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교육론] 고려가요(高麗歌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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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시리

1.1. 원문 및 해석
1.2. 출전 및 수록문헌
1.3. 선행연구 소개 및 논의
1.4. 어석 연구
1.5. 현대어 해석 소개
1.6. 교과서 속 가시리
1.7. 정리 및 결론

2. 쌍화점

2.1. 원문 및 해석
2.2. <삼장>과 <쌍화점>의 관계
2.3. <쌍화점>의 사회적 배경
2.4. 어석 연구
2.5. 정리 및 결론

3. 청산별곡

3.1. 원문 및 해석
3.2. 출전 및 수록문헌
3.3. 논란점
3.4. 어석 연구
3.5. 교과서 학습 활동
3.6. 정리 및 결론
본문내용
1.2. 출전 및 수록문헌

이별의 절절한 정한을 소재로 노래한 <가시리>는, 「악장가사」에 <가시리>란 제목으로 4연이 모두 기록되어 있고, 「악학편고」에는 <嘉時理>로 4연 전문(全文)이 수록되어 전해지고 있으며, 「시용향악보」에는 일명 <歸乎曲俗稱가시리○平調>라는 이름아래 첫째 연만이 수록되어 전하고 있다.
특히 「시용향악보」에 보이는 <歸乎曲>은 후대에 <가시리>를 한문으로 개명한 것으로 추정되며, 화자의 애절하고 애틋한 뜻을 담고있는 마지막 구절 “도셔오쇼셔”도 ‘歸乎’로 한역이 가능하기 때문에 <歸乎曲>은 작품명인 동시에 작품 내용의 일부를 함축하여 담고 있는 양면적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김정주, 「고려가요」,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2, pp.162~pp.163


1.3. 선행연구 소개 및 논의

<가시리>의 작자 및 제작시기에 대해서는 미상이다. 이 <가시리>를 이병기 이병기, “時用鄕樂譜의 한 考察”, 「가람문선」, 신구문화사, 1966, p.400
는 「고려사」속악조에 현재는 전해지지 않고 있는 <예성강곡> 옛날 중국 상인인 가두강이란 자가 있었는데 바둑을 잘 두었다. 그가 한 번은 예성강에 갔다가 아름다운 부인을 보고서 그녀를 바둑에 걸어서 그녀의 남편과 바둑을 두어 거짓으로 이기지 않고 물건을 갑절로 치러주었다. 그녀의 남편은 이롭다고 생각하고 아내를 걸었다. 두강은 단번에 이겨서 배에다 싣고 가버렸다. 그 남편은 한에 차서 이 노래를 지었다.…(후략)…
의 전편이라고 추정하였다. 하지만 <가시리>를 아내를 도박에 빼앗긴 남편의 회한(悔恨)으로 보기에 적합하지 않으며, 자신의 노름빚으로 잡혀가는 아내에게 ‘리고 가시리잇고’라는 표현은 어울리지 않는다.
권영철 권영철, “<유구곡(維鳩曲)>고(考)”, 「고려시대의 가요문학」, 1987, p.Ⅰ-150
은 <가시리>를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 천관녀의 <원사(怨詞)> 천관사는 오릉의 동쪽에 있다. 김유신이 소시에 모부인이 날마다 엄한 훈계를 하여 함부로 남과 사귀어 놀지 않더니, 하루는 우연히 계집종의 집에서 유숙하였다.…(중략)…유신이 즉시 어머니 앞에서 다시는 그 집 문을 지나지 않겠다고 맹세하였다. 하루는 술이 취하여 집에 돌아오는데 말이 전일에 다니던 길을 따라 그 창녀의 집에 이르렀다. 창녀가 한편으로 반기고 한편으로 원망하여 울면서 나와 맞이하였다. 유신이 이미 깨닫고는 타고 온 말을 베이고 안장을 버린채 돌아갔다. 그 여자가 원망하는 노래 한 곡조를 지어 세상에 전해지고 있다. 절은 바로 그 여자의 집이며, 천관은 그 여자의 이름이다.
와의 연결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제시하고 있다. 특히,「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권21, 경상도(慶尙道) 경주부(慶州府) 고적조(古跡條)에 천관사(寺)에서 지은 것으로 추측되는 한시(漢詩)가 있는 것으로 보아 <원사(怨詞)>가 고려 때까지도 불려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원사>의 가사는 전해지지 않기 때문에 노래의 내용은 전혀 알 수 없고 설화를 바탕으로 추측하여 본다면 여인의 애끓는 노래가 <가시리>라고 할 때 크게 어긋남이 없으나, 추론에 불과할 뿐이다. 다만 작품의 내용 및 여러 상황을 고려할 때 <가시리>의 작자는 여성임이 분명하다.
양주동은 <가시리>를 “고금동서에 별리(別離)를 제재로 한 시가(詩歌) 중 별장의 압권”이라고 칭찬하면서 “소박미, 함축미, 절절한 애원(哀怨), 면면한 정한(情恨) 구법(句法), 장법(章法)을 따를만한 노래가 없다”고 덧붙이면서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양주동, 「여요전주」, 을유문화사, 1954, p.424
그러나 정병욱은 양주동의 의견을 반박하면서 “<가시리>에서 우리는 비교적 유려한 운율 이외에 별로 시적 감흥을 느끼지 못한다. 그 이유는 <가시리>가 거의 산문과 다름없는 표현 방법을 썼기 때문이며 표현기교가 극히 낮다”라고 하였다. 정병욱, 「'가시리'少考」,『한국고전시가 작품론1』, 집문당, 1992, p.124
한편 전규태는 <가시리>는 한국시의 원형으로서의 정서적 풍토를 간직한 시라고 하면서 <가시리>와 김소월의 <진달래꽃>을 비교하여 제시하고 있다. 전규태, 「고려가요」, 정음사, 1978, p.50
이와 같이 대부분의 학자들은 <가시리>를 이별의 정한을 바탕으로 노래한 작품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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