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
장애 유형 및 특성 이해
수업연구 학습지도안 작성
학습지도안 작성 (예시)
발 표 순 서

교과지도 방법
?
?
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
서론
효율성이 높은 지도안을 개발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충분한 자료에 대한 내용수준과 범위 결정 : 체육내용에 대한 높은 수
준의 안목
교수-학습내용에 대한 지식과 수업을 하려는 장 : 교육과정의 진도 파

학습자에 대한 상세한 분석 : 수업에 대한 자신감
좋은 체육수업을 하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인 것은 무엇일까?
효율성이 높은 지도안!!
교사는 자신감, 아동들은 질 높은 수업을 받음.
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
본론 : 지식구조 분석
분석과정

결정과정

적용과정



지식구조 분석

학습 계열성 결정

지도안 작성
학습자의 분석
학습 목표 결정
교육대학교 적용
학습환경 분석
수행평가 결정
교육대학교 수업 실시
학습 활동 결정
※ 체육과 교재연구 개발과정
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
본론 : 지식구조 분석
지식구조 :
1) 지식의 상호 관련성을 각각의 위계적 지식으로 분류 정의 한 것.
2) Bruner : 지식에 구조가 있다는 뜻이며 각 교과의 내용을 의미.
3) 지식구조 체계는 교수활동에서 이용되는 모든 지식을 두 가지로 분류.
- 명제적 지식 : 교수의 목적을 위해서 스포츠나 운동의 내용을 구체화 하거나 밝혀주는 것.
- 과정적 지식 : 교육내용에 대해 교사가 이미 교과내용을 잘 알고 있다는 전제 아래, 교수 내용을 계획하고 전달하는 전략과 방법을 강조점을 두는 것.
2. 지식구조의 필요성 :
1) 체육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이론과 지식체계를 토대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목적-즐거움과 성취감을 경험).
2) 체육이 교육이 되기 위한 방안(지각적, 경험적 체험을 뛰어 넘는 기본 지식을 내용으로 한 교수-학습이 필요. 학자의 학문적 명제적 지식과 현장 중심의 과정적 지식을 접목시키는 것 -> 체육적 지식).
운동의 지식구조
지식
기능
태도
인지적 지식
심동적 기술과 전략
사회심리학적 개념
배경
지식
내용
지식
기술
전략
심리적 정서
사회적관계
신체, 공간, 힘, 관계
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
본론 : 지식구조 분석
3. 지식구조 분석의 틀 :
1수준
2수준
3수준
4수준
5수준
마지막
수준
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
본론 : 지식구조 분석
4. 지식구조 분석의 틀 : 구조도 작성(기능적 영역)
1수준
2수준
3수준
: 운동종목 결정단계 - 지식구조를 창의적으로 결정
ex). 교육과정에서 수영, 축구, 체조
: 목표영역 확정단계
ex). 1단계에서 결정된 운동종목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를 확정하는 과정
: 학문적 범주 제안단계 - 간 학문적
ex). 지식에서 배경/생리학적/역학적 지식 등을 제안하고, 기능은 기술/전략을 제안
1작성
: 테니스로 결정하였다.
2작성
: 기능, 지식, 태도로 나누었다.
3작성
: 간 학문 영역은 인지적 지식, 심동적 기능과 전략, 사회심리학적 개념으로 나눈다.
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
본론 : 지식구조 분석
4수준
5수준
: 하위 범주 수준 - 두 개의 하위 범주로 나누어지는 수준
ex). 심동적 기술 및 전략이 개개의 기술과 전략으로 나뉨
: 핵심 기술 분석 단계 - 개개의 주요 핵심 기술을 보임
ex). 매트운동에서 구르기, 서기, 돌기 등으로 나누어짐
6수준
: 하위 기술 분석 단계 - 보다 하위 기술이 나타냄
4작성
: 간 학문 영역은 배경/내용지식, 개인적 기술/전략, 심리학적 개념과 사회학적 개념으로 나눈다.
5작성
: 개인기술은 그립, 스트로크, 서브 등의 기술과 단식, 복식 등의 전략으로 나누어 진다.
6작성
: 스트로크는 다시 포핸드/백핸드 스트로크로 나눈다.
4. 지식구조 분석의 틀 : 구조도 작성(기능적 영역)
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
본론 : 지식구조 분석
7수준
: 구체적 기술 분석 단계 - 대부분 이 단계까지 오면 구체적인 동작이 나타남
ex). 앞구르기에서 손집기, 구르기, 착지의 구체적인 동작이 나타남
7작성
: 포핸드/백핸드 스트로크는 다시 백스윙, 포워드, 타점, 임팩트, 뒷동작으로 나눈다.
8수준
: 하위기술 구성단계 - 하위 기술의 마지막 수준을 보임
8작성
: 테니스에서는 수준의 하부 기능이 필요하지 않지만, 다른 활동에서는 필요할 수 있
다.
4. 지식구조 분석의 틀 : 구조도 작성(기능적 영역)
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
본론 : 지식구조 분석
마지막
수준
: 전문적 능력을 나타내는 기술적 관점 - 기능적으로 능숙한 교수를 위한 핵심적 요점
ex). 이 정보는 생체역학/운동생리학/운동학습/인지/관찰적 학습/전문적 자료로부터 얻어진다. 기능적 정보는 목표기술 단계에서 목표를 기술하는데, 기능을 분석하고, 정보제공, 가치판단에 관한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능력을 갖게 해준다.
9수준
: 최하위 기술 구성단계 - 최하위 개념이 제시되고 정확한 교수를 위한 단계로 명제적
지식과 과정적 지식이 만나는 단계
ex). 실제로 학습자를 지도할 경우 나타나는 중요한 단서 : 몸 모양, 힘, 공간 등을 어떻게 하라는 용어들을 찾을 수 있음.
9작성
: 교수와 코칭, 기능 분석 그리고 수정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각각의 하부 기능에 대한
절차적 분석이 이루어진다.
ex). 스트로크에서 교수의 요점은 스탠스, 백스윙, 포워드, 타점, 임팩트, 뒷동작, 허리
를 뒤로 젖힘, 시선, 접촉, 팔로스로 등.
4. 지식구조 분석의 틀 : 구조도 작성(기능적 영역)
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
본론 : 지식구조 분석
< 개발 절차 방법 >
1. 학습 전이 개념 :
1) 습득되고 사용된 지식은 새로운 상황에서 사고, 개념 및 기술을 이해하는데 효율적이다.
2) 각 기술 관계는 생리적/역학적 원리에 근거. 기술은 운동 생리적 조건에 의하여 순서 지어진다.
ex). 테니스에서 스매시는 생체역학적 기초하여 강력한 서브를 위한 중간 단계 스트로크 서브를 학습한다.
3) 기술 간의 관계는 안전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ex). 체조 지식 구조는 마루 운동을 첫째로 하고 기계체조가 뒤이어 온다.
2. 지식 및 태도 영역의 지식구조 개발 :
1) 공인된 문헌으로부터 지식이나 태도 개념을 추출한다.
2) 지식이나 태도 개념은 운동 기술과 관련지어 가르치도록 구성한다.
3. 지식의 통합과 타당화 : 지식구조를 만드는 과정에 있어서의 마지막 단계, 자신의 의사결정으로 구조화한 지식을 확인 혹은 검증하는 일.
1) 학문적 권위의 확보 2) 전문가의 견해 참조 3) 자기 확신
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
본론 : 학습 환경의 분석
※ 문제점 재고
학습 환경
시설 용구
인적 환경
관리자
체육 담당
장학사
학교체육 활성화
그러나, 엘리트 체육에 치중

