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 운영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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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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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7차 국어 교과의 총괄 목표
2. 제 7차 고등 학교 교육 목표
3. 제 7차 고등 학교 국어 교과 교육과정을 위한 방안
4.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단원 세부 계획
5. 평 가
6. 정 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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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학습자들이 다양한 창조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 지도안을 작성한다.
제 7차 고등 학교 국어 교과 교육과정은, 제 7차 교육과정의 가장 기본적인 틀인,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자율적이고 창의적이라는 것은, 기존 지식의 교과서의 틀에 박혀있지 않고, 학습자의 다양한 사고력과 표현력을 요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 활동은 교사가 학습자에게 국어과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닌, 창조와 표현활동을 강조해야한다. 이런 창조와 표현활동은 제 7차 고등 학교 교육 목표인, 학문과 생활에 필요한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힐 수 있는 방안이기도 하다. 또한, 제 7차 교육과정의 기본 적인 이념인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안이다.
둘째, 교사는 다양한 학습지를 준비한다.
교과서만으로는, 지식과 정보화 시대와 세계화 추세에 맞는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가 없다. 학습자의 시대에 맞춰 폭넓은 시야를 위해서, 교사의 다양한 학습지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제 7차 고등 학교 교육 목표인, 세계 시민으로서의 의식과 태도를 가지는 것의 방안이기도 하다. 여기서 다양한 학습지는, 세계 각 국의 영화자료나 신문 등을 예로 들 수가 있다. 이렇게 학습자는 다양한 학습지를 접함으로써, 전인간적인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할 수 있고, 성숙한 자아의식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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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부 고시 1997-15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 교육 인적 자원부
․ 제 7차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5] 국어과 교육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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