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가의 운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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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 시가의 운율
-목차-
서론
율격의 종류
한국 시가의 운율 연구
음보율을 통한 문제 해결 모색
결론
1. 서론
한국 시가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창작되고 향유되어온 우리시가의 고유한 운율을 파악하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우리 시가의 운율을 알기 위해서는 운율의 개념과 이와 관련된 여러 율격의 개념,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그 동안 진행되어왔던 운율 연구와 주장되어온 여러 학설들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한국 시가의 율격에 대한 연구는 1920년대를 그 시작으로 삼아 1970년대까지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각 시기별로 논의된 한국 시가의 운율에 대한 관점과 그에 대한 반성 및 음보론으로의 전환을 알아보도록 하자.
2. 율격의 종류
음수율 : 음절의 수를 일정하게 규정함으로서 리듬감을 만들어내는 율격
강약률 : 강세를 띠는 음절과 강세가 없는 음절간의 대립과 반복을 통한 율격
장단률 : 소리의 길고 짧음이 규칙적으로 반복, 교체되면서 만들어지는 율격
고저율 : 소리의 높낮이가 규칙적으로 반복, 교체되면서 만들어지는 율격
음보율 : 음절이 모인 일정한 마디 단위인 음보의 수에 따라 결정되는 율격
3. 한국 시가의 운율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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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율, 미적 구조의 원리’, 청주교육대학교 논문집 제38집, 2001, 160-161면.운율과 율격을 구분없이 쓰기도 하지만 이도 엄연히 다르다. 운율은 운과 율이 합쳐진 개념으로, 율격은 운율의 한 부분을 일컫는다. 압운 또한 운율의 한 부분을 이룬다. 율격을 말할 때 율동과 혼동하여 인식하기도 하므로 이번에는 율격과 율동을 구분해 보기로 한다. 성기옥, 「한국시가율격의 이론」, 새문사, 1986, 20-21면 참조.율격은 율문에만 관여하는 변별적 자질이지만

  • 시와 음악 김소월과 김수영의 시를 중심으로
  • 운율은 운(rhyme)와 율(meter)을 합한 개념으로 일정한 위치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을 뜻하며 율은 시간적 질서 위에서 나타나는 일정한 양의 반복을 이른다. 이렇듯 운율은 뚜렷한 규칙을 보이며 반복된다는 점에서 리듬과 구분된다. 우리 시에는 어휘나 형태소의 단순한 반복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김대행,「한국시가구조연구」, 삼영사, 1976, p.57~58. 율격이라고도 하는 율은 고저, 강약, 장단이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현상이다. 시에 나타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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