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아동 연구 수업 지도안(공놀이 중심의 퍼포먼스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 아동 수업연구
연구 수업 지도안
( 공놀이 중심의 퍼포먼스 활동 )
일 시
:
장 소
:
2학년 1반 교실
지도대상
:
초등부 2학년 1반
지도과목
:
통합교과
지도교사
:
목 차
1. 학급현황
가. 학급 인원
나. 학급 특성
다. 학습 능력별 학생 현황
2. 단원 개관
가. 단원 개요
나. 단원 설정 이유
다. 단원의 이해
라. 단원의 목표
라. 단원 지도 계획 및 내용
마. 평가의 관점
3. 본시 학습 지도 계획
가. 본시 지도 계획
나. 교육활동 배치도
다. 본시 수업진행 방법
라. 보조교사의 역할
마.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바. 본시 지도 내용 및 활동
사. 학습내용별 활동 자료
아. 학생별 본시 학습 평가
1. 학급 현황
가. 학급 인원
본 학급의 학생은 남자 1명 여자 3명 , 총 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 학급 특성
1) 학급별 장애 특성
장애명
장애등급
장애유형
수반장애
인지/학습수준
일상 생활 기능
1급
2급
경련성
무긴장
운동
실조
정신지체
언어
장애
경기






뇌병변
1
1
1
1
1
1
뇌병변
(무뇌증)
1
1
1
1
1
1
발달장애
소두증
1
1
1
1
1
1
1
정신지체
영아연축
1
1
1
1
1
1
1

4
2
1
1
4
4
2
1
3
1
3
가) 신체면
학생 모두가 뇌병변 장애로 분류되며 1명(A)을 제외한 나머지 학생들은 여러 가지 복합장애를 수반하고 있는 장애 정도가 매우 심한 학생들이다. 또 이들은 중도의 정신 지체와 더불어 잦은 경기로 인해 신체적 발달에도 많은 제약을 보인다. 4명의 학생 중 워커를 이용하여 이동이 가능한 학생이 1명(C), 휠체어를 이용하는 학생은 3명이다.
나) 인지/학습면
현행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이 가능한 학생은 없으며, 기초적인 인지 학습이 가능한 학생은 1명(A)이다. 다른 3명의 학생들은 중증 중복 장애로 학습 준비 기능이 매우 뒤떨어져 유아교육과정 중 적용 가능한 부분을 찾아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3명의 학생은 대체로 1세 미만의 언어 수용 능력을 보이고, 이해력과 표현력도 극히 제한적이어서 수업 중 학습 분위기가 산만하기 쉬우며, 학생 개인별 학습능력의 편차가 크기 때문에 모든 수업이 일대 일 개별지도가 필요하다.
3) 생활면
중도의 사지마비학생 2명(B, D)은 일상생활에서 전적인 도움이 필요하고, 운동기능은 좋으나 중도의 정신지체로 인해 전반적인 도움이 필요한 학생이 1명(C), 상지 기능이 어느 정도 활동 가능한 학생이 1명(A) 이다.
다. 학습 능력별 학생 현황
순번
학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장애유아 보행훈련 프로그램2. 시각장애학생의 전이기 지원 1)전이기 개념2) 유아기 전이 계획3. 시각장애학생의 가족지원1) 가족지원의 원리2)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 3)우리나라 가족지원 프로그램 4) 효율적인 의사소통5) 시각장애유아의 부모교육Ⅲ. 결 론Ⅳ. 참고 문헌 부록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 개별화교육 지도안)Ⅰ. 서론1960년대 중반에 잔존시력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발표됨으로 저시력 아동의 교육이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요

  • 협력교수 [협력교수 정의, 협력교수 유형, 협력교수 준비, 협력교수 프로그램 구성, 협력교수 활용방법, 협력교수 효과, 협력교수 유의점]
  •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과 두 교사가 같은 공간에서 수업을 함께 실시하기 위한 수정을 바탕으로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평가의 틀을 제공하였다. 협력교수를 위한 단계는 크게 단원별 계획→차시별 계획→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및 수업준비→수업→평가의 단계로 구성된다. 따라서 협의회 역시 각 단계별로 구성하였다.1. 단원별 협력교수 계획협력교수에 대한 가치관 공유와 협력교수를 위한 준비가 끝나면 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계획

  • 체육 포트폴리오
  • 중심으로 연결되는 전체동작을 자세히 설명해 준다. 적극적 경험을 위해서 필요로 하는 자신감과 안정성이 결여되어 있다.→ 멀리뛰기에 기록이 낮은 학생들에게 약간의 기록 상승에도 칭찬을 해주며 자신 스스로의 기록 향상에 대해 자신감을 느끼도록 도와준다.→ 간단한 게임 형식의 활동으로 즐거운 수업을 하며 학생의 흥미를 이끌어낸다. 불필요한 에너지를 너무 많이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고도의 스피드와 올바른 발구름 자세, 공중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활동은 수업 시수와 적용 대상 학교 급 그리고 활동 내용의 범위가 확대되고, 교과 및 특별활동과 공 존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고 2, 3학년 선택중심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발전된 면모를 갖는다. 특히 고등학교 1학년의 재량 활동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입문하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학습에 관한 자기 주도성을 신장시킬 기회를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도적으로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이러한 재량 활동은

  •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전래동요놀이,소꿉놀이,생활놀이,운동놀이,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협동놀이,전략
  •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전래동요놀이와 소꿉놀이,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생활놀이와 운동놀이,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협동놀이와 전략 분석Ⅰ. 개요Ⅱ.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중요성Ⅲ.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전래동요놀이1. 우리 집에 왜 왔니1) 지도 내용2) 지도 방법2.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1) 지도 내용2) 지도 방법3. 기차1)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