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 지식교육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1. 단 원
2. 지도의 실제
다. 판서 계획
1. 2007 개정교육과정의 받아쓰기 학습 내용

2. 받아쓰기 내용 요소 체계화에 따른 수업 재구성

3. ‘연음법칙’ 받아쓰기 학습 지도 전략

4. 적용 수업 모형 및 본시 수업 흐름
Ⅲ 결론

- 국어 지식 교육에 대한 입장

- 토의주제



본문내용
Ⅱ. 본론
국어지식의 개념과 범위를 알아보고 국어 지식교육의 실제를 두 개의 지도안을 보며 살펴보고자 한다.
1. 국어 지식의 개념과 범위
(1) 국어 지식의 개념
국어 지식, 곧 문법이란 국어가 가지는 내적 구조와 규범으로서 언중들의 머릿속에 내재되어 있는 언어 능력을 말한다. 한 언어의 모국어 화자가 그 언어에 존재하는 국어 지식을 이미 통달하고, 그 국어 지식에 따라 해당언어를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그 언어에 대한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2) 국어 지식의 범위
① 언어의 본질에 대한 인식: 언어의 기호적 특성, 언어의 규칙성, 언어의 체계성,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관계,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회, 언어와 문화의 관계 등
② 국어의 구조에 대한 지식: 음운의 체계와 변동, 단어의 갈래와 형성, 국어의 어휘, 문장의 구성 요소와 짜임새, 단어의 의미, 문장과 담화 등의 구조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
③ 국어의 사용에 대한 지식: 표준어와 표준 발음, 표준어와 방언에 대한 이해, 맞춤법, 정확한 국어 생활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
④ 국어 사랑의 태도: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 및 국어를 가꾸고 발전시키려는 태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과 통합적 교수, 학습 방법
  • 교육 철학은 통합적 언어 교육이 필요함을 역설한다. 인간의 삶에서 언어는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언어를 학문적 지식으로 바라볼 때와 실제 삶 속에서 바라볼 때는 상반된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구조로서 설명되는 언어는 분절적이고 비연속적인 양태를 지니고 있지만, 삶 속에서 ‘사용하는, 혹은 사용되는 언어’는 통합적이고 연속적이다. 박인기 ․ 이수진,「국어과 통합 단원 개발의 원리와 실제」,『제24회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 하계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내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기본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교육 교수학습모형,평가
  •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1. 1학년2. 2학년3. 3학년4. 4학년5. 5학년6. 6학년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기본학습1. 말하기‧듣기2. 읽기3. 쓰기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물레방아 학습2. 역할놀이 학습3. 광고기법4. 신문 활용 학습5. 독서록 쓰기6. 마인드 맵7. 만화 기법 활용8. 스토리텔링 학습9. 인터뷰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1. 듣기 영역2. 말하기 영역3. 읽기 영역4. 쓰기 영역5. 국어 지식 영역6.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듣기 말하기 교과서 분석 및 수업설계 보고서
  • .☻ 우리는 지난 시간에 여러 가지 수업 모형에 대해서 배웠다. 우리가 앞서 논의한 2가지 모형(직접 교수 모형, 문제 해결 학습 모형) 이외에도 이 수업에 적용하였을 때 적절한 모형이 있다면 어떤 모형이고, 그 모형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토론해보자.Ⅶ. 참고문헌초등학교 국어 1학년 2학기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초등학교 국어 듣기․말하기 교과서, 교육과학기술부, 20○○말하기․듣기 교육의 개념과 탐구 과제, 노명완, 1996

  • 학습자중심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의미를 기술
  • 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의미를 기술하시오.학습자 중심교육은 아래의 세 가지 이론을 바탕에 두고 있다. 학습자 중심 국어교육의 근거이론 구성주의학습자 개인은 지식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그 지식을 자신의 입장 또는 자신이 속해 있는 집단의 입장에서 어떻게 나름대로 ‘구성’하느냐에 관심의 초점을 둠.총체적 언어교육언어와 학습 및 학습자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과 일련의 신념을 바탕으로 실제적이고 의미

  • 국어기말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학습자 중심’ 수업의 의미
  • 지식 전달과 지식 습득의 수업을 반대하고 학습자 스스로가 지식을 구성해나가는 과정을 중요시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구성주의와 제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2.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서 1차시를 정하여, 수업 목표를 해석하여 교육내용과 수업모형(교육방법)을 정하시오. 그리고 수업 모형에 따라 교육내용을 지도하는 절차를 기술하시오.단원4학년 1학기 넷째마당 2. 함께하는 우리 (6/9)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