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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 의의

Ⅱ.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 방법론
1. 실증주의적 연구(과학적 행동주의)
1) 목표
2) 방법
3) 요점
4) 비판
5) 가치론적 태도
6) 경향
2. 해석적 연구(탈실증주의적, 자연주의적)
1) 초점
2) 방법
3) 비판
4) 대응
5) 가치론적 태도
6) 경향

Ⅲ.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 지역사 인식

Ⅳ. 국사과교육(국사교육)과 맞춤학습
1. 맞춤 학습의 의미
2. 맞춤 학습의 장점
3. 맞춤 학습의 유의점

Ⅴ. 국사과교육(국사교육)과 사료학습
1. 사료 학습의 효과
2. 사료 학습의 지도 단계
1) 진단 단계
2) 계획 단계
3) 지도 단계
4) 발전 단계
5) 평가 단계

Ⅵ.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 유의점
1. 각 시대의 변화 과정을 그 시대 핵심개념 중심으로 파악하며, 전체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2. 정치사를 중심으로 한국사의 기초 관점 이해에 중점을 두며, 발전적이고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되 객관적으로 이해토록 한다
3. 한국사를 세계 속의 역사로 이해하도록 하고, 민족사의 특수성을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세계사적 보편성과 관련시켜 지도한다
4. 다양한 학습 자료의 활용과 다양한 수업 방법의 도입으로 역사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스스로 역사 자료를 분석․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5. 향토사 탐구를 통해 향토 문화에 대한 관심과 애착심을 기르며,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서 향토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지도한다

Ⅶ. 향후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 방향
1. 국가․민족사 중심의 국사교육, 바뀌어야 한다
2. 초역사적 조국․민족담론을 해체하는 국사교육, 조국과 민족의 이름으로 범해진 범죄와 오류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국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3. 한국의 ‘근대(성)’와 ‘현실 민족주의’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가능하게 하는 국사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 의의
가. 우리의 민족사가 세계사와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전개되었음을 파악하고 민족 문화가 가지는 특수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세계사적 보편성과 관련지어 지도한다.
나. 8, 9학년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각 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을 영역별로 파악하여, 민족사의 전개를 보다 폭넓고 깊이 있게 지도한다.
다. 역사 이해를 위한 다양한 시각을 갖도록 인접 학문(고고학, 민속학, 인류학, 사회 학, 경제학, 자연과학 등)의 연구 성과를 충분히 활용하여 지도한다.
라. 역사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가지도록 다양한 학습 자료(역사부도, 연표, 도표, 사료, 실물, 영상 자료 등)를 활용하고, 스스로 역사를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마.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위하여 학습 내용에 따라 강의, 문답, 토의, 탐구, 사료 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한다.
Ⅱ.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 방법론
1. 실증주의적 연구(과학적 행동주의)
1) 목표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
2) 방법
통계, 실험, 객관적 관찰, 측정, 엄격한 통계 처리 필수적.
3) 요점
교육 현장이나 정책 결정에 적용할 수 있는 객관적 지식 얻는 것.
4) 비판
자연과학→사회과학에 적용×
교육현장(인간행위)에 적용×
지나치게 일반론적 접근.
5) 가치론적 태도
일반화 가능성의 극대 위해 많은 수효의 무작위 샘플 요구.
6) 경향
현행 교육체제 내에서의 보다 효율적인 방법과 새로운 접근 소개.
체제 유지적 경향.
전형적 연구 중시함
참고문헌
▷ 국사편찬위원회(2001), 국사(상.하), 1종도서 연구개발위원회, 교육부
▷ 김육훈(1999), 새롭게 엮은 국사 수업 지도안 上, 전국 역사교사 모임
▷ 김명자(1995), 국사교육에서 설화학습의 교육적 기능과 효과적 지도 방안, 경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유선 외(1999), 청소년을 위한 한국사, 두리
▷ 배러클로우, 이연규 역(1983), 현대역사학의 추세와 방법론, 풀빛
▷ 이재철(1999), 제7차 국사과 수준별 교육과정과 적용, 역사교육논집 제23·24집, 서울 : 명인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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