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Ⅰ. 이론적 배경과 특성
이 수업모형은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에 바탕을 두고 구안된 것이다.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은 3수준 6단계를 갖고 사람들의 도덕적 가치 판단은 6단계의 가치 발달 단계에 따라 발달한다고 하였다. 도덕성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되는데 콜버그가 딜레마 토론 수업을 통해 발달시키고자 하는 도덕성은 인지적 측면의 도덕성이다. 딜레마 토론 수업은 학생들의 도덕적 추론 능력을 발달시켜 궁극적으로 인지적 측면의 도덕성 발달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은 도덕 추론의 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현재 처해있는 단계보다 높은 다음 단계로 상향적 이동이 가능하도록 도덕성의 발달을 촉진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도덕 추론 단계보다 한 단계 위(+1단계)의 사고에 접하게 되었을 때 도덕적 사고가 잘 일어나게 되므로 ‘+1단계’ 전략을 활용하여 도덕 토론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도덕 추론의 발달을 이끌 수 있다. 토론 수업 모형은 토론에 참여하는 학생들 사이에 가치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서로 다른 추론이 존재함을 알고 상대방의 추론에 자극 받아 자신의 추론의 양상을 바꾸고 추론의 발달 단계를 점차 높여감으로써 합리적 문제 해결 방법을 스스로 터득해 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수 방법으로써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적용하여 가설적 딜레마에 대한 토의식 도덕 수업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도덕 추론 능력을 발달시킨다.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은 적절한 발문을 되풀이 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그 질문 내용에 대한 올바른 의미가 이루어지도록 한다면 학습자의 내부로부터 올바른 결론이 자발적으로 유도시키는 교수법이다. 딜레마 토론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가 어떠한 발문을 활용하는지에 따라 학생들의 사고의 방향이 정해지고 도덕적 추론 능력 수준이 달라진다. 그래서 교사는 딜레마 토론에서 학생들의 도덕 추론 능력을 자극하고 발달시켜 도덕성의 발달을 이루도록 도와주는 촉진자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교사는 발달론적 관점에서 도덕 갈등을 이해하고, 기본적 발문과 심층적 발문을 적절하게 활용하며 협조적이고 우호적인 교실 분위기를 유지해야 한다.
1. 콜버그의 3수준 6단계
수준
단계
옳은 것
옳은 이유
사회적 관점의 단계
인습
이전
수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번역 Advanced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저자 David S Derezotes
  • 풀어가는 정신적 과정에 관한 능력이다. 논리수학적 지능이 높으면 논리적 과정에 대한 문제들을 보통 또래들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해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이나 언어의 다른 기능에 대한 민감성과 관련된 능력. 이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토론 학습 시간에 두각을 나타내며 유머나 말 잇기 게임, 낱말 맞히기 등을 잘하고 다양한 단어를 활용한 이야기에 재주를 보인다.공

  • 도덕과(도덕과교육)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도덕과교육)개념분석학습,토론학습, 도덕과(도덕과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사결정학습,대화학습
  • 토론 수업의 과정1) 도입단계의 질문2) 심화 단계의 질문6. 토의 수업의 장․단점1) 장점2) 단점Ⅴ. 도덕과(도덕과교육) 이야기중심학습1. 이야기의 중요성2. 이야기 자료와 도덕적 딜레마 사태의 차이점3. 수업에서의 이야기의 활용 방법 Ⅵ. 도덕과(도덕과교육) 의사결정학습1. 의사 결정 과정 학습이란2. 의사 결정 과정 학습의 절차3. 적용상의 문제점 및 유의점Ⅶ. 도덕과(도덕과교육) 대화학습참고문헌Ⅰ. 도덕과(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1

  •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의 실제와 사례,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의 수업모형과 설계,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의 제고 방안
  • 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의 특성과 목표개념분석 학습모형이란 다른 교과와 달리 개개인이 이미 알고 있다는 도덕적 개념들의 의미를 묻고 답변을 유도한 뒤, 그 답변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 계속된 발문을 통해 생각하게 하여 학생 스스로 수정해 가는 학습 모형이다. 교사가 답을 제시하고 설명해 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개념의 의미를 점차 높은 수준에서 사고해 내도록 도와주고 이끄는 것이 특징인데, 언어 조작을 통한 어떤 개념의 학습이므로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실제현장에서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 초등도덕교육론
  • 도덕교육의 방법이 달라진다. 이 리포트에서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인지가 수행하고 있는 역할을 강조해 온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먼저 콜버그의 이론에 나타난 도덕성의 개념과 예시를 살펴보고, 그러한 도덕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도덕교육은 어떻게 접근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 도덕교육 방법으로는, 인지 발달적 접근에 기초하여 도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갈등사태(딜레마) 토의수업 모형을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도덕과 수업모형
  • 도덕 판단을 가능하게 함4)역할 놀이 개념 및 기본 가정-역할 놀이 : 어떤 가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문제시 되는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기법. 샤프텔 부부에 의해 개발되었고, 학생들로 하여금 인간의 존엄성, 정의감, 애정 등과 같은 민주적 관념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모형을 개발 및 적용-역할놀이의 기본가정①학생들은 삶에서 부딪히는 상황을 극복할 능력을 소유하고 있음 : 따라서 교사의 역할은 해답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