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칠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칠판의 역사

2. 칠판의 개념

3. 칠판의 유형

4. 칠판의 유형에 따른 장단점

가. 일반칠판

나. 화이트 보드

다. 전자칠판

5. 칠판 사용상의 유의사항
본문내용
1. 칠판의 역사

흑판이라고 하며 교육상으로는 19세기부터 프랑스에서 사용되었다. 한국에서는 개화기 이래 근대적인 학교교육이 실시된 때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초기의 칠판은 나무 테에 판자를 붙여 먹물과 같은 검정색 도료를 칠한 형태였으나, 현재는 칠판 위에 도표를 펼쳐놓거나 전표를 분류할 수 있도록 마그넷을 사용한 것 또는 철강으로 만든 것 등도 있다.
학교와 교실을 연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칠판과 분필이다. 그만큼 칠판은 학교수업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여 왔다. 칠판은 전통적인 교수매체로써 교사와 학생의 중간에 위치하여 교사가 지식전달을 위해 학생과 만나는 장(場)이 된다.

※ 우리나라 : 개화기 이래 근대적인 학교교육이 실시된 때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ⅰ) 초기의 칠판 : 나무테에 판자를 붙여 먹물과 같은 검정색 도료를 칠한 형태
ⅱ) 현재는 칠판 : 위에 도표를 펼쳐놓거나 전표를 분류할 수 있도록 마그넷을 사용한 것 또는 철강으로 만든 것 등
ⅲ) 구조 : 좌 ․ 우로 이동하는 것, 상 ․ 하로 이동하는 것 등 다양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재숙(외),「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상신문화사,pp.401-406
이용환· 곽기상,「교육방법과 교육공학」,형설출판사,pp.288-2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국가 초중등 교육재정
  • 교육철학을 가지고 학생을 무한히 사랑하는 교사와, 자신의 학습에 능동적이고 진취적으로 참여하는 이상적인 학생이 있다고 해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교육을 위해서는 이를테면 가장 현실적으로는 학교가, 교실이, 책상과 의자가, 칠판이 필요하다. 물론 이러한 소소한 비품의 문제들만이 아니라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부딪히게 되는 많은 현실적 문제들을 다루는 학문이 바로 교육경영․행정학일 것이다. 하지만 교육 행정은 다른 여타

  • 교육학 ICT교육의 한계점과 나아갈 방향
  • 교육이 시급한 실정이다. 정부에서 교사들을 위한 컴퓨터 교육 연수를 시행하고 있긴 하지만 실질적인 내용이 아닌 이론적인 내용에 그치는 경우가 많아서 그 내용이 현장에서는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교사들은 수업에 관한 업무 말고도 학교 행정 업무를 비롯한 각종 업무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수업 자료를 연구하고 제작할 시간이 부족하다고 한다. ICT교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교사에게 상당한 각오가 필요한 것이다. 물론 교

  • [교육실습참여관찰]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중학교
  • 교육 실시▷ 과목별 필독 도서 선정과 독후감 공책을 통한 독서 지도와 국어 실기평가 반영으로 학생들의 독서 의욕을 고취한다.▷ 국어과는 1,2학기 중간고사에 국어과 필독도서를 시험에 출제하여 학생들의 독서의욕을 고취한다.▷ 과학과는 과학 독후감 쓰기를 하였고 필독도서 내용을 시험에 출제하여 학생들이 필독도서를 읽도록 하였다.--교실 앞쪽 칠판 옆에 알림판을 만들어,

  • [사회복지] 자기소개서 IT 정보통신
  • 칠판을 정리하는 소소한 일이었지만, 저는 제가 우리학교를 대표한다는 생각으로 학교의 좋은 인상을 새겨드리기 위해 노력했었습니다. 만일 우리학교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외부강사가 학교 외부의 사람으로부터 우리학교가 어떤 학교냐고 물음을 받는다면 그 강사는 부정적인 답변을 늘어놓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학교의 이미지가 결국 나의 이미지를 만든다는 생각은 저로 하여금 주인의식을 가지고 매사에 임하도록 만들었습니다.

  •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정의,분류,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고려사항,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국어교육,수학교육,과학교육,체육교육프로그램
  • 교육(놀이중심학습)의 수학교육 프로그램주 제수학적 놀이자료백의 도입100(백) 만들기①술래가 십의 모형을 몇 개를 주며 나머지는 보충하여 100(백)이 되게 한다.②맞추면 1점을 얻는다.③각각 3회씩 돌아가면서 실시하고 득점을 확인한다.④정답자와 오답자를 구분한다.⑤모둠장이 평가표를 기록하여 발표한다.․십의 모형․낱개 모형․평가표(점수표)세 자리수의 이해세 자리 수 만들기①술래가 백․십․일 수의 모형을 제시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