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시가운율론] 고려속요의 개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고려속요의 개작성
<목차>
Ⅰ. 서론
Ⅱ. 고려속요의 형태적 특징
1. 운율적 특성
2. 여음의 특성
Ⅲ. 고려속요의 개작성
1. 율격의 유동성
2. 사설의 팽창성
Ⅳ. 결론
Ⅰ. 서론
고려속요는 대게 일반 민요로만 이해되어 왔다. 그러나 장르의 특성상 민요에 기반하면서도 민요와 반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가령 속요의 내적 구조와 외적 배경 양면에서 동시적으로 제시된 개작성의 경우 그 후자라 할 수 있다. 이제 본 발제지에서는 고려속요의 특징을 설명한 다음, 고려속요의 갈래적 특징인 개작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고려속요의 형태적 특징
1. 운율적 특성
1) 음수율
속요에서 일정한 음수율을 발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김선풍에 연구에 의하면, 김선풍, 『高麗詩歌의 音步 字數律考』, 關大論文集, 1973
<서경별곡>은 33, 333이 거의 대부분, <청산별곡>은 332, 333의 어느정도 일관된 음수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쌍화점>은 443, 444조가 대부분, <정석가>는 332조, <만전춘>, <정과정>, <이상곡>, <동동>은 음수율이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가시리>는 332, 333조가 나타나고, <정읍사>는 323, 233조, <사모곡>은 333, 335조가 여러 번 나타나기는 하지만 이러한 자수의 빈도수에 못지 않게 파격이 많이 나타나고 있어, 속요에서의 음수율 설정은 적절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속요가 한결같이 음수율을 나타내지 못하는 실정이며, 각 연의 음수율조차 동일한 작품이 거의 없는 경향이니, 비음수율적인 것이 특색이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라 말하고 있다. 그나마 332, 333, 33, 222, 444조의 순서로 빈도수가 나타나고 있기는 하지만, 이로써 속요를 정형적 음수율로 보는 견해는 무리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고는 음수율에 의한 율격보다는 음보율을 중심으로 율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음보의 교체
모든 속요 작품들이 대부분 일관된 운율형태를 보이고 있는 경우가 드물고, 두 음보 이상의 음보 교체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원형에서보다 여음, 감탄사, 반복 등이 포함된 운율 현상에서 더욱 눈에 띈다. <상저가>, <만전춘> 등이 그나마 정연한 운율 현상을 보인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이나, 대부분의 노래가 두 가지 음보 이상이 혼합되어 있다.
서경이 / 아즐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