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또래관계발달] 유아기 또래관계의 특성, 수줍음과 행동억제, 놀이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1 / 2019.04.0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기 또래관계

1) 또래관계 특성

2) 수줍음과 행동억제

3) 놀이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또래관계 특성

유아기에는 자아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점차 커지면서 다른 사람과 더욱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잘 이해하며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능력이 급속히 발달한다. 또래관계를 통해 유아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얻을 수 없는 수평적 ․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면서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거나 공평함에 대한 이해를 더 잘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또래관계는 유아가 자기 연령에 적합한 여러 가지 학습경험을 할 수 있게 하고, 또래와 함께 공통의 관심사로 특징지어지는 특별한 관계인 우정을 형성하도록 해준다.
또래에 대한 관심은 이미 영아기부터 시작되나 친구와 함께 놀기 시작하는 것은 3세경부터이다.3-5세 유아는 자기와 비슷한 놀이를 하거나 좋은 경험을 했던 소수의 친구들과 노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유아의 우정은 지속적인 것이 아니어서 어떤 친구와 재미있던 날은 그 아이가 친구이지만, 갈등이 있던 날은 그 아이가 친구가 아니라고 말하기도 한다.
한편 또래 간에 일어나는 사소한 갈등은 유아에게 사회적 문제해결을 연습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한다.3-5세 유아는 종종 빼앗고 때리고 다른 아이에게 자기 명령에 따를 것을 주장한다. 반면 5-7세 유아는 우호적인 설득과 타협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고, 첫 번째 전략이 통하지 않을 경우 대안 전략을 생각하며 어른을 개입시키지 않고 의견의 불일치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또래 간 갈등을 긍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와 방법을 알려주는 지도가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
  • 발달의 이론 3-4-1) 영아기의 정서발달 3-4-2) 유아기의 정서발달 3-4-3) 아동기의 정서발달 3-5) 정서표현의 발달 4. 발달상의 문제4-1) 방어적 심리작용 5. 성 역할의 발달 및 성 고정관념의 발달5-1) 성 역할5-2) 성 역할 발달의 영향 6. 사회성성격 발달에 미치는 영향6-1) 가족 6-2) 또래의 영향6-3) 매체의 영향 참고서적 1. 친사회적 행동 발달1-1) 친사회적 행동 설명이론기질론적 입장에서는 개인의 행동이 그 개인의 성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 정신건강 :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정신건강)
  • 관계에 대한 어머니 양육행동의 중재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7 국내박사 . 유아의 기질적 특성 외에 유아의 정서적 불안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원인은 주 양육자의 양육태도이다. 보통 주 양육자의 역할은 엄마가 되면서, 유아기의 정신장애를 엄마와의 애착관계를 바탕으로 한 성장과정에서 유아기의 정서불안이 유발된다고 본다. 보통 엄마와의 건강한 애착을 형성한 아이는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반대로 엄마와의 애착 관계가 불완전하게 형

  • 자아개념 자기이해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사회인지 성역할 발달 성역할 발달이론 또래관계 발달 놀이발달
  • 발달적 전체성과 성을 총괄하는 용어라고 이해되고 있다.성역할 발달출생 전에 분화되는 생물학적이고 선천적인 성으로, 성 기관과 생식의 구조출생 후에 분화되는 심리사회적이고 후천적인 성으로, 가족 내 부모-자녀 관계를 비롯한 사회적 요인에 의해 나타남성역할(gender role)남성이나 여성에 대한 문화적 인습과 관련된 태도 및 행동으로, 한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특성과 행동성유형화(sex typing)자신의 성에 대한 정확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 비교적 전형적인 발달이란 성장하고 변화하며 복잡한 기술을 습득해 가는 진행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전형적인 발달이란 성장하고 변화하며 습득해 가는 과정을 의미함과 동시에 그러한 과정에 있어서의 개인 외적인 변인(문화, 가정 환경)이나 개인 내적인 변인(발달 속도)에 의한 어느 정도의 차이와 다양성을 정상성의 범위 내에서 인정해 주는 개념이다. 유아기의 정서는 유아의 사회적ㆍ지적발달은 물론, 인간행동의 모든

  • [아동발달] 자아와 사회성 발달
  • 발달한다. 아동은 자아개념(자신이 누구인지를 정의하는 특성, 능력, 태도, 가치의 총체)을 형성해 가기 시작한다.(1) 유아기학령 전 아동은 매우 구체적인 자아개념을 지니고 있다. “나는 빨간색 티셔츠를 새로샀어.”, “나는 네 살이야.”와 같은 관찰 가능한 특징들을 언급한다. 3세 반경, 아동은 또한 전형적인 정서와 태도에 의해 자신을 서술한다. 이는 자신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에 대한 초기 이해를 의미한다. ‘수줍음’이나 ‘인색함’과 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