좋은 체육수업을 하기 위하여 학습환경을 분석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 시설관리와 안전 용구준비 유/무 및 손상 파악, 장소상의 문제 확인을 철처히 한다. 체육시설의 안팎을 확인하여 다양한 기구를 사용하기 쉽게 조직되고 배열 시킨다. 마지막으로 모든 공간이 학습자들을 위한 깨끗하고 즐거운 장소인가? 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 교장과 교사, 체육부장, 학부모 모두가 참여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임.
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
본론 : 학습 환경의 분석
1. 학습 환경 분석의 필요성
교수 학습 환경 분석의 과제
필요한 교수-학습 환경 - 학생의 수
학습지도 공간 - 주어진 공간에 몇 몇의 학생들을 수용여부
현재 시설로 지도를 할 수 있는 학습내용
실외 수업을 하려고 할 때 기후 변화에 의한 대체수업 가능성
수업하는데 위험한 요소 - 단원을 가르치는데 필요한 용기구
필요한 용구가 없다면 대안 강구
시설을 설치하고 용구를 준비하는 시간, 집합하는 시간의 조건
학습을 위하여 마련해야 할 시설과 필요한 자료에 의한 학습 활동의 재구성 여부
수업 환경을 조성하는데 협조 받을 사람들
수업 전 과정에서 환경조성 순서 - 부상 또는 응급상태에서 대체 방법
교수활동에 필요한 포스터, 차트, 영상자료 등의 시청각 자료
⇒ 체육수업에서 환경은 다른 교과보다 그 효율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사는 철저하게 환경 분석을 하여 수업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때, 지도하려는 운동종목과 관련이 가장 깊은 요소부터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
본론 : 학습자 분석
1. 학습자 분석의 필요성 : 효율적인 학습지도를 위하여…
학습자의 특성을 잘 파악함으로써 학습과제에 따라 학습내용의 수준을 최적의 상태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적절한 동기화를 시켜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2. 학습자 분석의 목적 :
학습자들을 면밀히 관찰하여 출발점에서의 기능과 지식의 수준을 파악함.
3. 학습자 분석 방법 :
지식구조를 이용한 학습자 분석
- 배경지식 : 특정 운동에 대한 규칙, 장비, 역사, 그 밖의 이론적인 배경 지식
- 생리학적 운동 지식 : 체력 수준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지식
- 운동 기술 및 전략 : 지식 구조 분석에서 나타난 핵심적인 기술, 전술, 심리학적 개념
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
본론 : 학습자 분석
3. 학습자 분석 방법 :
1) 형성평가를 통한 학습자 분석 : 체크리스트, 시험, 사전 테스트
- 형성평가 형식의 예비 학습자 분석은 지식구조 분석으로부터 나타난 내용 요소 중 검사 여건에 맞는 검사 항목을 선정하여 검사표를 만들어 실시 해야 함.
ex). 상 - 선수학습이 잘됨. 중- 기초기능학습이 된 학습자 수준. 하 - 선수학습이 전혀 안됨.
4.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이해 :
1) 1~2학년의 특성
가) 신체적 특성 및 운동 경험 내용
- 협응력 및 거리감이 불완전 함. - 지각에 대한 반응 시간이 늦다.
- 공간 지각 능력이 약하다. - 머리 무게와 몸통의 무게가 비슷하여 균형 유지가 어려움.
⇒ 이러한 특성을 극복, 발달시키기 위하여 조작 운동 및 여러 가지 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재 연구 및 지도법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1부. 체육과 교육개론 : 체육과 교재 연구를 위한 기초 지식의 이해를 강조하고, 관련 내용(체육과 특성, 체육과 내용, 체육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등)의 이해를 습득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룬다.- 학교에서 가르쳐지고 있는 체육은 어떤 교과인가?- 체육 교과에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는가?-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수준에서 어떤 내용을 지도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가?- 체육과에서 가르쳐지는 지식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으

