를 범칭 할 때 고려가사, 고려가요(여요) 또는 고려 장가라는 이름으로 불러왔다. 그리고 , ,따위의 한문계 시가들을 경기체가 또는 별곡체라 불러 왔고 , , ,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공통점, 차이점)
  • 속요의 경우 그 작자를 알 수가 없는데 반해 경기체가의 경우는 작자가 비교적 명확하다는 점이다. 속요는 민요가 상승하여 궁중으로 유입된 것으로 민요적 시가의 민중 공동작이므로 그 작자를 알 수가 없는데 반해, 경기체가의 경우에는 한 개인의 창작으로 작자와 연대가 뚜렷하다는 것이다. 경기체가에서 작자를 알 수 없는 것은 , 에 불과하다.Ⅲ. 결론이상에서 고려시가의 두 축을 이루는 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