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근대의 역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Ⅱ. 근대의 역사교육
1. 개화기 한말의 역사교육
- 민족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수단으로 역사교육을 중시함
- 이 시기 편찬된 대부분의 역사책은 교과용 도서, 특히 국사교과서 출판이 두드러졌음
1) 전개
① 선교사계 학교에서 시작 : 배재학당, 이화학당, 정신여학교 등/ 세계의 상황을 학생들에 게 알림으로써 개화의식을 심어주기 위함/일정한 교육과정이나 교수계획에 따라 시행된 것은 아님
② 공립학교 : 육영공원 (최초의 근대학교. 1886년)/ 역사라는 교과목은 없었으나 교육내 용에 우리나라와 외국의 역사가 포함되어 있었음/ 점차 세계사보다 한국사가 중시됨
③ 갑오개혁 이후 : 근대적 교육제도가 만들어지고 학교가 설립됨에 따라 역사도 교육과정 상의 정규과목이 됨
④ 역사교과서의 편찬 사업이 점차 활발해짐/ 1905년 을사조약 체결 이후 더욱 활발해짐
2) 역사서술방식의 특징
① 대체로 실학자들에게서 보였던 역사인식을 답습. 그러나 신사체(新史體) 등장 : 인과관 계에 입각한 근대적 역사서술방식 (ex 중등교과 동국사략)
② 인물에 대한 서술이 많음 : 위인 중심의 관념론적 민족사관으로 전근대적인 역사의식
3) 문제점
① 민중은 여전히 계몽의 대상으로 역사서술에서 민중의 생활 보다는 지배층의 시혜적인
정책 운용에 더욱 관심을 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