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또래관계발달] 유아기 또래관계의 특성, 수줍음과 행동억제, 놀이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1 / 2019.04.0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유아기 또래관계
1) 또래관계 특성
2) 수줍음과 행동억제
3) 놀이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또래관계 특성
유아기에는 자아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점차 커지면서 다른 사람과 더욱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잘 이해하며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능력이 급속히 발달한다. 또래관계를 통해 유아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얻을 수 없는 수평적 ․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면서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거나 공평함에 대한 이해를 더 잘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또래관계는 유아가 자기 연령에 적합한 여러 가지 학습경험을 할 수 있게 하고, 또래와 함께 공통의 관심사로 특징지어지는 특별한 관계인 우정을 형성하도록 해준다.
또래에 대한 관심은 이미 영아기부터 시작되나 친구와 함께 놀기 시작하는 것은 3세경부터이다.3-5세 유아는 자기와 비슷한 놀이를 하거나 좋은 경험을 했던 소수의 친구들과 노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유아의 우정은 지속적인 것이 아니어서 어떤 친구와 재미있던 날은 그 아이가 친구이지만, 갈등이 있던 날은 그 아이가 친구가 아니라고 말하기도 한다.
한편 또래 간에 일어나는 사소한 갈등은 유아에게 사회적 문제해결을 연습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한다.3-5세 유아는 종종 빼앗고 때리고 다른 아이에게 자기 명령에 따를 것을 주장한다. 반면 5-7세 유아는 우호적인 설득과 타협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고, 첫 번째 전략이 통하지 않을 경우 대안 전략을 생각하며 어른을 개입시키지 않고 의견의 불일치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또래 간 갈등을 긍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와 방법을 알려주는 지도가 필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