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고려속요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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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고려속요가 무엇인지, 경기체가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고려속요란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악장가사> 등에 작품이 현전하는 민요 계통의 궁중무악 또는 연악과, 고려사 악지 속악 조에 노래의 제목과 유래가 전하는 민요 계통의 실전 속악가사 등을 속요의 자료를 근거로 고려시대의 노래 가운데 경기체가(景幾體歌)를 제외한 우리말로 된 서정가요를 가리키는 명칭이다. 학자에 따라서는 고속가(古俗歌), 장가(長歌), 별곡(別曲)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경기체가(景幾體歌)와 고려속요를 포괄하여 말할 때는 일반적으로 고려가요(高麗歌謠)나 려가(麗歌)라는 명칭이 사용되어 왔다.
앞서 고려속요의 개념을 “우리나라 민요 가운데 속악가사로 개편된 고려시대의 국문 서정시가” 라고 정의했다. 고려 속요가 원래는 민요이던 것을 궁중의 속악가사로 채택하면서, 그에 걸맞은 분위기와 기능을 갖도록 윤색하거나 개작한 민요 계통의 속악가사임을 알게 된다면, 속요는 민요와 어느 정도 거리를 가지면서, 순수한 속악가사와도 일정한 거리를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그 개작과 윤색의 정도에 따라서 민요적 성향을 많이 가지는가 혹은 악장적 성향을 더 많이 갖는가의 차이는 존재한다.
고려속요를 형식적인 갈래에 따라 나누게 되면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짧은 형식의 노래이다. 향가를 살펴보면 4·8·10구체의 세 가지 형식이며 일견 단순한 형식의 시가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그 세 가지 형식은 거시적인 안목에서 보면, 4구체의 단형이 점차 몸체를 키워서 10구체까지 이른 하나의 큰 형식으로 간주할 수 있다. 그러나 속요는 그 모태(母胎)부터 다르게 출발한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권」, 지식산업사, 1994, p.34
짧은 형식의 속요는, 노랫말이 극히 짧고 연 구분이 없는 노래들이다. 이 유형에 속하는 작품은 <사모곡>, <상저가>, <유구곡> 등이 있다. 이 세 편의 노래들은 모두 <시용향악보>에 실려 있는데, 효와 충의를 노래하고 있는 단순 소박한 민요 형태의 속요이다.
둘째, 펼침 형식의 노래이다. 펼침 형식의 속요는, 위에서 본 작품과 마찬가지로 단형이되 그러나 호흡이 상대적으로 길면서 연 구분이 없는 노래가 여기에 해당된다. 짧은 형식의 노래들이 형태나 표현 면에서 거의 민요의 원형을 잘 간직하고 있다면, 이들 노래들은 상당히 세련된 시적 언어의 구사가 돋보이고 내용도 충효(忠孝)류의 교술적인 평면성을 벗어나 사뭇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정읍사>, <이상곡>, <정과정>, <고려 처용가> 등이 이에 속한다.
셋째, 엮음과 반복 형식의 노래이다. 즉, ‘편사(編詞) 형식’의 속요다. 서로 다른 이질적인 노래가 합성되어 이루어진 작품을 뜻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모자이크, 또는 짜맞추기 형의 노래들을 지칭하는 것이다. 앞의 두 유형과는 달리 여러 개의 연들로 이어져서 한 편의 노래를 이룬다, 그렇게 두 개 이상의 단편적인 노래들을 하나로 꿰맞췄어도 연과 연끼리의 의미 연결이나 작품 전체의 큰 주제를 드러내는 데는 아무 지장이 없다. 이들 노래는 여항에 떠돌던 민요가 궁중에 이입되어 속악가사로 개편되는 과정에서 생산된 것임이 거의 확실하다. <정석가>, <서경별곡>, <만전춘별사> 등이 이 유형의 노래들이다. 이 세 편의 속요는 여음구와 반복구가 다른 노래들보다 빈번하게 나오는데, 음악적 배려였음이 거의 틀림없어 보인다. ‘반복 형식’의 노래는, 역시 여러 개의 연들로 짜여 있다. 여기서 말하는 ‘반복’은 앞의 유형들에 속해 있는 여러 노래들에서 적합할 수 있는 행의 반복, 또는 어휘나 조흥구의 반복과 같은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똑같은 구조나 유사한 언술과 정서가 되풀이되면서 병렬적으로 구성되는 형식의 반복을 말한다. <쌍화점>, <청산별곡>, <동동>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고려속요의 형식들을 종합해서 정리해보면, 대부분이 분절식으로 되어 있고, 분절마다 후렴구가 붙는 것이 보통이다. 대체로 전후 양절로 나눠지며, 몇 연이 연속되는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음수율에서는 3음절과 4음절이 우세하고 음보율에서는 3음보가 많은데, 율조는 매우 유려한 것을 알 수 있다. 청산별곡, 가시리 등을 보면 3음보격에 의한 3.3.2조가 많다.
이어 고려속요의 내용적인 측면에서 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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