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나이키는 왜 짝퉁을 낳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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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NIKE 는 왜 짝퉁을 낳았을까?)
(서론)
나는 리포트를 제출하기 위해 책을 고르다가 나이키는 왜 짝퉁을 만들어 냈을까? 라는 제목의 책을 발견하고
매우 흥미 로 울 거 라고 생각했다. 나이키 회사에 대하여 여태까지 어떻게 마케팅을 해왔고 발전했는지 나이키 의 역사를 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고 요즘은 10대뿐만 아니라 길에 가보면 회사원 또는 대학생 또는 아줌마 ,아저씨 등 여러 사람들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나이키 티셔츠 ,신발 등을 많이 착용하고 있고 나도 나이키를 좋아하는 사람 들 중에 한사람으로 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이야기는 전혀 나오지 않는다. 다만 이 책에서는 왜 명품이 짝퉁까지 만들어질 정도의 브랜드 흡인력을 지니고 있는가를 생동감 있게 서술하고 있고 10대들의 사회 심리적 의식 구조, 10대들을 파고들었던 다양한 마케팅 기법, 이들을 둘러싼 사회구조적 트렌드, 10대들을 브랜드에 길들여지도록 만든 상업주의적 질곡, 부모들의 영향 등 다양한 내용이 들어가 있다.
이 책은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10대의 생활상이 고스란히 반영된 보고서 같은 형식이라서 책을 읽는 다기 보다는 공부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핵심요약)
전 세계 인구의 1/6인 5억 6,000만 명이 10대들이고 그들이 소비하는 돈은 연간 1,000억 달러에 달한다고 한다.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용돈을 가지고 소비하는 세대가 10대인 것이다. 실제 이들의 구매력은 IMF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다.
IMF 여파로 국내 소비가 전반적으로 10% 이상 위축되는 추세 속에서 10대 시장의 매출 규모는 오히려 늘어났다. 한 신문사가 직접 설문 조사를 해본 결과에 따르면 IMF 이후에도 10대의 용돈은 늘거나 그대로(68%)라고 답변해 가계수입의 감소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0대들은 그들만의 언어와 행동양식으로 독특한 유행을 창출해내며 서로가 동일한 제품을 쓰고 있다는 확인을 통해 동질감을 느끼면서 소비문화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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