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자아와 사회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아동기 사회성발달(학령기 아동의 사회성발달) - 학령기 아동의 자아개념발달, 성역할발달, 공격성발달, 학교의 기능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변화,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자아개념발달,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성격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스포츠, 감각통합훈련 사례
- [아동복지론] 영유아의 자아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의 상호관계성에 대해 영유아의 행동을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아동관찰일지, 아동관찰보고서, 발달영역별영유아관찰, 유아관찰,아동관찰보고서,아동발달관찰보고서
- [방통대 생활과학 4학년 유아발달 B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 목차
-
목 차
CHAPTER11. 자아와 사회성 발달
1. 자아의 출현과 자아개념의 발달
1) 자기인식
(1) 주관적 자기의 출현
(2) 객관적 자기의 기원
(3) 자기인식과 초기 정서 및 사회성 발달
2) 범주화된 자아와 기억된 자아
3) 내적자아 : 유아의 마음 이론
(1) 정신 상태에 대한 초기 이해
(2) 믿음-욕구 추론의 발달
(3) 믿음-욕구 추론의 결과
(4) 유아의 마음 이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 자아개념
(1) 유아기
(2) 아동중기
(3) 청소년기
5)자아개념에 있어 인지적, 사회적, 문화적 영향
2. 자아존중감 : 자아개념의 평가적 측면
1)자아존중감의 구조
2) 자아존중감 수준의 변화 : 사회적 비교의 역할
3)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1) 문화
(2) 아동 양육 실제
4) 성취관련 귀인
(1) 성취관련 귀인의 출현
(2) 숙달 지향 대 학습된 무기력을 지닌 아동
(3) 성취관련 귀인에 미치는 영향
(4) 성취 지향적 접근방식의 육성
3. 정체성 형성 : 나는 누구인가?
1)정체성 형성 과정
2)정체성 지위와 심리적 복지
3)정체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성격
(2) 가족
(3) 또래
(4) 학교와 공동체
(5) 보다 넓은 사회
4. 타인에 대한 사고
1) 대인지각
(1) 성격으로 인물 이해하기
(2) 인종과 사회적 계층에 대한 이해
2) 조망수용
(1) Selman의 조망수용단계
(2) 조망수용에 대한 타인 평가
(3) 조망수용과 사회적 행동
5. 사람들 간의 관계에 대한 사고: 갈등의 이해
1) 사회적 문제해결
2) 사회적 문제해결의 발달
3) 사회적 문제 해결의 훈련
- 본문내용
-
(1) 문화
문화적 영향력은 자아존중감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아시아의 학급에서는 경쟁이 치열하고 성취압력이 높아 학문적 성취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자아존중감 점수가 낮다. 백인 아동에 비해 아프리카계 미국아동은 온정적인 확대가족과 강한 인종적 자존심 때문에 조금 높은 자아존중감을 갖는다.
청소년기에 여아들은 부분적으로 자신의 신체적 외모, 학문적 능력, 운동적 능력에 대해 다소 낮은 자신감을 갖기 때문에 남아들보다는 전반적 자존감이 낮다.
(2) 아동 양육 실제
온정적이며 긍정적인 양육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이 유능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수용됨을 알게 해 준다. 긍정적인 자아상을 육성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가치 있는 목표를 위해 노력하도록 아동을 격려하는 것이다.
4) 성취관련 귀인
귀인은 행동의 원인에 대한 일반적이며 일상적인 설명이다.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대한 원인을 외적이고 환경적 원인과 내적이고 심리적 원인으로 분류했다. 그리고 심리적 원인의 범주를 능력과 노력으로 나누었다.
성취동기란 도전적 과제를 지속하려는 경향성이다. 성취동기에 있어서 아동 간 차이는 왜 어떤 학생은 영리한 반 친구들보다 지능이 떨어지지만 학교성적이 더 좋은지를 설명해준다. 오늘날 연구자들은 주도력을 나타내는 능력 있는 학습자가 되는 주된 이유로서 성취관련 귀인을 들고 있다.
(1) 성취관련 귀인의 출현
2세 말경, 아동은 자신의 성취에 대한 평가를 위해 성인에게 의지한다.
3세경, 자신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귀인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학령 전 아동은 자신의 능력을 매우 높게 평가하고, 종종 과제 난이도를 과소평가하며, 성공에 대한 긍정적 기대를 지니는 ‘낙관적 학습자’이다. 학령 전 아동은 아직 자신의 성공과 실패의 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