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의 글로벌 소싱 전략 & 새로운 전략의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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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나이키 기업의 선정 이유
1) 기업소개


Ⅱ. 본론
1. 나이키의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
1) 나이키 아웃소싱 도입 배경
2) 나이키 아웃소싱의 생산방식
3) 나이키의 생산 물류 네트워크
4) 아웃소싱 전략의 장·단점
5) 나이키 아웃소싱의 위기사례

2. 경쟁사분석
1) 아디다스의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

3. 새로운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


Ⅲ. 결론
나이키 사례가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나이키 기업 선정 이유

오늘 날 글로벌소싱을 수많은 기업들이 저원가전략의 일환으로 운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전략이 하나의 트렌드로 고착화되기까지는 대표적인 글로벌소싱기업인 나이키가 있었기에 가능했으리라 본다. 따라서 나이키의 글로벌소싱전략을 제고하고, 시장에서의 지배적인영향력을 행사하는 연유를 파악하는 것은, ‘글로벌소싱’이 가지고 있는 명암을 진단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이 아닌 가 싶다. 더불어 앞으로도 나이키가 시장에서 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기존의 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글로벌소싱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1) 기업소개

나이키는 운동화, 옷, 운동기구 등 스포츠 용품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의 스포츠 용품 업체이다. 이 세계 최대의 스포츠 용품 업체의 공동 창업주인 오리건대학교에서 경영대 학생이자 육상선수인 필 나이트(Phil Knight)와 육상코치인 빌 바우어만(Bill Bowerman)은 1957년 오리건대학교 캠퍼스에서 만났다. 이 둘은 서로 역할을 분담하는데 나이트의 비즈니스 통찰력과 바우어만의 혁신적 디자인을 창조하면서 나이키의 성장시켜 나갔다.
바우어만은 주방에서 아내가 와플 굽는 것을 바라보다가 착안해서, 와플제조기에 액체고무를 부어 스파이크를 만드는 기술에 도전하였다. 그리고 완성된 밑창은 나이키가 성장하는데 큰 밑거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운동화 역사에 있어서도 혁신적인 사건이었다. 그리고 나이키의 첫 직원인 제프 존슨은 1971년 승리의 여신 니케를 영어발음으로 하여 새 회사이름 ‘나이키(NIKE, Inc.)’를 생각해 낸다. 또한 나이키의 심벌마크인 ‘스워시(Swoosh)’는 1971년 포틀랜드주립대학 그래픽디자인학과 여학생인 캐롤린 데이비슨에게 35달러를 주고 디자인을 의뢰하여 만들어졌다.‘니케'의 날개이자 승리의 상징인 ‘V'를 부드럽게 휘어 놓은 붉은 색의 심벌은 열정적인 스포츠 정신과 승리의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1972년부터 '나이키(NIKE, Inc.)’이름과 '스워시(Swoosh)’ 로고로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하였다. 나이키의 경영모토는 고객과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여 철저한 기술력과 첨단디자인을 바탕으로 고객요구를 가장 잘 반영하는 고품질 상품을 개발해내는 데 역량을 집중했다.
나이키는 창업 당시부터 자체 공장 없이 해외 하청공장에 생산을 맡기고 철저한 품질관리를 중시하였다. 그렇게 생산된 제품을 각국별 유통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유통관리를 맡기는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을 지향하였다. 그 결과 지금 전 세계 110개국에서 한 해 동안 108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세계 최대의 스포츠 용품 업체가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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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수, [전략적 아웃소싱개론], 고려아카데미컨설팅, 2002년
노순규, [최첨단 경영전략 아웃소싱], 행정경영자료사, 1995년
데이비드 M.홉킨스, [위험한 가짜], 청년정신, 2006년
박태일 외, [나이키는 왜 짝퉁을 낳았을까?], 한국경제신문, 2004년
안광호, 이진용 [브랜드의 힘을 읽는다.], 더난출판, 2006년
이광현, [아웃소싱], 한국능률협회, 1998년
정재윤,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마젤란, 2006년
차일근, [아웃소싱전략-실천과 사례], 학문사, 2003년
홍성도, [아웃소싱의 전략과 사례], 학문사, 199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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