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나이키(NIKE)의 국제경영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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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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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소개
2. SWOT 분석
3. 경쟁사분석
4. 글로벌 경영전략
5. 나이키의 성공요인
6. 향후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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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를 두려워 마라, 앞으로 전진! – Sport Mind
나이키의 기업 모토인 `There is no finish line(결승선은 없다)', `Just do it(한번 해봅시다)' 문구는 모두 스포츠 정신을 물씬 풍기며 직원 모두에게 진취적이며 도전적인 스포츠 마인드를 심어준다. 스포츠 마인드를 장려하는 문구에서도 볼 수 있듯이 회사 전체의 도전적인 분위기는 실패를 두려워하기보다 오히려 실패와 실수를 장려함으로써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고 대신 한번 한 실수는 다시 하지 않도록 직원들을 격려한다. 그러한 도전정신은 개인적인 창의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공상도 아이디어다! - Creative Idea
나이키는 창의력을 강도 높게 강조하는 독특한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 스포츠 정신에 이어 중요한 자산으로 여기는 것이 ‘아이디어’인 것이다. 상표 하나로 세계적 기업을 꾸려나가야 하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최고의 선으로 생각한다. 나이키코리아의 CEO인 하윤도 사장은 그의 미션을 '개인의 창의력이 모여 거대하게 움직이는 흐름을 어떻게 통합해 상승작용을 하게 할 것인가'로 정의하고 있다. 하 사장의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나이키는 거대한 기업 살림을 개개인의 아이디어로 꾸려나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개개인의 창의력을 중시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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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nike.co.kr
www.adidas.com/kr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정재윤, 마젤란, 2006
보이지 않는 기업성장 엔진 - 서용구, 삼성경제연구소, 2006
나이키의 아동 노동 문제를 통해 본 기업의 사회적 책임 - emars 편집부, 2006
나이키는 왜 짝퉁을 낳았을까 - 앨리사 쿼트, 박태일 외 역, 한국경제신문, 2004
마이클 조던이 나이키를 살렸다. - 허원무, 살림, 2004
마케팅 어드벤처 (한국·미국·유럽 마케팅 현장 체험기) - 김민주, 미래의창, 2002
나이키 상표는 35달러짜리? : 돈 번 브랜드 이야기 - 와우밸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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