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입식 교수법 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주입식 교수법이란, 본질적으로 한 사람이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에게 이야기를 통해서 가르쳐주는 것을 말한다. 이야기의 내용을 보완하기 위하여서는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기도 하고 질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주입식 교수법은 사전에 계획한 강의안에 따라서 지식의 체계를 언어를 통하여 전달하는 과정이다.
2. 주입식 교수법의 시대적 사상적 특징
- 주입식 교수법은 가장 오래된 교육방법으로써, 고대에서부터 동서양을 막론하고 유용하게 사용해 오고 있는 교수방법이다. 동양에서는 공자나 맹자도 일찍이 1대1의 개인교수방법을 사용하기도 했지만 여러 제자들을 함께 모아 놓고 강론이라는 형식으로 가르치기를 즐겨했다. 서양에서는 희랍시대부터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이 즐겨 사용했던 교수법의 하나였으며. 이것이 중세에 들어와 대학이 제도적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면서 완전히 하나의 교수모형으로 정착하기에 이른다.
주로 언어를 통한 설명과 해설에 의하여 학생을 이해시켜나가는 교수방법이다. 인쇄술이 발달하지 못하였을 때에는 서적의 보급이 안되어 교사만이 교재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강의를 통한 지식, 기술의 발달을 촉구하였다. 강의법은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교사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전달하도록 설계된 수업모형이다.
특히 15세기 초 중세의 대학에서 주된 교수법으로 활용되었다. 이때는 교육의 실용적 가치를 외면한 교양교육을 실시하던 때였으므로 지적인 내용을 주입하는 방법으로서 강의법이 가장 적당한 방법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교양교육을 위주로 하던 주지주의 교육에서 실생활의 대비를 중요시하는 실용주의 교육철학이 대두됨에 따라 강의나 암송을 통한 방법만으로는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없게 되었다.
학교수업 방법이 많이 개선되었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수업은 교사가 학생들 앞에 서서 열심히 교과서에 실려 있는 내용을 설명해 주는 형태가 가장 많다. 강의와 설명 중심의 전통적 방법은 그 나름대로 장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교육의 과학화, 개별화, 민주화를 표방하는 현재에 그러한 방법은 고답적인 것이 아닐 수 없다.(양용칠, 1995)
주입식 교수법은 학습자들의 실생활과 동떨어진 내용을 가르치고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없다는 비판과 함께 그 위치가 저하되었다. 이 방법은 학습 크기가 큰 경우 학습 크기가 작은 경우보다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수업 방법은 사전에 계획된 수업지도관에 따라 지식체를 언어로써 전달하는 과정이다. 엄격한 의미에서는 일방적 의사소통이라 할 수 있다.
3. 교육과의 관계
1) 주입식 교수법의 목표, 내용 및 아동관
- 주입식 교육은 가장 오래 전부터 실시되어 왔고 또 오늘날까지도 널리 이용되는 보편화된 방법으로 교사중심 체제에서 시행되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강의법은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가 중심이 되어 설명을 통해 학습자에게 제시하는 방법이다. 주입식 교육의 아동관은 학습자를 백지처럼 전혀 교육이 되지 않은 상태로 보았다. 따라서 교사가 학습자에게 지식을 주입함으로써 아동을 성숙하게 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다시말해, 강의법은 교육의 과정을 성숙자가 미성숙자에게 지식이나 경험을 가르치는 과정으로 이해하여 학습자는 수동적인 자세로 교육내용을 받아들이며 그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로 보고 있는 것이다.
2) 주입식 교수법의 교수법
참고문헌
< 참고문헌 >
1. 김현중. (2006). 현대 교육방법과 공학. 재동문화사
2. 한방교, 윤길근. (1997). 교육방법론. 동문사
3. 박숙희, 영명숙. (2004).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4. 박성익. (1998). 교수 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1. 교육과학사
5. 조화섭. (2006). 조화섭 길라잡이 교육학. 현대고시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법학개론] 사립학교의종교문제
  • 법원 판례 225. 외국의 사례분석가. 일본의 종교교육 25나. 미국의 종교교육 28다. 태국의 종교교육 33본 론법학개론 10조Ⅰ. 강의석 군 입장 옹호론1. 강의석 사건의 실태 352. 본론 38가. 사립학교에 있어서 종교의 자유의 한계 39나 행복추구권 43다. 교수권 46라. 부모의 자녀 종교선택권(교육권) 48마. 학생의 반발감(대광고) 50바. 사립학교의 정체성 문제 513. 국제법적 시각 52Ⅱ. 사학재단측 입장 옹호론1. 강의석 사건에 대한 의혹 제시 542. 본론

  • [유아교육] 중앙 대학교 활동중심 통합교육
  • 귀찮으면 언제든지 유아들의 의견은 무시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때문에 교사가 중대 활동중심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제 3자 입장에서 평가하고, 교사의 재교육이 항상 있지 않는 한, 이 프로그램은 본래 이념과 전혀 상관없는 방향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참고문헌)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개정2판. 서울:계문사, 2000.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유아교육개론. 서울:양서원, 2004.중앙 대학교 활동중심 통합교육과목명: 유아교육과정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
  • 교수방법으로 학습활동의 단계와 학습결과의 평가 단계로 이루어지며 학습자의 자발성이 무엇보다도 중요시된다.2) 역사프로젝트 접근법에서 프로젝트란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깊이 있게 탐구해가는 활동으로 정의된다.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은 1830년대 코벳에 의해 처음 시도된 것은 알려져 있다. 그 당시 학생들은 학교에서 실생활과 무관한 주입식 교육을 주로 받았는데 코벳은 이러한 교

  • 오슈벨의 설명적 교수학습이론(설명적 교수-학습의 단계, 주요수업원리, 실제에의 적용)
  •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적용하는 과정을 밟는다.*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 제공하며 성욕, 친밀, 일에 대한 가치와 태도를 전달한다고 보았다.인간의 심리발달은 생물학적 성숙과정의 요구와 일상생활 중에 직면하는 사회의 요구 및 사회적 압력 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교육철학 / 집문당 /정희숙 공저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남궁용권외 6명 공저교육학개론/형설출판사/ 김찰걸,이규영,이규은 공저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최옥채외 3인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이정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