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한국 현재 시민사회의 형성의 역사성, 보편성을 통한 가치의 확인(통합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목차
-
<통합지도안: 일반사회 +역사통합>
1. 통합수업지도안의 내용선정 준거
1) 통합적 구성의 원리
2) 민주시민의 자질 육성
3) 교수자 중심의 교육방법 적용
2. 수업구조도와 이해도
3. 학습지도안 설계
4. 수업의 실제(수업안)
5. 학습자료
6. 과제
7. 학생들을 위한 추가자료
- 본문내용
-
3. 학습지도안 설계
1. 통합 단원 및 주제명
` 단원: Ⅵ. 시민사회의 발전과 민주시민
1. 시민 혁명과 시민 사회의 발전
1) 시민 혁명과 시민사회의 성립
3. 사회적 쟁점과 합리적 의사 결정
1) 시민사회형성과정에서의 쟁점들(pp176~180)
2. 교육과정상 관련 단원 및 주제명
` 인간과 사회 - 시민 사회의 발전과 민주 시민
3. 분량: 1차시(50분)
4. 선행학습
` 4학년: 인간과 사회 - 주민자치와 지역사회의 발전
` 6학년: 인간과 사회 - 민주정치의 기본원리/ 민주시민의 권리와 준법정신, 우리나라의 민 주정치
` 8학년: 인간과 공간 - 현대 세계와 전개
인간과 시간 - 유럽세계의 형성/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인간과 사회 - 현대 사회와 민주시민
`9학년: 인간과 시간 - <국사> 조선 사회의 변동/ 개화와 자주 운동/ 주권 수호 운동의 전개/ 대한민국의 발전
인간과 사회 - 민주 정치와 시민참여/ 민주시민과 경제생활
5. 학습목표
영 역
학 습 목 표
지식
`참여가 시민의 주요덕목임을 이해한다
`시민의 권리는 주어지는 것이 아닌 참여로써 획됙되는 것임을 역사적으로 이해한다
가치/태도
현대사회의 사회적 문제인 정치적 무관심에 경각심을 가진다
6. 방침
① 시간, 영속성과 변화+인간,공간과 환경+권력과 시민적 참여+생산과 자원 배분+민주주
- 참고문헌
-
고등학교 사회교과서, 두산, 2009
고등학교 사회, 교사용 지도서, 천재교육, 2005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의 통합 운영 모영 및 교수·학습자료개발, 한국교원대학교 통합사회 교육과정 연구위원회, 1999
정문성·구정화·설규주외 3인, 『사회과 교수·학습법』, 교육과학사, 2008
최용규·정호범·외 3인,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2008
교육인적자원부『사회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별책7』, 교육인적자원부, 2007
박은종,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 탐구 : 분석 및 모형 개발 탐색』, 한국학술정보,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 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 그 가치 갈등의 해결방안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다음의 내용을 참고로, 최초 기관 이용 연령이 낮아지는 이유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전국보육실태조사에 따르면 최초 기관 이용은 대부분 어린이집(947)을 통해 이뤄지고 있었다 최초 기관 이용 연령은 평균 218개월이었으며, 12~23개월이 463로 가장 많았으며, 24~35개월이 246로 다음을 차지했다 취업모의 자녀 최초 이용 월령이 199개월로
- 나의 식생활 분석 및 평가
- 저출산의 원인, 문제점 및 저출산의 해결방안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