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친사회적 행동 발달
1-1) 친사회적 행동 설명이론
1-2)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2.공격성 발달
2-1) 공격성의 정의
2-2) 공격성 발달 설명이론
2-3) 공격성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2-4) 공격성의 통제방법

3. 정서발달
3-1) 정서란?
3-2) 정서의 기능
3-3) 정서발달의 접근법
3-4) 정서발달의 이론
3-4-1) 영아기의 정서발달
3-4-2) 유아기의 정서발달
3-4-3) 아동기의 정서발달
3-5) 정서표현의 발달

4. 발달상의 문제
4-1) 방어적 심리작용

5. 성 역할의 발달 및 성 고정관념의 발달
5-1) 성 역할
5-2) 성 역할 발달의 영향

6. 사회성·성격 발달에 미치는 영향
6-1) 가족
6-2) 또래의 영향
6-3) 매체의 영향

참고서적
본문내용
1. 친사회적 행동 발달

1-1) 친사회적 행동 설명이론
기질론적 입장에서는 개인의 행동이 그 개인의 성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이 분야의 학자들은 오히려 이타주의가 어떻게 지속적인 개인차를 보이는가를 측정하는데 관심을 갖고 있다.
생물학적 입장은 생물의 생존과 관련 있다. 이러한 특성은 행동의 문화적 다양성에 기초하여 수천 년에 걸쳐 친사회적 성향을 강력히 선호하는 당위성을 갖도록 했다는 것이다.
정신 분석학적 입장에 의하면 초자아가 형성되면서부터 친사회적 행동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유아는 초자아가 발달하면서부터 부모의 태도, 가치, 행동 등을 내면화하려는 과정에서 사회적, 도덕적 가치를 따르게 되며, 친사회적 행동을 하게 된다.
학습이론적 입장에서는 다른 행동 학습과 같이 친사회적 행동도 자극에 대한 반응의 결과로서 상과 벌과 같은 외적보상과 행동을 수행했을 때 겪는 자기 만족감이나 죄책감 등과 같은 내적 보상에 의해 강화받는 행동은 반복되며, 처벌받는 행동은 회피된다고 보았다.
인지발달론적 입장은 친사회적 행동의 조정자로서 타인의 관점이나 감정을 지각하거나 이해하는 역할수용과 감정이입을 들고 있다. 친사회적 행동은 유전적, 진화론적 동기에 의한다는 입장과 발달과 학습을 통한 사회화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입장이다.

1-2)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는 개인적 요인과 외부적·환경적 요인이 있다. 이러한 요인으로 나타나는 친사회적 행동은 협동, 타협, 위안, 도와주기, 나눠갖기, 책임수행 등 친사회적 가치의 형성으로 나타난다.
(1) 감정이입
감정이입은 상대방의 정서와 감정에 공감을 느끼는 것으로 Piaget의 인지발달 4단계와 유사하게 나타난다. 첫 단계는 다른 사람이 고통이나 어려움에 있다는 것은 인식하지만 어떤 특정인이 그러한 상태에 있는지 모르는 시기이다.
두 번째 단계는 다른 사람이 고통 속에 있다는 것도 알고 그가 누구인지도 알지만, 그 사람이 자신과 다른 감정이 있고 지금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는 모른다.
세 번째 단계는 다른 사람의 고통을 이해하는 시기로써, 자아 중심적 사고의 감소와 함께 다른 사람이 자신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시기이다.
네 번째 단계는 완전한 감정이입을 느끼는 시기로 순간적인 정서뿐만 아니라 가난, 질병으로 인한 고통의 감정이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정확한 고난의 상황을 인식한다.
(2) 자기도식
자신의 이타적 성향에 대한 판단과 이타적 행동간의 상관이 높다는 것은 이타적 특성에 관한 자아개념 또는 자기도식과 친사회적 행동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3) 강화
유아가 이타적 행동을 보일 때마다 칭찬과 격려를 해주면 이타성이 크게 증가한다.
(4) 모방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촉진된다. 일상생활에서 목격하는 부모의 행동이나 TV프로그램 속 주인공들의 이타적 행동도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촉진시키는 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공격성 발달
공격성이란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해를 입히려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을 의미한다.

2-1) 공격성의 정의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타인에게 해를 가하는 도구적 공격성과 타인에게 고통이나 해를 가하는 것 자체가 목적인 적대적 공격성으로 나뉜다.
(1) 수단적 공격성과 적대적 공격성
공격적 행동은 흔히 공격적 인식과 공격적 정서를 수반한다(Buss & Perry, 1992). 인식(cognition)과 정서(affect)의 차이는 다른 아이의 권리를 빼앗으려고 그 아이를 때려눕히는 행동과 어떤 사람에 대한 분노 때문에 그 사람에게 상해를 가하려는 공격적 행동이 갖는 질적인 차이를 의미한다.
수단적 공격성(instrumental aggression)은 자신이 원하는 대상(예컨대, 장난감)을 얻기 위해 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취하는 행동이고, 적대적 공격성(hostile aggression)은 신체적・언어적으로 타인에게 위해를 가하기 위한 목적에서 취하는 행동이다.
유아기에는 장난감이나 그 밖의 다른 원하는 어떤 물건을 얻기 위한 수단적 공격성이 많이 나타나지만, 점차 연령이 증가할수록 적대적 공격성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

