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음악 김소월과 김수영의 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시와 음악 -김소월과 김수영의 시를 중심으로-
1. 시의 음악성
시는 산문과는 달리 질서와 균형을 느낄 수 있는 음악적 언어로 이루어져 있다. 시가 산문에 비해 암송이 쉬운 것도 노래와 같이 규칙적인 소리 자질이 반복되기 때문이다.
시의 음악적 특성과 관련하여 리듬, 운율, 율격 등의 다양한 용어들이 혼용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리듬은 가장 폭넓은 개념으로 모든 반복적인 현상을 통칭한다. 음악에서의 소리의 반복뿐만 아니라 계절의 변화나 생체의 주기까지도 설명할 수 있는 편리한 용어이다.
운율은 운(rhyme)와 율(meter)을 합한 개념으로 일정한 위치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을 뜻하며 율은 시간적 질서 위에서 나타나는 일정한 양의 반복을 이른다. 이렇듯 운율은 뚜렷한 규칙을 보이며 반복된다는 점에서 리듬과 구분된다. 우리 시에는 어휘나 형태소의 단순한 반복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김대행,「한국시가구조연구」, 삼영사, 1976, p.57~58
. 율격이라고도 하는 율은 고저, 강약, 장단이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현상이다.
시에 나타나는 특별한 리듬 현상은 운율이고, 율격이란 고저, 강약, 장단 등의 음운 자질이 보이는 규칙성과 반복성을 의미한다. 율격은 운율에 포함되고 운율은 리듬에 포함되는 개념의 범주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1) 우리시의 리듬
우리 시의 리듬에 대해서는 음수율이나 음보율이 주로 거론된다. 음수율은 글자수가 규칙적으로 배열되면서 형성되는 리듬이다. 음수율론에 의하면 우리의 대표적인 정형시인 시조는 12구로 나뉘고, 각 구의 글자수가 3 4 4(3) 4 / 3 4 4(3) 4 / 3 5 4 3으로 배열되는 기준형을 갖는다. 그런데 음수율이 지배적 전형성이 보장되지 않는 통계적 허구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비판되면서 음보율이 새롭게 대두하게 된다.
이에 따라 우리 시가의 율격에서 강약, 고저, 장단 등이 기본요소로서 불충분하고 한정된 음절이 모여 이루는 음보의 규칙성이 율격을 형성한다는 단순음절 율격론이 대두하게 되었고 조동일,「한국시가의 율격과 정형시」, 계명대학보, 1975,9.16
2음절이나 3음절의 어휘가 많은 우리말의 특성상 여기에 조사나 어휘가 붙어 실제로는 3음절이나 4음절이 휴지의 한 단위가 된다.
(2) 현대시의 리듬의 다양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