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인권과 공동체의 질서 - 더불어 사는 삶 속에서 능동적인 인권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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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개인의 인권 vs. 공동체의 질서
- 더불어 사는 삶 속에서 능동적인 인권 찾기 -
Ⅰ. 서론
Ⅱ. 인권과 공동체
1. 인권이란 무엇인가
2. 인권교육의 필요성
3. 공동체란 무엇인가
4. 공동체교육의 필요성
Ⅲ. 인권 및 공동체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
1. 인권교육의 방향 모색
2. 공동체 교육의 방향 모색
3. 인권과 공동체의 대립과 조화 : 더불어 사는 삶 속에서 능동적인 인권 찾기
Ⅳ. 인권교육과 공동체교육
1. 현행 학교 인권교육
2. 현행 학교 공동체교육
3. 인권과 공동체의 눈으로 본 사회교과서
Ⅴ.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Ⅰ
1. 인권교육 제안
2. 공동체교육 제안
Ⅵ.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Ⅱ : 활동중심의 소책자 제작
1. 소책자 제작의 의도
2. 소책자가 가지는 한계 및 문제점
3. 소책자 수업 방안
4. 소책자 구성
Ⅶ. 수업에 적용하기 : 수업지도안 제시
1. 수업 목표
2. 수업 의도
3. 지도안의 한계
4. 실제 수업지도안
Ⅷ. 결론
Ⅰ. 서론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사회과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민주 시민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다.
여기에서는 인권과 공동체에 초점을 맞추어, 앞서 말한 사회과교육의 궁극적 목표―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 육성―이 잘 달성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인권과 공동체의 개념이 무엇이며, 그것이 왜 교육되어야 하는가의 문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런 후에 현재의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인권과 공동체를 어떠한 비중으로 다루고 있으며, 방향성이 적합한가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사회과 교육과정이 다루어야 할 인권과 공동체가 어떠한 모습으로 다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Ⅱ. 인권과 공동체
1. 인권이란 무엇인가
인권이란 인간이 인간이기 때문에 가져야 하는 권리, 인간이 인간으로서 가져야 할 권리, 인간이 인간답게 살 권리를 말한다. 이러한 인권의 기본적 개념은 세계인권선언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세계인권선언 제1조는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성과 권리에 있어서 평등하다.”고 말하고 있다.
인권은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권리로 보편적이며, 국가권력의 정당성을 판단하고, 국가권력을 제한한다. 또한 인권은 법으로 보장되는 권리 이상의 것이다.
인권은 인류사회의 ‘구성원 모두’를 그 주체로 한다. 또한 인간이기 때문에 갖는 권리이므로 그 발생의 근원이 인간 자체, ‘인간임’에 있다는 점에서 보편성을 띤다. 또한 인간을 위한 것인 만큼 인간의 삶 모든 영역이 포괄적으로 인권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어느 특정한 영역에서만 인권을 논할 수 없다. 인권은 도덕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구속력을 부여받는다. 물론 인권 보장을 위한 법과 제도를 통해 강제하기도 하지만, 바로 그러한 법과 제도가 정당화될 수 있는 근거는 바로 인권이 도덕적 차원에서 논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인권은 권리에 관한 논쟁에 있어 최종성을 갖게 된다. 권리 규정과 권리 실현의 최상의 논거점이고 그 요구와 확보를 위한 최루의 보루가 바로 인권이 되는 것이다. 인권은 역사적으로 구성되었다. 인권 개념은 근대 시민혁명과 독립전쟁 등 인간에 대한 존중감이 고조되는 것과 맥을 같이 하고 있고 자연법이라는 형이상학적 근거를 통해 정당성을 확보라고 있다. 시민사회가 미약하거나 제한되어 있을 때에는 인권도, 인권교육도 사실상 부재했다. 정권이 바뀌어 감에 따라 점차 인권의 수준이 향상되고 인권 운동이 활발해지고 있음 알 수 있다. 이것은 곧 시민 사회 성정의 역사로 볼 수 있다. 인권은 의무와 상관적이다. 인권에 대한 엄격한 보호와 존중의 의무가 동반되어야 한다. 이러한 의무가 없을 때는 권리도 존재할 수 없다.
인권이 가진 또 하나의 중요한 특성은 인권의 개념이 공동체 안에서만 의미를 갖는다는 점이다. 즉, 인간을 ‘공동체 내의 한 개인’으로 규정하지 않는다면 인권을 논의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논의하지 않아도 된다. 이러한 인권은 사회과교육이 목표로 지향하는 공동체 내의 개인이라는 의미의 ‘시민’과 연결된다.
2. 인권교육의 필요성
인권교육이 정규교육체계와 사회교육과정에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학생들이 일반적인 인간애를 이해하는데 인권교육이 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정규교육체계에서의 교과과정에서 인권수업의 함의는 공동체나 국가, 그리고 세계에서의 지적이며 행동하는 시민을 육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통합적인 요인으로 제공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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