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근대의 역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Ⅱ. 근대의 역사교육
1. 개화기 한말의 역사교육
- 민족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수단으로 역사교육을 중시함
- 이 시기 편찬된 대부분의 역사책은 교과용 도서, 특히 국사교과서 출판이 두드러졌음
1) 전개
① 선교사계 학교에서 시작 : 배재학당, 이화학당, 정신여학교 등/ 세계의 상황을 학생들에 게 알림으로써 개화의식을 심어주기 위함/일정한 교육과정이나 교수계획에 따라 시행된 것은 아님
② 공립학교 : 육영공원 (최초의 근대학교. 1886년)/ 역사라는 교과목은 없었으나 교육내 용에 우리나라와 외국의 역사가 포함되어 있었음/ 점차 세계사보다 한국사가 중시됨
③ 갑오개혁 이후 : 근대적 교육제도가 만들어지고 학교가 설립됨에 따라 역사도 교육과정 상의 정규과목이 됨
④ 역사교과서의 편찬 사업이 점차 활발해짐/ 1905년 을사조약 체결 이후 더욱 활발해짐
2) 역사서술방식의 특징
① 대체로 실학자들에게서 보였던 역사인식을 답습. 그러나 신사체(新史體) 등장 : 인과관 계에 입각한 근대적 역사서술방식 (ex 중등교과 동국사략)
② 인물에 대한 서술이 많음 : 위인 중심의 관념론적 민족사관으로 전근대적인 역사의식
3) 문제점
① 민중은 여전히 계몽의 대상으로 역사서술에서 민중의 생활 보다는 지배층의 시혜적인
정책 운용에 더욱 관심을 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칠판
  • 움직임 등을 묘사하는 데 효과가 크다. 교실에서 분필을 사용한 칠판의 중요도는 차츰 줄어 가고 있다. OHP, 실물화상기와 LCD 프로젝터를 위한 스크린과 TV 모니터, 전자칠판 그리고 마커(marker)를 사용한 화이트보드 등이 칠판을 대신해 가고 있으며 TP와 Power Point 슬라이드는 교사가 사용하던 분필을 대신해 가고 있다.※참고문헌고재숙(외),「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상신문화사,pp.401-406이용환 곽기상,「교육방법과 교육공학」,형설출판사,pp.288-291

  • 대안학교 레포트
  • 근대에 들어 <신교육>운동 등의 형태로 부단히 이루어져 왔다. 대안학교는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개방학교(open school)벽 없는 학교 등 학교교육개선 방안의 하나이다. 1957년 미국은 소련의 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과 인공위성발사 성공에 충격을 받아 과학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연구의 신속하고 전면적인 향상을 꾀했다. 그러나 이 개혁정책으로 인해 초등중등교육에서 교내폭력수업태도불량결석중퇴 등 교육황폐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교육하기 위하여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성격을 기초로 내용 구성과 교수-학습, 평가 등을 연관시켜 논의하였고 주요 개념과 새로운 이론들을 폭넓게 설명하고자 하였다.23 - 두 번째로는 현장교육의 적용 가능성에 강조점을 두었다.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론들이 교육현장에서 어느 정도 적용 가능한지를 탐색해보기 위해 사회교과서를 분석하여 반영 정도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각 장마다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 지도안을 다양하게 제

  • [사회교육] 한국 현재 시민사회의 형성의 역사성, 보편성을 통한 가치의 확인(통합지도안)
  • 교육과정 연구위원회, 1999정문성구정화설규주외 3인, 『사회과 교수학습법』, 교육과학사, 2008최용규정호범외 3인,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2008교육인적자원부『사회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별책7』, 교육인적자원부, 2007박은종,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 탐구 : 분석 및 모형 개발 탐색』, 한국학술정보, 20081. 통합수업지도안의 내용선정 준거1) 통합적 구성의

  • [수행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기법][수행평가절차]수행평가의 역사, 수행평가의 정의, 수행평가의 특징과 수행평가의 기법, 수행평가의 절차 및 수행평가의 각 교과별 실제 그리고 수행평가의 결과활용에 관한 분석
  •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과목별 목표와 내용이 뜻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한정하고(즉,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어느 정도의 범위와 깊이를 다루어야 하는지 분명히 하고),거기에 포함된 의미를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능력과 특성의 형태로 진술함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이 무엇을 가르치고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를 명료하게 제시한 것이라 할 수 있다.3. 실제로 다양화․전문화․특성화된 수업을 진행이미 활용하고 있는 차시별 학습지도안을 수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