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1. 이론적 배경과 특성
(1) 이론적 배경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콜버그에 따르면 도덕판단력이 곧 도덕성. 도덕판단력은 도덕적 인간의 핵심 성향이며, 도덕적 사고 능력이 높아지면 도덕적 정서와 행동, 실천으로 이어짐.
a. 도덕딜레마 토론을 통한 접근 : 논의의 숙고의 과정을 통해 도덕 단계의 진보를 촉진하고자 하는 것
b. 정의로운 공동체 학교를 통한 접근
(2) 도덕딜레마 토론수업모형의 특성
목적: 도덕적 문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도덕 판단력을 증진시키고자 함.
장점 : 교사가 적절한 발문을 통해 학생들이 깊이 숙고하고 논의하도록 유도하면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력을 증진시키는 데 유리함
단점 : 수업의 과정과 절차 측면에서는 다소 명확함 부족
교사의 역할- 학생들이 도덕적 갈등에 초점을 맞춰 그것에 직면하도록 돕는 일
- 학생들이 도덕적 갈등에 대해 추론하도록 하고 또한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을 찾도록 하는 일.
- 학생들이 채택한 사고 과정의 적절성과 부적절성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도록 하는 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이 시대가 요구하는 배려의 윤리
- 도덕과(도덕교육)토론학습,세미나학습, 도덕과(도덕교육)가치갈등학습,대화학습, 도덕과(도덕교육)가치명료화학습,봉사학습, 도덕과 개념분석학습
- [아동발달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초등학교 도덕과][초등학교 도덕교육]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일반적 특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적 정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러티브학습과 가치명료화학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역할놀이학습과 봉사활동학습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도덕과 수업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계란샌드위치(요리) 활동 교육 계획안
- 만4세 유아 문학 교육 계획안-기분을 말해봐
- 사회복지법제_최근 개정된 사회복지 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1
- 고등학교 2학년 미술교과 한국미술사 수업계획 민화의 특징을 알고 작품 제작하기
- [교육학] 고등학교 1학년 미술교육 수업지도안-현대 캘리그래피 디자인의 이해
- 호질 호질박지원 호질비분작 호질주제 호질창작 호질지은이 호질 연암 창작설
- 수업 지도안 셋째 마당 생각하는 생활 말하기․ 듣기 3차시 2 앞뒤 내용을 이어
- 문학활동 모의수업계획안
- [한국사의 이해 ]세계사적 보편성과 한국사의 특수성에 해당하는 사례를 각각 5가지 이상 요약
- 개방형 임용제도 한국의 개방형 임용제도와 미국의 고위공무원 제도의 출현 배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