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론적 기초 문학의 정의 문학의 본질 문학의 기능 문학의 갈래 문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첫째마당】 문학(文學)의 이론적 기초
1. 문학의 정의
2. 문학의 본질
3. 문학의 기능
4. 문학의 갈래
【둘째마당】 문학교육(文學敎育)의 이론적 기초
1. 문학과 교육의 만남
2. 국어교육과 문학교육
3. 문학교육의 이론
4. 문학이론의 통합 (초등학교 문학교육에서의 형식구조이론과 수용이론의 통합)
【셋째마당】 문학 교육(文學敎育)
1. 문학교육의 지향점
2. 문학교육의 목표
3. 문학교육의 내용
4. 문학교육의 수업방법 및 모형
5. 문학교육의 평가
【넷째마당】 교과서 재구성
1. 교과서 분석
2. 교과서 재구성
3. 수업지도안
【첫째마당】 문학(文學)의 이론적 기초
1. 문학(文學)의 정의
문학은 초기에는 文으로 인간사를 글자를 사용하여 기록한 모든 글들이 문(文)의 범주에 속하는 폭넓은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근대 이후 예술적인 언어적 기교가 포함되어 있는 글들로 한정된다.
이러한 문학은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가능하다.
문학은 개인의 체험을 함축적으로 표현한다.
문학이 추구하는 세계는 허구와 개연성의 세계이다.
문학 작품은 모든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하나의 독자적 구조물로서 일정한 짜임새를 지닌 조직체이다.
종합해보면 문학은 언어를 표현매체로 하는 예술 및 그 작품을 말한다.
2. 문학의 본질
문학에 대한 인식은 시대와 민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이를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논리로 정의하기 위해서는 문학의 본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① 문학은 우선 언어를 매체로 하는 예술이다. 문학 이외의 다른 예술들은 감각기관에 직접적으로 호소하는 매체들이 동원된다. 반면에 문학은 감각기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없으며 언어라는 기호의 해독을 전제로 우리의 감각기관과 만난다.
② 문학은 인간의 ‘삶’을 형상화하는 ‘예술’의 한 종류이다. ‘삶’과 문학의 연관성에 대하여 살펴보면, 문학은 인간 삶에 관하여 이야기하거나 언급하는 언어 예술이라는 점이 두드러진다. 문학은 무엇보다 인간에 관한 예술이다. 따라서 그 시대의 사회적 현실이나 삶의 모습이 투영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론]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따른 학년별 내용 분석 및 제안
  • 교육의 내용을 크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의 교육 내용을 앞에서 언급한 내용 체계를 바탕으로 선정하여 일정한 원리에 따라 조직한다. 언어 기능 영역의 교육 내용은 본질 , 원리 , 태도 의 세 범주로 구분하고 본질 범주에서는 주로 명제적 지식 요인, 원리 범주에서는 언어 기능 수행에 보다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법 및 절차에 관한 지식 요인, 태도 범주에서는 언어 기능에 관련된 정의적 요소를

  • [문학교육] 문학교육과 문학교육과정
  • 문학교육과 문학교육과정Ⅰ. 서론Ⅱ. 문학 작품 창작 교육의 가능성Ⅲ. 문학교육과정의 개념 층위1. 교육과정 일반 개념에 의한 조회2. 문학교과 내적 조회1) 문학교육의 목적-수단 관점2) 문학교육 내용 범주-조직 관점Ⅳ. 결론Ⅰ. 서론문학의 의도적인 교육은 불가능하다는 주장이 있다. 이는 곧 예술 불가지론에 귀결된다. 이에 따르면, 문학 교육은 자가 체험을 통해 비의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뿐이다.문학 교육이 가능하다는 쪽에서는 그

  • [졸업논문(교육학)]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 교육”이라 정의 할 수 있는 문제일까. 지식, 인성, 신체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육이 ‘국어’와 관련이 되므로 모든 ‘교육’의 가장 바탕이 되는 것이 바로 이 국어교육이 아닐까 한다. 현재 교육 현장에서 시행되는 ‘국어교육’과정에서 이 ‘국어교육’을 보는 관점, 혹은 성격이라 할 수 있는 것들을 살펴보면, 첫째, 언어 기능 신장을 국어 교육의 목표로 삼고, 문법이나 문학 교육은 언어 기능의 발달을 돕는 보조적 수단 또는 배경 지식으로

  • [러시아문화] 러시아 모더니즘 문학
  • 문학에서 새로운 모더니즘 운동으로 등장하지만, 그들 사이의 관계는 명백한 미학적 미의 본질과 구조를 경험적 또는 형이상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의 기능 또는 가치인 원칙에 의해 구분된다기 보다는 회합과 발표 지면에 따른 유대 관계에 따라 다양한 노선을 상정하고 있다. 뻬쩨르부르그와 모스크바 사이의 보이지 않는 문화적 이질감과 전통에 의해서도 새로운 모더니즘 운동의 기반이 형성되었다는 것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아끄메이즘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차 례 -Ⅰ. 서론.31. 연구 필요성 및 목적32. 연구 문제.5Ⅱ. 이론적 기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