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법 덕목에 대한 분석 - 정의, 필요성 및 의미,분석,개인별 교수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준법』덕목에 대한 분석
1.「준법의 정의」
준법이란 사람의 개인적사회적 삶에 기초가 되는 여러 가지 규칙들, 즉 기본 생활 규칙과 공중도덕, 법 그리고 기타의 사회적 약속과 의무 등을 준수하고 실천하는 성향을 가리키는 것이다. 법은 다양한 가치관, 인생관을 갖는 사회 성원들이 공존을 위해 상호 준수하기로 합의한 사회의 기본 헌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법은 대부분의 성원들이 준수할 경우에만 공공에게 이익이 된다. 법의 내용이 모두에게 알려지고 대부분의 성원이 준수한다는 사실 하에 모두가 준수될 경우에만이 법 준수가 의무화되고 구속력을 갖게 된다.
준법교육은 국민들에게 이러한 준법의 의미와 필요성을 알리고 이를 자신의 생활양식으로 내면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준법교육의 필요성 및 의미」
한국 사회 전반적으로 봐서 법을 잘 지키는 사람이 손해라는 의식 구조가 만연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면은 뉴스에서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불법 탈세 및 탈루 이러한 권력형 비리가 터져 나올 때 마다 법이 왠지 모르게 권력을 잡은 사람들의 사적인 활용이 된다는 의식 및 이것이 이어져서 빈부격차에 따라 법의 적용 범위 및 수위가 달라진다고들 생각 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보게 되면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 및 역사적 문제 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준법은 이렇듯 개인적 차원에서의 문제 및 의식의 개선이 우선이라기보다는 사회적인 풍토 및 구조적인 개선이 우선되어야 되는 점이 많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 앞서 법의 공정성을 바로 세워야 되며, 모두가 공감하며, 일말의 여지가 없는 정확한 규정을 담아야 된다.
마지막으로 질서의식과 준법정신의 확립을 위한 사회적 노력과 함께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이 바로 교육이다. 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이 질서, 규칙, 법의 준수를 단순한 행동의 규칙으로서 뿐 아니라 사회생활에서 타인을 배려, 존중하고 공공선을 추구하는데 이바지하는 민주주의적 가치임을 인식하도록 도와야 한다.
더 나아가서 초등학교 도덕 과에서의 질서 의식과 준법정신은 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라 계열화되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질서와 법에 관련된 초등 도덕과의 교육 내용으로는 여럿이 이용하는 장소에서 질서 지키기, 학급이나 학교의 기초적인 규칙을 지키는 것에서 시작하여 점차 공공장소에서의 예절과 질서, 법으로 까지 확대되기 때문이다. 바른생활 과와 도덕과에 제시된 질서와 준법의 내용을 학년 단계별로 살펴보면 저학년은 차례 지키기, 학교 규칙 지키기, 교통 규칙 지키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학년에서는 규칙 지키기의 영역이 확대되며 규칙을 지켜야 하는 이유와 중요성도 함께 강조한다. 고학년에서는 규칙의 개념이 법으로까지 확대되며 법의 기능과 목적에 대한 이해까지 학습하도록 되어 있다. 초등도덕 과는 위에 있는 항목들을 보다시피 인지를 하고 그것에 대한 감화의 과정을 거쳐 실천의지를 다지도록 구성 되어 있다.
Ⅱ 교육과정 분석
1. 6학년 교과서 속 -「준법」(7차 교육과정 속)
(3) 사회생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적응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지도안활동 주제20년 후 우리의 모습대상 학년5학년학습 목표◆ 나의 특성에 어울리는 직업의 모습을 이유를 들어 표현할 수 있다.◆ 친구의 특성에 어울리는 직업의 모습을 이유를 들어 표현할 수 있다장 소교실차 시1/2활동 영역친교활동, 진로활동준비물개인별 활동지 2장씩 (자기기록지/ 친구기록지)일 시10월 2,3주활동 과정활동 내용자료 및 지도상의 유의점시간준비 활동■ 동기유발 - 선생님의 동창회 교사의 동창회 경험 이야

  • [특별활동] 적응활동
  • 지도안활동 주제20년 후 우리의 모습대상 학년5학년학습 목표◆ 나의 특성에 어울리는 직업의 모습을 이유를 들어 표현할 수 있다.◆ 친구의 특성에 어울리는 직업의 모습을 이유를 들어 표현할 수 있다장 소교실차 시1/2활동 영역친교활동, 진로활동준비물개인별 활동지 2장씩 (자기기록지/ 친구기록지)일 시10월 2,3주활동 과정활동 내용자료 및 지도상의 유의점시간준비 활동■ 동기유발 - 선생님의 동창회 교사의 동창회 경험 이야

  • 생활지도의 원리와 실제 주요 활동 1인 1역 활동 아침 자습 활동 상담 활동 우유
  • 및 급식지도가. 우유 급식의 중요성학교 급식에 우유 급식을 의무화하는 이유는 우유는 칼슘의 공급원으로 성장기 아동의 뼈 형성 및 두뇌 발달의 중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이다.※칼슘의 양 비교(식품의 양: 칼슘의 양)우유두부멸치우유1컵(200㎖):200㎎두부1/2모:252㎎ 멸치25g:225㎎ 나. 우유를 먹으면 좋은 점(1)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114개나 들어있어서 키가 쑥쑥 자라고 머리를 좋게 한다.(2) 우유 속의 칼슘은 마음을 안정시켜서 성격이 좋아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정의적 영역이산가족의 아픔을 이해하는가?북한의 식량사정으로 동포의 굶주림에 도움을 주고픈 마음을 갖는가?4. 본시 교수학습 활동안 일시1997. 7. 15(화)대상6학년 4반수업자권승혁교과도덕단원8. 통일을 이루기 위한 노력주제북한의 실상과 통일의 길차시1over2학습 목표북한의 최근 현황을 알고 통일의 필요성을 이해하여 통일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가진다.과정 중 심 요 소교수학습 활동 내용시간자료 및 유의점가정자율

  • 평화 통일 가치를 중심으로 한 교과서 분석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도덕과제
  • 의미가 없어요. - 각자 적어본다.- 4~5명 정도 발표를 한다. 남북 공동 선언문 학습지 제공♣ 차시예고하기․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동영상을 보여준 후 6가지 경우를 모둠별로 나누어 주고, 대본(2~4분 분량) 만들기를 과제로 낸다. - 다음 시간에는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역할극을 해보겠습니다. 각 모둠별로 상황에 맞는 역할극을 2~4분 분량으로 만들어오세요. * 아버지가 북에서 내려오고 어머니가 자녀를 키운 가정* 어머니가 북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