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론적 기초 문학의 정의 문학의 본질 문학의 기능 문학의 갈래 문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차-
【첫째마당】 문학(文學)의 이론적 기초
1. 문학의 정의
2. 문학의 본질
3. 문학의 기능
4. 문학의 갈래
【둘째마당】 문학교육(文學敎育)의 이론적 기초
1. 문학과 교육의 만남
2. 국어교육과 문학교육
3. 문학교육의 이론
4. 문학이론의 통합 (초등학교 문학교육에서의 형식구조이론과 수용이론의 통합)
【셋째마당】 문학 교육(文學敎育)
1. 문학교육의 지향점
2. 문학교육의 목표
3. 문학교육의 내용
4. 문학교육의 수업방법 및 모형
5. 문학교육의 평가
【넷째마당】 교과서 재구성
1. 교과서 분석
2. 교과서 재구성
3. 수업지도안
【첫째마당】 문학(文學)의 이론적 기초
1. 문학(文學)의 정의
문학은 초기에는 文으로 인간사를 글자를 사용하여 기록한 모든 글들이 문(文)의 범주에 속하는 폭넓은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근대 이후 예술적인 언어적 기교가 포함되어 있는 글들로 한정된다.
이러한 문학은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가능하다.
문학은 개인의 체험을 함축적으로 표현한다.
문학이 추구하는 세계는 허구와 개연성의 세계이다.
문학 작품은 모든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하나의 독자적 구조물로서 일정한 짜임새를 지닌 조직체이다.
종합해보면 문학은 언어를 표현매체로 하는 예술 및 그 작품을 말한다.
2. 문학의 본질
문학에 대한 인식은 시대와 민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이를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논리로 정의하기 위해서는 문학의 본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① 문학은 우선 언어를 매체로 하는 예술이다. 문학 이외의 다른 예술들은 감각기관에 직접적으로 호소하는 매체들이 동원된다. 반면에 문학은 감각기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없으며 언어라는 기호의 해독을 전제로 우리의 감각기관과 만난다.
② 문학은 인간의 ‘삶’을 형상화하는 ‘예술’의 한 종류이다. ‘삶’과 문학의 연관성에 대하여 살펴보면, 문학은 인간 삶에 관하여 이야기하거나 언급하는 언어 예술이라는 점이 두드러진다. 문학은 무엇보다 인간에 관한 예술이다. 따라서 그 시대의 사회적 현실이나 삶의 모습이 투영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