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 자기이해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사회인지 성역할 발달 성역할 발달이론 또래관계 발달 놀이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5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아동발달 -
사회성 발달
INDEX
Ⅰ. 자기 이해
Ⅱ. 사회 인지와 마음의 이론
Ⅲ. 성역할 발달
Ⅳ. 또래관계
Ⅴ. 우정
Ⅰ. 자기 이해
자아개념(self-concept) 은 인지적 요소와 정서적 요소를 포함하며 신체, 가족,외모, 능력 등 자신의 특정 측면들에 대한 자기 평가 또는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느낌으로 정의된다.
정의
자아개념
자아 개념의
구성 요소
자아상(self-image)은 스스로 생각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
실제적 자아는 스스로 인식하고 있는 것과는 상관없는 실제 자신의 모습
타인에게 비춰지는 자아는 타인이
자신에 대해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것
이상적 자아는 미래에 되고자 하는 스스로의 모습
자기이해
자기 인식
영아는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이나 인지적인 발달과 더불어 점차 자신을 다른 것으로부터 분리된 개체로 인식하기 시작하고, 유아기를 통해 자기 인식(self-awareness)을 하게 된다.
그 후 타인과의 애착 형성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면서 서서히 발달한다.
자기이해
Mahler Pine 과 Bergman(1975)은 영아와 어머니 간의 관계 질은
24개월경에 나타나는 영아의 두 가지 발달 과정 단계를 주장한다.
공생관계 단계 (Symbiosis )
유아는 생후 2개월 경 영아는 자신과 주위 환경의 관계를 거의 인식하지 못한 채 어머니와 하나가 되는 공생관계를 가진다. 이러한 어머니와 영아의 친밀한 혼합관계에서 영아의 정서적 신호에 대해 어머니가 보이는 즉각적인 반응성과 온정성은 영아의 자아를 발달시키는 데 기초가 된다.
분리-개별화
(separation-individuation)
생후 4-5개월 경부터 분화의 시작이 나타난다. 이 시기에 영아는 자신을 주위 환경과 분리된 객체로 이해하기 시작한다. 영아가 기거나 걷게 되면서 어머니는 정서적 지지원이 되고, 영아는 부모로부터 점점 독립된 개체로 발달하게 된다.
자기이해
자아인지의 개념과 형성과정
①자아인지(self-cognition)
:자신의 내재적 특성에 대한 이해로 Cooly는 자아인지는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타인이 나를 어떻게 인식하고 평가하느냐에 따라 형성된다고 생각함.
②Cooly의 거울상 자아(looking-glass self)
:여러 사람이 반영하는 단편적인 거울상들을 반복해서 지각해가는 과정 속에서 점차 자신에 대한 통합적인 개념적 표상이 형성되며, 이것이 자아인지의 기초가 됨.
자아
인지의
발달
자아인지의 개념과 형성과정
③ 생태적 자기
: 아동이 자신을 둘러싼 물리적 환경에 적응해나가는 효율성에 의해 형성
④ 대인 간 자기
: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이 자신에게 주는 반응이나 정보에 대한 지각을 통해 형성
⑤ 범주적 자아
: 사람과 사람 간의 차이를 구분하고 유목화하여 자아를 지각하는 개념적 틀
⑥ 개인내적 자아
: 다른 사람은 볼 수 없는, 자신만이 알고 있는 자아
⑦ 공적 자아
: 아동기의 개인내적 자아가 타인에게 드러나는 자아
자아인지의 발달
자아인지의 개념과 형성과정
단계
연령
특징
1단계 자아중심적 미분화 단계
3-6세
-자신의 입장과 다른 사람의 입장을 구별하지 못한다.
2단계 주관적 역할 수용 단계
5-9세
-다른 사람들은 다른 생각을 가질 수도 있다고 깨닫기 시작하지만 왜 그런지는 이해하지 못한다.
-의도적 행동과 비의도적 행동을 구분하기 시작하고 행 동의 원인을 생각하기 시작한다.
3단계 상호적 역할수용 단계
7-12세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게 된다. 이러한 능력으로 인해 그 누구의 관점도 절대적으로 옳은 것은 아니라 는 사실을 깨닫는다.
4단계
제3자적 역할수용 단계
10-15세
-청소년은 이제 자신의 관점, 상대방의 관점, 그리고 제3자의 관점까지도 이해할 수 있다.
5단계
사회관습적 역할수용 단계
12세-
성인
-청년은 이제 상호적 역할수용도 언제나 다른 사람을 완전히 이해하게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된 다. -청년은 상호간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보편적인 타자 또 는 사회제도의 관점을 고려하게 된다.
자아발달
*의미: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로서 자기 존재에 대한 느낌
*자아 존중감 형성: 자신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인간 상호작용으로부터 싹트고, 작은 성취 나 칭찬 또는 성공을 통해 형성
*Maslow: 인간은 자아존중감에 관한 욕구가 있는데, 이 욕구를 충족시킨 사람은 자신감 이 있고 자신을 가치 있고 유용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반면 이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 한 사람은 열등감을 가지고 자신을 보잘것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함
* 아동기에 들어서면서 자아존중감은 보다 현실적으로 평가하게 되는데, 이는 여러 영역에 걸쳐 자신을 타인의 견해나 객관적인 수행능력에 맞추어 조정하려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기 때문
자아존중감
- 참고문헌
-
Reference
강인언이한우정정란 공저,「최신 아동발달」,『학지사』, 2008
김미영,「 아동 발달 」, 『정민사』, 2010
John W.Santrock 저/ 곽금주 외 4명 옮김,「아동 발달 심리학」,『박학사』,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 주제 2주 2차시에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빈곤 아동 개념, 빈곤과 아동발달, 빈곤아동의 현황, 빈곤 아동의 문제점,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