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 지도 수업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별화 지도 수업 모형(PSI)
목 차
1. 개별화 지도 모형의 개관
1) 개별화 지도 모형의 개요
2) 개별화 지도 모형의 목표
2. 개별화 지도 모형의 기초
1) 이론적 배경 및 근거
2) 교수ㆍ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
3) 개별화 지도 모형의 주제
3. 개별화 지도 모형의 기본 교수 절차
4. 개별화 지도 모형의 교수ㆍ학습의 특징
5. 개별화 지도 모형에서 요구되는 교사와 학생의 자세
1) 교사 전문성
2) 과제 분석과 평가
3) 교사와 학생의 역할 및 책임
6. 개별화 지도 모형에서의 학습 평가
7. 개별화 지도 모형의 실제
1) 지도 계획
2) 강당 배치도
3) 본시 교수ㆍ학습 과정안
4) 평가 계획
8. 개별화 지도 모형의 문제점 및 의문사항
1) 우리나라의 현실과 다소 맞지 않는다
2) 체계적이지 못하다
3) 초등학생에게 적용이 힘든 모형이다
【참고 문헌】
1. 개별화 지도 모형의 개관
1) 개별화 지도 모형의 개요
개별화 지도 모형은 학생이 미리 계획된 학습 과제의 계열성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배우도록 설계된다. 학습 과제는 가르칠 기능 및 지식 영역에 대한 과제 분석을 통해 제시되며, 모든 학습 과제 모듈은 문서나 다른 형식으로 학생에게 주어지는데, 과제 제시, 과제 구조, 오류 분석, 수행 기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학생은 교재를 읽거나 비디오테이프를 봄으로써 정보를 얻게 된다. 명시된 수행 기준에 따라 학생이 학습과제를 완수하게 되면, 교사의 허락이나 지시 없이 바로 학습 과제 목록에 있는 다음 과제로 이동한다.
개별화 지도 모형은 하나의 내용단원에 대한 통합계획으로 활용된다. 그러므로 별도의 1일 교수 학습 과정안은 없다. 학생은 개별적으로 학습과제의 계열성에 따라 학습을 진행하고 이전 수업이 완료되면 사전 수업이 끝난 지점에서 새로운 수업을 시작한다. 교사는 단지 이 수업시간에 어떤 과제를 제시해야 하고 그 과제에 참여하기 위해 학생에게 필요한 수업 자료 및 기구를 제공하면 된다. 수업 관리, 학습 과제, 평가에 대한 정보는 개인 학습지나 수업 매체(일반적으로 비디오테이프)를 통해 전달된다. 학생은 가능한 한 개인 학습지를 읽고 그대로 이행한다. 교사들은 개인 학습지에서 다루지 않은 구체적인 사항과 세부 사항을 제시한다.
2) 개별화 지도 모형의 목표
개별화 지도 모형의 기본 목표는 학생이 미리 계획된 학습 과제의 계열성에 따라 자신에 맞는 속도로 배움으로써 자기주도적인 학습자가 되고, 동시에 교사에게는 상호작용이 필요한 학생과 많은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이 모형은 심동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의 학습에 매우 효과적인 모형으로서, 개별화 수업에서 학습 영역의 우선순위는 1순위 : 심동적 학습 → 2순위 : 인지적 학습, → 3순위 : 정의적 학습으로 말할 수 있다. 학생은 자신의 인지 능력을 동원하여 문서 자료와 시각자료를 통해 제시된 과제와 과제 구조, 학습 전략 등을 이해한다. 그러나 이러한 인지능력은 대부분의 수행 기준이 진술된 심동적 영역의 수행을 촉진시키기 위해 이루어진다. 정의적 측면과 관련해서는 개별화 지도모형에서 직접적으로 언급은 되어있지 않으나 자신에게 적절한 속도로 진도 나가는 학생은 한 단계 한 단계 옮겨가면서 그 활동을 즐기고 강한 성취감을 느낄 것이다. 이는 자율성과 자기 효율성의 수준을 높이게 된다.
2. 개별화 지도 모형의 기초
1) 이론적 배경 및 근거
개별화 지도 모형의 초기 아이디어는 응용 행동 분석학에서 유래하였다. 심리학 분야에서 인간의 학습은 개인과 외부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일어난다고 본다. 인간 행동의 특정 결과 가운데 강화자라고 부르는 것은, 그 행동이 다시 발생하는 가능성을 높여주기 때문이며, 처벌자라고 부르는 다른 결과는 그 행동이 다시 발생하는 가능성을 낮추기 때문이다. Keller와 Sherman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환경의 역할에 대해서 의견을 같이 하였으며 만약 인간의 학습을 유도하는 교사가 아닌 완전한 환경이 존재한다면 교사의 직접적인 역할 유무에 따라 학습을 증진할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하는 것이 가능할 수 있다고 보았다.
2) 교수ㆍ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
(1) 교수에 관한 가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