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시가운율론] 고려속요의 개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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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속요의 개작성
<목차>
Ⅰ. 서론
Ⅱ. 고려속요의 형태적 특징
1. 운율적 특성
2. 여음의 특성
Ⅲ. 고려속요의 개작성
1. 율격의 유동성
2. 사설의 팽창성
Ⅳ. 결론
Ⅰ. 서론
고려속요는 대게 일반 민요로만 이해되어 왔다. 그러나 장르의 특성상 민요에 기반하면서도 민요와 반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가령 속요의 내적 구조와 외적 배경 양면에서 동시적으로 제시된 개작성의 경우 그 후자라 할 수 있다. 이제 본 발제지에서는 고려속요의 특징을 설명한 다음, 고려속요의 갈래적 특징인 개작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고려속요의 형태적 특징
1. 운율적 특성
1) 음수율
속요에서 일정한 음수율을 발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김선풍에 연구에 의하면, 김선풍, 『高麗詩歌의 音步 字數律考』, 關大論文集, 1973
<서경별곡>은 33, 333이 거의 대부분, <청산별곡>은 332, 333의 어느정도 일관된 음수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쌍화점>은 443, 444조가 대부분, <정석가>는 332조, <만전춘>, <정과정>, <이상곡>, <동동>은 음수율이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가시리>는 332, 333조가 나타나고, <정읍사>는 323, 233조, <사모곡>은 333, 335조가 여러 번 나타나기는 하지만 이러한 자수의 빈도수에 못지 않게 파격이 많이 나타나고 있어, 속요에서의 음수율 설정은 적절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속요가 한결같이 음수율을 나타내지 못하는 실정이며, 각 연의 음수율조차 동일한 작품이 거의 없는 경향이니, 비음수율적인 것이 특색이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라 말하고 있다. 그나마 332, 333, 33, 222, 444조의 순서로 빈도수가 나타나고 있기는 하지만, 이로써 속요를 정형적 음수율로 보는 견해는 무리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고는 음수율에 의한 율격보다는 음보율을 중심으로 율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음보의 교체
모든 속요 작품들이 대부분 일관된 운율형태를 보이고 있는 경우가 드물고, 두 음보 이상의 음보 교체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원형에서보다 여음, 감탄사, 반복 등이 포함된 운율 현상에서 더욱 눈에 띈다. <상저가>, <만전춘> 등이 그나마 정연한 운율 현상을 보인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이나, 대부분의 노래가 두 가지 음보 이상이 혼합되어 있다.
서경이 / 아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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