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학습]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개념과 유형,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특징과 실제,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전략,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교육과정,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개념
1. 개별지도
2. 개별 학습
3. 개별화 수업
4. 개성화 교육

Ⅲ.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유형
1. 완전 습득 학습
2. 도달도별 학습
3. 자유 진도 학습
4. 무학년제 학습
5. 적성 처우 학습
6. 순서 선택 학습
7. 발전 과제 학습
8. 과제 선택 학습
9. 과제 설정 학습
10. 자유 연구 학습

Ⅳ.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특징

Ⅴ.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실제
1. 학습조직의 훈련
2. 교수 ․학습의 기본 훈련
3. 학습 결과의 발표 훈련
4. 개별화를 위한 학습 자료의 활용 능력
5. 개별화 학습을 위한 학습 과제 해결 방법 훈련
1) 학습과제 제시 계획
2) 과제 제시
3) 과제 선정 및 과제처리

Ⅵ.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전략
1. 수준별 개별화 학습 유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법
3)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2. 개별화를 위한 수업 모형
1) Glaser의 일반 교수 모형
2) 위계적인 수업모형(나선형 수업 위계 모형)
3. 연산 수업 전개의 절차
1) 문제 파악의 단계
2) 탐색의 단계
3) 해결의 단계
4) 음미의 단계
5) 연습의 단계
6) 평가 및 정리의 단계

Ⅶ.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교육과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Ⅷ.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에 있어서 개별화(individualization)란 자기 주도적 학습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며, 이러한 개별화를 통해서 학습자 개인들을 위해서 가장 적절한 학습 경험을 제공해 주고자 하는 것이 개별화 수업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를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개별화 수업이란 수업의 초점을 각 개인학습자들에게 두고 가능한 한 모든 학생이 의도한 교육목표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각 개인의 능력․적성․동기 등을 고려해서 적절하고 타당한 수업방법, 절차, 자료의 선택, 및 평가 등을 변별적으로 실천하는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개별화 수업이란 수업을 학생 각자의 개인차에 적응시키면서 동시에 모든 학생이 주어진 수업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려는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위의 설명에서 알 수 있듯이 개별화 수업은 집단중심의 학교교육이 갖는 여러 가지 문제와 모순을 탈피하려는 노력이라고 하겠다. 또한 수업의 과정에서 아동이 개별적으로 자기 진도를 나간다는 단순한 의미가 아니라 오히려 수업의 전과정에서의 교사의 보다 철저한 지도를 요하며, 이러한 교사의 지도하에 개개 아동이 자신의 진도에 맞추어 자기 주도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시켜 나가는 학습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효과적인 개별화 수업이라고 해서 반드시 모든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학습해야 한다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개별화 수업의 기본 관점은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학습경험을 적절히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중요한 문제는 학습과 관련된 학습자의 지적, 심리적 특성을 수업에서 어떻게 고려해 주느냐의 문제이다. 즉 개별화 수업에서는 교사가 파악한 학습자의 특성들을 학습자의 학습 속도, 교사의 수업내용 및 학습자가 사용하는 수업매체 등에 따라 달리 적용하고 그것을 개인별 또는 집단별로 어떻게 활용하느냐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학습자들간에 존재하는 개인차에 맞추어서 설계되어 실천되는 개별화 수업에서 그 개별화의 정도나 방법은 수업하는 교사의 특성이나 주어진 여건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개별화 수업의 의미도 상대적인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문민(1997), 개별화 교육과 수업개혁, 수업 나누어 갖기 캠페인 자료
경상남도 교육청(1987), 개인차에 대응하는 개별화 교육 실천사례, 부산:예문사
김신자(1993), 개별수업,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김재광(1997), 선수학습정착을 위한 개별화학습전략, 서울:초등수학과연수회지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89), 학습개별화의 원리와 실제, 교원연수도서 16
신세호(1989), 학습지도의 과제와 학습개별화의 필요성,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교원연수도서(16)
이혜영(1997), 개별화 학습과 수준별 교육과정, 연구월보(7,8월호), 전주:전북교육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