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 운영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제 7차 국어 교과의 총괄 목표

2. 제 7차 고등 학교 교육 목표

3. 제 7차 고등 학교 국어 교과 교육과정을 위한 방안

4.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단원 세부 계획

5. 평 가

6. 정 리


본문내용
첫째, 학습자들이 다양한 창조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 지도안을 작성한다.
제 7차 고등 학교 국어 교과 교육과정은, 제 7차 교육과정의 가장 기본적인 틀인,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자율적이고 창의적이라는 것은, 기존 지식의 교과서의 틀에 박혀있지 않고, 학습자의 다양한 사고력과 표현력을 요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 활동은 교사가 학습자에게 국어과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닌, 창조와 표현활동을 강조해야한다. 이런 창조와 표현활동은 제 7차 고등 학교 교육 목표인, 학문과 생활에 필요한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힐 수 있는 방안이기도 하다. 또한, 제 7차 교육과정의 기본 적인 이념인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안이다.

둘째, 교사는 다양한 학습지를 준비한다.
교과서만으로는, 지식과 정보화 시대와 세계화 추세에 맞는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가 없다. 학습자의 시대에 맞춰 폭넓은 시야를 위해서, 교사의 다양한 학습지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제 7차 고등 학교 교육 목표인, 세계 시민으로서의 의식과 태도를 가지는 것의 방안이기도 하다. 여기서 다양한 학습지는, 세계 각 국의 영화자료나 신문 등을 예로 들 수가 있다. 이렇게 학습자는 다양한 학습지를 접함으로써, 전인간적인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할 수 있고, 성숙한 자아의식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 고시 1997-15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 교육 인적 자원부
․ 제 7차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5] 국어과 교육 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배경,영역,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교육적의의,기반조성,절차,운영,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재편성,주안점,평가
  • 운영 방안 2. 편성․운영의 계획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3. 편성․운영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4. 평가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Ⅹ.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평가1. 학생 재량활동 평가2. 재량활동 프로그램 평가참고문헌Ⅰ. 개요우리 나라의 초․중․고등학교의 제6차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의 경우 교과, 특별활동, 학교재량시간의 3개 영역으로 확대되어 있었으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와 특별활동 그리고 재량활동의 3개 영역으로 변화

  • [학사][일어교육]효과적인 일본어 특기적성교육방법을 위한 ICT 활용연구
  • 교육 방법을 위한 ICT 활용연구Ⅳ.결론 및 제언Ⅰ.서론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1세기에 살아갈 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학교교육현장에서의 정보화세계화국제화교육은 이제 한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수단으로서 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밝힌 초중등학교 정보 통신기술교육운영지침) 2000년 8월 발표자료에 의하면,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학

  • 학급경영(학급운영)개념,원리, 학급경영(학급운영)방침,계획수립, 학급경영(학급운영)교사역할, 학급경영(학급운영)사례, 학급경영(학급운영)전략
  • 운영)의 전략 분석Ⅰ. 서론Ⅱ. 학급경영(학급운영)의 개념Ⅲ.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원리1. 자유의 원리2. 개성의 원리3. 필요 흥미의 원리4. 협동의 원리5. 노작의 원리6. 발전 통합의 원리Ⅳ. 학급경영(학급운영)의 방침Ⅴ. 학급경영(학급운영)의 계획수립1. 학급경영 계획 수립의 방향2. 학급경영 계획서 작성의 실제Ⅵ. 학급경영(학급운영)의 교사 역할1. 학급담임교사의 역할2. 학급담임교사가 처리해야 할 업무1) 학급운영2) 교육과정3) 학급

  •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편성,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발전과제,시사점
  • 교육과정의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발전과제와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의의Ⅲ.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Ⅳ.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기본지침Ⅴ.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필요성Ⅵ.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변인Ⅶ.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현안1. 태어나자마자 소멸(?)된 짧은 운명과 거듭남1) 제6차 교육과정에서 ‘학교재량시간’으로 첫선을 보임2) 제7차 교육과정에서 중요성 인정,

  • 재량활동 교육과정 내용,학교급별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성과,개선과제
  • 운영Ⅶ.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운영방법1. 초등학교에서의 재량활동 운영2. 중학교 재량활동 운영3. 고등학교 재량 활동 운영Ⅷ.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사례1. 주제 선정의 이유2. 목표1) 지식 이해2) 기능 3) 태도3. 지도내용1) 주제2) 활동내용4. 재량활동 교수-학습 내용1) 동기유발2) 학습문제 제시3) 소집단별 공동 탐구 주제 결정4) 조사 계획서 작성하는 이유와 방법 탐색5) 조사 계획서 작성하기6) 조사 계획서 발표 및 수정․보완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