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전래동요놀이,소꿉놀이,생활놀이,운동놀이,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협동놀이,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중요성

Ⅲ.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전래동요놀이
1. 우리 집에 왜 왔니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2.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3. 기차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4. 꼭꼭 숨어라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5. 숫자 풀이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6. 꼬부랑 할머니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7. 맹꽁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8. 이서방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9. 두껍아 두껍아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Ⅳ.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소꿉놀이

Ⅴ.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생활놀이

Ⅵ.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운동놀이

Ⅶ.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협동놀이

Ⅷ.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동들은 어떤 목적이나 동기가 있어서가 아니라 발달과정에 알맞은 나름대로의 놀이를 하는데 이 놀이는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즉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서 자신의 내부세계와 외부세계의 관계를 반복하여 습득하고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 봄으로써 생활의 경험을 얻는다. 따라서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 심리적 능력의 발달은 놀이를 통하여 쉽게 향상되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즉 놀이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친구를 쉽게 사귀게 하고, 타인과 다른 아동들과 어울릴 줄 알게 해주고, 역할과 경쟁심, 협동심과 더욱 만족스러운 사회적 적응력을 배우게 되며, 인지발달에도 커다란 영향을 줄 것이다.
정신지체아동에게도 놀이학습은 긍정적인 학습효과를 주는데, 정신지체 아동은 정상아와 동일한 놀이 욕구를 갖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들에게 놀이기회가 충분히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를 Forst & Klein은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첫째, 정신지체아동이 놀이를 통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가능성이 과소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정신지체아의 놀이에 관한 연구가 거의 발표되지 않았으며 이에 관한 이론이 정립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셋째, 현재의 놀이 설비와 시설물이 정상아는 물론이고 정신지체 아동에게 적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넷째, 정신지체로 인해 발생되는 증상 때문에 놀이를 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다섯째, 정신지체 아동에게는 놀이를 지도할 가망성이 없다고 믿는 일반인의 태도 때문이다.
여섯째, 놀이가 정상아와 정신지체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신지체 아동에게 성취감이나 쾌감을 느낄 수 있는 내적 욕구의 충족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놀이는 바로 그들의 축소된 세계이며 놀이를 통하여 전체적이고 조화 있는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통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신지체 아동에게 놀이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Ⅱ.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중요성

모든 사람은 바람직하게 성장․발달하고 행복한 일생을 누리는데 필요한 최선의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특히 지적, 신체적, 정의적 측면에서 개인차가 큰 정신지체 학생들에게는 성공감과 자신감을 불어 넣어 줄 수 있는 발전된 교육 기술과 효과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어 그들의 발달 가능성과 잔존 능력을 최대한 개발해 주고 사회성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이다.
1931년 미국 백악관 회의에서 정신지체아의 교육목적을 아동의 정신능력을 발달시키고 사회적 적응을 하도록 그의 정서를 통제하는 데 있다고 했으며, Dunn은 가정, 사회 시민적 지식, 좋은 작업 기술의 능력, 기본적 이론 기능의 훈련, 인격적 적응 등을 들고 있다. 그리고 Johnson은 인격적. 정서적 적응, 사회적 적응, 경제적 적응을 들고 있다.
개인의 적응행동 수준은 성숙, 학습, 개인적 자립, 연령수준과 문화적 집단으로 기대되는 사회적 책임감의 기준에 접하는 정도와 능력으로 결정되며 개체가 환경적 요구에 잘 대처 하는가를 말한다.
참고문헌
○ 김정휘(1993), 정신지체아 교육의 원리와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성화(1991), 정신지체아의 가상놀이 발달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박필남(1994), 단체놀이가 교육가능 정신지체아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현장연구논문
○ 이상춘·조인수(1991), 정신지체아 교육, 서울 : 신아출판사
○ 장동태(1995), 정신지체 특수학급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장애 요인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정신지체아의 교육이론과 방법(1999), 대구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과] 전통놀이의 특수교육적 접근
  • 놀이는 전통 문화의 의미를 지닌 것 뿐 아니라 교육활동으로서의 가치도 크다. ☞ 이론적 배경1)놀이와 아동발달: 놀이는 아동에게 있어서 그 자체가 일로 연속되고 발전되며 아동의 발달에 자연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 따라서 놀이가 없는 아동은 생각할 수 없다. 아동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성인에게서의 놀이와는 비교조차 되지 않는 대단히 의미 있는 활동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아동놀이는 아동의 삶의 구체적인 현장이며, 놀이를 통하여 정신적,

  • [생애발달] 성정체성
  • 아동기에 성정체감의 문제가 시작되었다는 보고를 한다. 8살된 민은 여자아이가 되고 싶다는 이유로 부모에 의해왔다. 환자의 주된 친구는 소년의 여동생이다. 소년의 부모는 다른 사내아이들과 놀게 하려 했지만 민은 여자아이들과 놀거나 엄마나 여자 보모와 놀기를 더 좋아했다. 민은 또래아이들의 평균 신장보다 크고 덩치도 좋았지만 사내아이의 거친 이나 신체적인 싸움에는 끼기를 싫어했다. 민은 집에서 소꿉놀이를 많이 하였고, 그럴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재교구의 개발, 정신지체 유아들을 위한 보조인력의 지원, 청각장애 유아들을 위한 다감각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 [학사]장애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기관 연구
  • 장애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기관 연구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

  •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 놀이를 통해 표출하고 긴장을 완화한다.즉 놀이는 아동의 자연스런 자기표현의 매개체로 성인의 경우 자신의 어려움을 말로 표현할 수 있지만, 아동은 언어가 미숙하기 때문에 언어 대신 놀이로써 자신의 감정이나 문제를 발산하게 된다. 다시 말해 놀이치료를 통하여 아동은 축적된 긴장, 불안, 공격성, 두려움, 좌절감 등을 표출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런 감정들을 조절하거나 버리는 것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놀이치료는 아동의 정신과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