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정신건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5 / 2015.09.15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2학기 기말시험과제]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온라인시험
- [정신건강론] 아동기의 정신건강 위험과 정신건강 향상을 위한 방안
- [정신건강 공통]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 |
---|---|---|---|---|---|
공통 | 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방송통신대학교 정신건강 중간과제물입니다.
*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였습니다.
* 정신건강 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빠짐없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1. 유아기 정신장애
1) 유아기 정신장애의 특징
2) 유아기 정신장애의 지도
2. 아동기 정신장애
1) 아동기 정신장애의 특징
2) 아동기 정신장애의 지도
3. 청소년기 정신장애
1)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특징
2)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지도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1. 가정폭력
1) 가정폭력의 특징
2) 가정폭력의 원인
3) 가정폭력의 대책
2. 학교폭력
1) 학교폭력의 특징
2)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의 대책
3. 왕따
1) 왕따의 특징
2) 왕따의 원인
3) 왕따의 대책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유아기 정신장애
1) 유아기 정신장애의 특징
유아기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정신장애는 분리불안장애(Separation Anxiety Disorder)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유아기의 분리불안장애의 원인은 크게 유아의 성격적 기질과 부모의 양육태도로 영향을 받는다. 유아기의 분리불안장애에 영향을 주는 유아기의 성격적 기질에 대한 선행연구가 많이 이루어 졌었는데, 기질적으로 수줍음을 더 많이 느끼거나 행동억제를 더 많이 하는 영아는 낯선 상황에서 부정적 정서가 야기될 때 이를 조절하지 못하고 부모 또는 주 양육자로부터 분리가 되지 못한다고 한다. 그리고 유아가 기질적으로 지나치게 활동성이 높은 유아는 정서조절을 잘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융통성이 낮고 주의집중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문제를 회피하는 등 부적절하게 정서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개인내적 변인임을 알 수 있다.
유아의 기질적 특성 외에 유아의 정서적 불안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원인은 주 양육자의 양육태도이다. 보통 주 양육자의 역할은 엄마가 되면서, 유아기의 정신장애를 엄마와의 애착관계를 바탕으로 한 성장과정에서 유아기의 정서불안이 유발된다고 본다. 보통 엄마와의 건강한 애착을 형성한 아이는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반대로 엄마와의 애착 관계가 불완전하게 형성한 경우에는 정서적인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고 한다.
유아기의 분리불안장애는 이후 아동기 및 청소년기를 거치는 전반적 발달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다른 정신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는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아기 분리불안장애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유아기의 정서불안은 출생하면서 가지고 태어나는 성격적 기질 뿐 아니라 환경적인 맥락 내에서 유아가 상호작용하며 맺는 부모와의 애착관계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 된다.
<생략>
- 참고문헌
-
홍순정, 이규미 <정신건강>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09
임혁, 채인숙 <정신건강의 이해> 공동체 2015
김종기(2001). 학교폭력실태. 청소년폭력예방재단.
김태중 <가정폭력의 현황과 대책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2010] [국내석사]
박소은 <비행청소년의 정신장애 성향과 폭력범죄와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 소년분류심사원에 위탁수용된 비행청소년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박사]
박진아 <불안장애 유아의 기질과 역기능적 정서조절의 관계에 대한 어머니 양육행동의 중재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7] [국내박사]
백지은 <분리불안장애 아동의 특성과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한양대학교 대학원 [2007] [국내박사]
이연희 <청소년집단따돌림현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0] [국내석사]
이은성 <학교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2003] [국내석사]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24764***
(2019.08.13 00:52: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