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업지도안 짜임새 있는 말과 글 학습지도안 짜임새 있는 말과 글 수업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과 수업안
Ⅰ. 교 재 관
1. 단원의 개관
대단원명
소단원명
지도 대상
2. 짜임새 있는 말과 글
(1) 용소와 며느리 바위
(2) 나의 소원
10학년(고등학교 1학년)
이 단원에서는 짜임새 있는 말과 글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원리 및 방법에 따라 내용을 조직해야 하는지, 짜임새 있는 탄탄한 문장은 어떤 것이며 그러한 문장의 사용은 왜 필요한지 등을 학습하게 된다. 그리하여 일상적인 언어 표현 과정에서 자신이 의도하는 바를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내용을 조직하거나 전개하는 원리 및 방법에 대한 학습이 꼭 필요한 사항임을 알게 한다. 또한 상황이나 목적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이 달라야 하며 같은 줄거리의 내용일지라도 내용 조직 방법 및 문장의 짜임새에 따라 그 전달 효과가 달라짐을 학습자로 하여금 깨닫게 한다.
이를 위하여 ‘용소와 며느리 바위’라는 설화를 제재로 하여 일반적인 내용 원리 및 내용 조직 방법에 대해 학습하게 하고, ‘나의 소원’이라는 논설문을 통해 문장의 짜임새 및 내용 전개 방법에 대해 학습하게 한다. 그것을 토대로 실제로 말하거나 글을 쓰는 과정에서 상황, 목적, 주제, 전달 효과 등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구체적인 활동을 하도록 되어 있다. 그리하여 일반적인 내용 조직 원리를 준수하면서 상황이나 목적에 따라 내용 조직과 전개 방법을 적절하게 선택하여 짜임새 있는 탄탄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실제 언어 생활에서 효과적으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대단원설정의 목적이다. 이는 국어과 교육의 최상위 목표인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의 신장’과 직결되는 것이므로,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해 국어과 교육의 목표 실현에 기여할 수 있다.
2. 학습 목표 및 내용 구성
가. 단원의 학습 목표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를 안다.
→ 짜임새가 있는 훌륭한 말이나 글에 일반적으로 사용된 내용 조직 원리는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말을 하거나 글을 쓰는 데 토대가 되므로 능숙한 언어 사용자들의 내용 조직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말을 하거나 글을 쓴다.
→ 상황이나 목적 등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말을 하 거나 글을 쓸 때는 청자와 독자와의 관계, 말하거나 글을 쓰는 목적, 언어 행위가 이루어 지는 상황, 전달 효과 등을 고려하도록 한다.
문장의 짜임새를 안다.
→ 홑문장과 겹문장으로 이루어지는 문장의 짜임새에 대해 알고, 짜임새를 달리하는 각 문장이 전달 효과에 있어서 어떤 차이를 드러내는지 알게 한다. 짜임새 있는 문장을 사용 하여 내용을 조직하는 것은 표현 의도나 내용 파악을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정확한 의 사 전달에도 도움을 준다는 점을 이해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교재연구] 쓰기 교육 관련 논문 요약 및 분석
  • 글을 다른 사람이 읽어보고 적절한 반응을 보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쓰기 수업에서 전략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넷째, 쓰기 과정에서 협동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서로 협동해서 글을 쓰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직접 접할 수 있고 자신의 부족한 점을 깨달을 수 있다.2.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중 쓰기 교육의 중요성제 7차 국어 교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중시하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강조하였

  • [초등교과교재] 국어(말하기. 듣기. 쓰기)
  • 말하기. 듣기. 쓰기넷째마당 - 말과 실천한 걸음 더 (89/9차시)- 자신의 의견을 만화나 광고로 표현하기중학교 2학년 2학기공통도덕중단원 -사회생활과 도덕건전한 소비와 절약- 광고를 바르게 볼 수 있는 안목 갖기5학년 2학기사회우리 나라의 경제 생활- 광고경쟁의 효과Ⅵ. 수업지도안일 시2004. 11. 27교 과국어 (말하기. 듣기. 쓰기)단 원넷째마당- 생활 속에서차시 및 시간2/9본시주제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글쓰기학습목표문제

  • [고전시가교육론연구]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을 통한 고려 속요 지도의 실제 - 가시리를 중심으로
  • 지도에서는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의 균형 잡힌 교수학습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과 교사의 숨은 노력이 필요하다.이 글은 중학교 3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고려 속요 를 대상으로 고전 문학 작품 교육의 두 가지 요소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의 학습을 위한 실천적 고찰이다. 이를 위해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법’이라는 모형으로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안해 보고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보았다.이 모형은 학습자의 배경지

  • [초등국어교육] 지식교육의 실제
  • 학습활동 순서>【활동 1】문장의 기본형식【활동 2】낱말카드 연결하기【활동 3】문장 완성하기2)지도안21. 2007 개정교육과정의 받아쓰기 학습 내용받아쓰기 학습 내용이 들어있는 2학년 1학기 쓰기 2단원과 관련한 2007 개정교육과정 1, 2학년 국어과 국어 지식 영역의 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007 개정교육과정 1, 2학년 국어과 국어 지식 영역 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학년성취 기준내용 요소의 예1(1) 한글 자모의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학습의 기회로 확장할 수도 있다. ( 학교교육에 대한 교육학적 논의에 있어서 패러다임의 극복 : 교수심리학의 관점 中 제7차 교육과정 : ‘한국교육의 비전2000’에서 - 송재홍)』학교에 있어서의 교육상담활동은 생활지도가 바탕이 된다. ‘생활지도’라는 말은 여러 가지 뜻이 있기 때문에 근년에는 학생지도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한사람 한사람의 학생에 대해서 그 개인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주체적 ․ 실재적으로 그 개인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