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론] 수업모형(수업지도안)과 개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수ㆍ학습 이론과 수업 모형
1.1 학교학습모형
1.2 한국교육개발원 (KEDI)의 수업과정모형
1.2.1 구성요소와 절차
1.2.2 각 단계의 특징 및 주요 활동
2. 수업지도안
2.1 교수ㆍ학습의 계획
2.2 수업지도안의 구비 조건
2.3 수업지도안의 작성요령과 양식
2.3.1 수업지도안의 작성요령
2.3.2 수업지도안의 양식
3. 교수개별화
3.1 개별화 교육의 개념
3.2 개별화 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법
3.3 개별화 교육의 문제점
4. 결론 및 소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교수ㆍ학습 이론과 수업 모형
교수ㆍ학습이론이란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해 주고, 예언해주는 일반화된 법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수ㆍ학습이론을 알고 적용한다면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학교 현장에서는 교수ㆍ학습이론과 함께 수업모형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되는데, 학자에 따라서는 이론과 모형을 구분하여 사용하기도 하지만 같은 의미로 해석하는 사람들도 많다.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이론을 모형보다 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한다.
수업모형은 크게 일반절차모형, 학습조건모형, 행동모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절차모형이란 수업의 절차를 중심으로 체계화해 놓은 이론으로 대표적인 이론은 Glaser의 수업모형, 한국교육개발원(KEDI)의 수업모형 등이 있다. 학습조건모형이란 학습이 일어나는 조건 또는 상황을 중심으로 체계화해 놓은 이론으로 개념수업모형, 경험수업모형, 탐구수업모형 등이 있다. 행동모형이란 교사의 수업행동을 중심으로 체계화해 놓은 이론으로 Flanders의 수업형태 분석 모형 등이 있다.
1.1 학교학습모형
이러한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앞서 배운 Carroll, Bloom, Bruner 및 Gagné의 모형을 참고하여 학교학습모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金學守(1996), 『現代敎授-學習論』, 敎育科學社
김철주(1999), 효과적인 교육방법의 탐구 , 경기:강남대학교 출판부
이성호, 『교수방법의 탐구』, 양서원
염광일(2003), 『개별화 교수ㆍ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교육인적 자원부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