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절 덕목에 관한 논의, 관한 개인별 교수-학습안 바른 몸가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 과제)
예 절(禮節)
PART 1.
Ⅰ. 「예절」덕목에 관한 논의
1. 「예절」의 의미
동양에 있어서 예는 사회 제도나 윤리적 규범의 총칭이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동방예의지국으로서 본래 오래 전부터 고유의 예절 풍속이 있었다. 고려말기 문공가례가 중국으로부터 전래되었고, 우리 조상들은 우리의 생활 여건에 맞고 우리 고유의 풍속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변형, 발전시켜 왔다. 예절에는 형식이 있으며 때와 장소에 따라 서로 다르며 이와 같은 형식은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이 다듬고 가꾸어 온 것이다.
우리말 큰사전에 보면 예절이란 ‘예의범절을 의미하는 것’으로 예의란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할 도리’요, 범절은 ‘일상생활의 모든 절차와 모든 일이라고 돠어 있으며, ’행동의 절제와 규범을 요구하고 도덕적 질서로 한계성과 제약성을 받으며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가 곧 예절이라고 하였다. 다시 말하면 너와 내가 만나서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상대방이 편안하게 느끼는 말과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이 곧 예절이라는 것이다.
예절을 인간으로서의 자기 관리와 사회인으로서의 대인관계를 원만히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생활규범이며 활기찬 생활을 유지시켜주는 필수적인 윤활유라고 하였으며, 예절을 일정한 생활문화권에서 오랜 생활 관습을 통해 하나의 공통된 생활방법으로 정립되어 관습적으로 행해지는 사회 계약적인 생활규범이라고 하였다. 또한 예란 일상생활의 도의 규정이며 사회질서의 준칙이고 자기 자신의 마음가짐, 몸가짐, 삶에 있어서 반드시 삼가고 정성껏 해야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예절이란 우리 고유의 생활 양식으로 사람과 사람사이의 약속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인간 생활의 외면적 법률이라고 할 수 있다. 예절이란 사람이 공동 생활에서 지켜야할 당위적인 법칙이며 어느 정도 규범의식을 수반하여 대다수에 의하여 지켜져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예절이란 일상생활에서 지켜야할 모든 행동절차를 또는 형식을 통틀어 일컫는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일상생활에서 나 자신과 다른 사람을 위하여 우리 모두가 바른 행동이나 말씨 또는 몸가짐 등을 지니기 위하여 지켜야 할 행동규범을 말한다.
2. 「예절」의 종류와 내용
예절의 종류는 그 분류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 갈래로 나눌 수 있으나 우리가 다루는 초등 도덕 교육과정과 비슷하게 나눈 장경선의 예절의 종류를 다뤄보고자 한다.
저자는 기본예절, 개인예절, 가정예절, 식사예절, 의생활 예절, 사회 생활 예절로 나누었으며 식사예절, 언어예절, 마음가짐, 몸가짐, 인사예절 등의 개인예절에 가치를 두었다. 따라서 예절 교육내용을 모든 분야에서 공통되는 영역을 중심으로 분류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이 실천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세분하여 인사예절, 식사예절, 언어예절, 가정생활예절, 사회생활예절로 나누어 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에서는 식사예절(야외에서의 식사예절), 사회생활예절(공공장소에서의 예절), 가정생활예절(친족간의 예절)등을 다루고 있다.]
(1) 인사예절
인사는 다정하고 정중하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관한 수많은 성에 관한 정보를 올바로 수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성적 문제행동과 성병의 실태와 이에 대처하는 방안은?1. 우리 사회의 성문화오늘날 우리 사회의 성문화는 조선시대에 확립된 가부장적 성문화와 성(性) 의 개방과 자유화라는 서구의 성문화, 그리고 남성중심의 상품화된 성문화가 혼합되어 혼란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유교적 성문화는 성에 대한 금기와 이중적 성 윤리라는 두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남녀에게 성

  • 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관한 수많은 성에 관한 정보를 올바로 수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성적 문제행동과 성병의 실태와 이에 대처하는 방안은?1. 우리 사회의 성문화오늘날 우리 사회의 성문화는 조선시대에 확립된 가부장적 성문화와 성(性) 의 개방과 자유화라는 서구의 성문화, 그리고 남성중심의 상품화된 성문화가 혼합되어 혼란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유교적 성문화는 성에 대한 금기와 이중적 성 윤리라는 두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남녀에게 성

  • 성교육의 이론과실제
  • 관한 수많은 성에 관한 정보를 올바로 수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성적 문제행동과 성병의 실태와 이에 대처하는 방안은?1. 우리 사회의 성문화오늘날 우리 사회의 성문화는 조선시대에 확립된 가부장적 성문화와 성(性) 의 개방과 자유화라는 서구의 성문화, 그리고 남성중심의 상품화된 성문화가 혼합되어 혼란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유교적 성문화는 성에 대한 금기와 이중적 성 윤리라는 두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남녀에게 성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안 특정한 교육적 작용을 가함으로써 나타나기를 바라는, 즉 달성하고자 하는 행동의 변화 또는 학습의 결과를 뜻하는 개념으로서 교육목표를 결정하는 일이야 말로 교육과정의 제1단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는 몇 가지의 준거가 필요하다 할 수 있겠는데, 우선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제반 기초 자원의 종합성 및 타당성이 요구되며, 또한 교육목표는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그리고 행동적인 표현으로 진술하여 그 목표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FILE:열린수업.HWP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여수양지초등학교교사 : 권 승 혁8.통일을 이루기 위한 노력 (도덕 77- 88쪽)가. 제재의 해설1)지도 요소의 해설본 제재의 지도 요소는 통일이며, 교육 과정 내용은 통일을 위한 노력이다. 즉 통일을 위한 대비 교육을 하는 것이 본 제재의 내용이다. 우리 나라는 광복 이후 남과 북으로 나뉘는 분단의 길을 걸어 왔고 6.25 전쟁이라는 비극까지 겪었다. 그래서 우리 나라는 통일을 위한 수많은 노력을 경주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