  • 체육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 체육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개요 : 교사가 주도적으로 학습활동을 조직하고 리드하는 교수모형이다. 직접교수모형에서 학습과제들은 학생들이 수행성취기준에 도달할 때까지 교사가 학생들에게 어떻게 과제를 성취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안내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체계적으로 구조화된다. 직접교수모형은 체육수업에서 기초 기술기능과 개념을 지도하기 위해 고완 되었고 이런 수업목적은 교사 중심적인 의사결정과 교사 주도적인 학생들의 수업

  • 체육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 체육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목 차제 2장 반성적 체육교육- 제 1절 체육수업의 이해1. 전통적 수업2. 효과적 수업3. 반성적 수업- 제 2절 반성적 교수.학습 활동1. 반성적 교수법의 정의2. 반성적 교수법의 필요성3. 반성적 수업계획1절 체육수업의 이해1. 전통적 수업- 정의 : 통상적으로 알고 있는 체육 수업의 모습1)일제식 수업 - 특징 : 수업의 전체가 교사의 명령과 지시에 의해서 진행되며 수업의 시작, 진행, 중지, 종료가 모두 교사의 엄격한

  • 체육교재 연구 및 지도법 체육과 학습이론의 유형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체육과 학습 이론의 유형과목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학과초등특수교육학과, 중등특수교육학과담당교수제출자제출일자10체육과 학습 스타일체육 교사가 교수 이론, 수업 방법 및 기술 등에 관한 지식은 충분히 갖추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학습 이론, 학습 방법 등에 대한 지식이 미흡하다면 온전한 체육 교육을 실행하기 어렵다.1절 학습 스타일의 개념과 특징사람은 누구나 스타일(style)이 있다. 교사들도 오랫동안 교

  • 체육교재 연구 및 지도 법제 장절 하나로 수업모형
  • 체육교재 연구 및 지도법제 5장 8절 하나로 수업모형목 차1. 인문적 체육교육2. 하나로 수업3. 하나로 수업의 실천가. 수업 목표나. 수업 내용다. 수업 방법라. 수업 운영마. 평 가가. 수업 운영 계획서나. 직접 체험 활동다. 간접 체험 활동라. 터별 활동마. 패별 활동1. 인문적 체육교육학생을 올바른 사람, 온전한 사람, 참 좋은 사람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체육의 인문적 차원에 초점학생의 전인적 형성이 목표2. 하나로 수업하나로호울 스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