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KE 나이키 글로벌소싱(글로벌 아웃소싱) 전략분석과 나이키 새로운 아웃소싱 전략제안(vs 아디다스 전략과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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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KE 나이키 글로벌소싱(글로벌 아웃소싱) 전략분석과 나이키 새로운 아웃소싱 전략제안 (vs 아디다스 전략과 비교분석)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강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잘 참고하시면 좋은성적 받으실거예요^-^


목차
Ⅰ. 서론
1. 나이키 기업의 선정 이유
1) 기업소개


Ⅱ. 본론
1. 나이키의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
1) 나이키 아웃소싱 도입 배경
2) 나이키 아웃소싱의 생산방식
3) 나이키의 생산 물류 네트워크
4) 아웃소싱 전략의 장·단점
5) 나이키 아웃소싱의 위기사례

2. 경쟁사분석
1) 아디다스의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

3. 새로운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


Ⅲ. 결론
나이키 사례가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와 같이 나이키의 성공은 노동집약적인 생산부분은 하청업체에게 일임하고 디자인 품질관리, 마케팅활동만을 직접 수행하는 국제 분업체제에 기초하고 있다. 즉, 운동화산업의 가치사슬 중 부가가치가 가장 높고 가장 핵심적인 활동인 디자인과 판매, 품질관리만을 담당하여 그 밖에 생산 활동에 있어서의 투자와 노력을 현저히 낮출 수 있는 것이다.
OEM방식과 같이 제품생산을 하청업체에게 맡기다보면 자칫 핵심기술이 경쟁사에게 누출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러한 위험을 막기 위해 핵심부분은 자사소유의 공장에서 생산하는 방식으로 잠재적인 경쟁자가 될 가능성을 사전에 봉쇄한다. 이처럼 핵심사업부분인 디자인, 핵심 부품생산, 판매와 광고부분만 자사가 담당하고, 노동집약적인 생산부분은 전 세계적인 하청에 의존함으로써, 나이키는 부담 비용을 최대한으로 낮추면서 동시에 높은 품질을 유지하고 있으며, 생산시설을 자사가 소유할 때 감수해야 하는 각종 임금상승, 환율변동에 의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철저하게 보호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이와 같은 나이키의 효과적인 해외산업운영은 특히, 신발, 의류, 섬유와 같은 노동집약적인 산업에서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임석준, <소비자 정치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나이키의 글로벌 상품사슬을 중심으로>, 한국학술진흥재단, 2004년
김영수, [전략적 아웃소싱개론], 고려아카데미컨설팅, 2002년
노순규, [최첨단 경영전략 아웃소싱], 행정경영자료사, 1995년
데이비드 M.홉킨스, [위험한 가짜], 청년정신, 2006년
박태일 외, [나이키는 왜 짝퉁을 낳았을까?], 한국경제신문, 2004년
안광호, 이진용 [브랜드의 힘을 읽는다.], 더난출판, 2006년
이광현, [아웃소싱], 한국능률협회, 1998년
정재윤,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마젤란, 2006년
차일근, [아웃소싱전략-실천과 사례], 학문사, 2003년
홍성도, [아웃소싱의 전략과 사례], 학문사, 199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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