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NIKE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나이키 브랜드분석및 전략 시사점연구및 나이키 향후전략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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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 NIKE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나이키 브랜드분석및 전략 시사점연구및 나이키 향후전략분석 레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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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나이키 브랜드소개
2. 나이키 기업 History
3. 나이키 선정배경

Ⅱ. 본론
1. 나이키 기업환경분석 ( 5 Force Model 분석)
1) 대체재의 위협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 진입장벽
3) 기존기업과의 경쟁
4) 공급자의 교섭력
5) 구매자의 교섭력
2. 나이키 마케팅,경영전략 성공요인 분석
1) 브랜드 가치 상승전략
2) 스타마케팅과 광고전략
① 성공한 스타 마케팅 – 마이클 조던
② 성공한 스타 마케팅 - 타이거 우즈
3) 제품차별화 전략
4) 아웃소싱통한 원가절감 전략
5) 나이키의 꾸준한 성공비결

Ⅲ. 결론 (시사점 및 향후 전략분석)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러한 캠페인 전략중 하나는 혁신적인 제품과 각 스포츠 카테고리의 대표적인 선수를
연결시킴으로써 소비자에게 지속적인 공감대를 형성시켜가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대표적인 선수와 혁신적인 제품을 연결함으로써 신뢰도를 즉각적으로 제고하고
최고의 선수를 위한 최고의 제품이라는 공감대를 형성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나이키는
단순히 유명 스포츠 스타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 중에서도 나이키 브랜드를 가장 잘 표현하고 대표할 수 있는 스타들을 선정한다. 마이클 조던, 데이비드 로빈스, 존 맥켄로, 타이거 우즈 등이 그 예이다. 이들은 각 부분에서 최고의 선수들이고 최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자기와 싸우는 선수들이다. 이들에게는 오직 경기력 향상만이 관심사일 뿐이다. 이러한 점이 나이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일치하고 이 때문에 나이키는 이들에게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전략의 하나는 진지하게 자신의 운동능력 향상을 위해 열중하는 개인의 모습을 그리는 것이다. 여기서 그려지는 모델의 모습은 묵묵히 자신의 목표를 향해 운동하는 모습이다. 그는 직업적 선수일 수도 있고 그냥 일반인일 수도 있지만 스포츠의 영혼을 소유했으며 완전히 지쳐 쓰러질 때까지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자신을 단련한다. 팀 스포츠에서도 팀을 위해 외롭게 자신을 단련한다.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 오직 자신만이 자신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바로 나이키 브랜드가 지향하는 스포츠의 정신을 표현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도서 참고>
《나이키 이야기》 / 트레이시 카바쇼 지음 ; 서종기 옮김, 라이온북스, 2011
《와이어드 : 우리가 그들이고 그들이 곧 우리다!》 / 데브 팻나이크 지음 ; 주철범 옮김, 이상미디어, 2010.
《왜 나이키는 운동화에 아이팟을 넣었을까 : 고객의 24시간을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4가지 핵심 코드》 / 에이드리언 C. 오트 지음 ; 노지양 옮김, 랜덤하우스코리아, 2011.
《나이키는 왜 짝퉁을 낳았을까》 / 앨리사 쿼트 지음 ; 유병규, 박태일 옮김, 한국경제신문, 2004.
《운동화 전쟁 : 세계 빅3 스포츠 기업의 불꽃 튀는 기업 전쟁》 / 바바라 스미트 지음 ; 김하락 옮김, RANDOM HOUSE : 랜덤하우스, 2008.
《마이클 조던이 나이키를 살렸다 : 21세기 최고의 기업 전략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 허원무 지음, 살림, 2004.
<인터넷 자료 참고>
나이키 본사 홈페이지 / http://www.nike.com/HOME
MK뉴스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3&no=636248
GIS UNITED / http://publish.gisutd.com/?p=4137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bookeu16/40023358720
한국경제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070645061
세계 브랜드 백과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76206&cid=43168&categoryId=43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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