2-2) 공격성 발달 설명이론
공격성의 개인차를 설명하는 현재까지 가장 대표적인 이론들로는 보상이론, 모방이론 및 사회인지이론이 있다.
(1) 보상이론
보상 이론가들은 공경적 행동이 결과적으로 공격자에게 보상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아동의 공격적 태도에는 두 가지 특징이 나타났다.
첫째, 공격적인 아동은 일반적으로 공격적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보다 긍정적인 기대를 갖고 있다. 둘째, 공격적인 아동은 공경적 행동의 결과에 보다 높은 가치를 두고 있다.
(2) 모방이론
유아들은 성인의 공격적인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공격적인 된다고 주장한 Bandura는 일련의 공격성 모방학습 실험을 통해 이를 증명하였다.
(3) 사회인지이론
공격성이 ‘잘못된 사회인지적 판단에 기인한다’고 주장하는 Dodge의 이론에 의하면, 공격적인 유아는 자신에 대한 또래의 행동을 지나치게 적대적인 것으로 판단한다.

2-3) 공격성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공격성의 발달 양상
공격성은 대체로 1년6개월을 전후해서 나타나는데, 이시기에는 장난감을 서로 차지하려는 목적으로 상대방을 밀치고 때리는 등의 물리적 공격성이
참고문헌
-정옥분『사회정서발달』서울 : 학지사 2006.

-신건호외 4명『아동발달』서울 : 강남대학교 출판부 1999.

-Craig, Grace J 『Human development』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1976.

-손병덕외 5명『인간행동과 사회환경』서울 : 학지사 2005.

-정옥분『발달심리학:전생애 인간발달』서울 : 학지사 2004.

-윤운성, 정정옥 공저『(영아ㆍ유아ㆍ아동) 발달심리』서울 : 교육아카데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화 생애과정 고령화 원인및 문제점 해결방안 보고서
  • 발달이상으로 노이로제, 기질적 장애, 비만증 해동장애, 특수한 학교 문제 등이 있다.2. 청소년기13세 이후부터를 의미하며 구체적 사고는 청소년기 이전에 이미 가능하며 현실 지향적 사고는 구체적 조작기 단계에서 이루어진다.1)청소년 전기(13~18세)-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가정 격정적이고 불안정한 시기- 인격의 완성을 꾀하고 사회인으로서의 기능을 갖기 위한 마지막 단계- 신체적 변화 & 성적변화 & 샐리적 변화와 행동적, 문화적으로 성숙하는

  • 교육 목적론 레포트
  • 인간정신의 개발에 의해 세계평화를 실현해야 한다고 역설함3)어린이의 생활을 존중하는 교육교육의 목적이 개인의 행복을 실현하는데 있다면, 어린이에게는 그 나름으로 부합되는 생활을 보장하여 어린이들로 하여금 다양한 개성의 발달을 할 수 있게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의 생활과 발달을 중시하는 것이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이다.코메니우스나 루소․페스탈로찌의 사상에는 어린이의 생활이 고유한 가치와 의의를 지니고 있으

  • 무용동작치료 보고서
  • 발달은 재사회화를 돕는 과정과 표현력을 높이는 과정이고 단체응집력을 증진시키는 과정이다.2) 표현(expression)표현은 단체의 감정을 동일시해주는 첫 단계이다. 또한 인간의 감정을 규명하기 위한 첫 단계이다. 다양한 리듬, 여러 가지 주제와 움직임에 대한 표현을 통하여 치료자는 서서히 감정적 표현으로 나타나는 움직임의 어휘를 확인하게 된다.3) 리듬(rhythm)인간은 자신을 유지시키는 리듬에 문제가 생겼을 때 다른 사람과의 환경과 격리된다.

  • 아들러의 생활양식 4가지를 설명하고 출생순위에 따른 성격발달을 토론하시오
  •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며, 개인의 노력과 경험, 환경 등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아들러의 생활양식은 개인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지만, 출생순위와 같은 외적인 요인만으로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 개인의 노력과 경험, 그리고 환경과 같은 내적인 요인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아들러는 첫째와 막내 아이가 가장 영향력 있는 출생 순위이며, 이들은 각각 우월성과 사회성 측면에서 발달에 유리한 경

  • [교육심리학]Vygotsky의 언어발달이론과 초등 국어교육 시사점
  • 발달이론에서의 언어는 인지 발달의 중심 역할로 논리적 사고와 새로운 행동을 배우게 하는 중요한 문화적 도구라고 할 수 있으며, 이에 사고와 새로운 지식의 획득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보고 있다. 또한 인간이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학습 과정을 거치면서 개인이 자신 내부로부터 내면화시키기 위해 언어를 정신적 도구로 사용한다고 보고 있다. 이런 점을 바탕으로 사회적 차원에서의 상호 작용이 중요시되는 것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지식의 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