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과서 분석 읽기 6 1 넷째마당 의견을 모아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과서 분석
읽기 6-1 넷째마당
<의견을 모아서>
- 목 차 -
1.경과보고
2.교과서와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1) 제 7차 국어 교육의 내용 체계
(2) 제 7차 국어 교과서 편찬 방향
(3) 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
1) 대단원(마당)과 소단원 체제의 단원 구성
2) 단원 학습 내용 전개의 다양성 추구
3) 학습 내용의 연계성 강조
4) 학습 목표 성취에 적합한 제재 활용
5) 삽화 및 편집 체제의 개선
6) 수준별 학습자료 제시
(4) 대단원(마당) 구성 체제
1) 마당(대단원) 전개의 기본 흐름도
2) 읽기 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
3) 해당 단원의 학습목표와 각 단원에서 학습해야 할 학습 요소의 수준과 범위
3.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1) 교과서 분석의 의의와 필요성
(2) 단원의 분석 기준과 실제
1) 분석단원명: 읽기 6-1, 넷째마당 『의견을 모아서』
<대단원의 개관>
<대단원 학습 목표 및 도달의 예>
<대단원의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2) 목표 분석의 기준과 실제
<제 7차 교육과정에 제시한 국어과의 교육 목표>
<제 7차 교육과정 내용>
<대단원 학습 목표>
<차시별 학습 목표>
3) 삽화 분석의 기준
4) 텍스트 분석의 기준
5) 재구성의 원리
6) 삽화및 텍스트 분석의 실제와 재구성
5. 교수전략 : 수정된 직접 교수법
6. 교수학습 과정안
1. 경과 보고
2. 교과서와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1) 제 7차 국어 교과서 편찬방향
1) 국어사용 능력의 균형 있는 향상을 돕는 교과서
2) 학습자 자신의 창의적 언어 사용 학습을 강조하는 교과서
3) 언어 사용 결과 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교과서
4) 학습하는 방법과 평가의 방향을 안내하는 교과서
5) 최적의 학습량을 제시하는 교과서
6) 목표 성취에 적합한, 다양한 유형의 언어 자료를 제시하는 교과서
7) 융통성 있는 교과서 활용을 고려한 교과서
8) 삽화 및 편집 체제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교과서
9) 수준별 학습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학습 자료를 제시하는 교과서
(2)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영역
내 용
듣
기
듣기의 본질 (필요성, 목적, 개념, 방법, 상황, 특성)
듣기의 원리 (청각적 식별, 내용 확인,
추론, 평가와 감상)
듣기의 태도
(동기, 흥미, 습관, 가치)
듣기의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말 듣기, 설득하는 말 듣기, 정서 표현의 말 듣기, 친교의 말 듣기)
말
하
기
말하기의 본질 (필요성, 목적, 개념, 방법, 상황, 특성)
말하기의 원리(발성과 발음, 내용 생성,
내용 조직, 표현과 전달)
듣기의 태도
(동기, 흥미, 습관, 가치)
말하기의 실제
(정보 전달하는 말하기, 설득하는 말하기, 정서 표현의 말하기, 친교의 말하기)
읽
기
읽기의 본질 (필요성, 목적, 개념, 방법, 상황, 특성)
읽기의 원리(낱말 이해, 내용 확인,
추론, 평가와 감상)
읽기의 태도
(동기, 흥미, 습관, 가치)
읽기의 실제
(정보 전달하는 말하기, 설득하는 말하기, 정서 표현의 말하기, 친교의 말하기)
쓰
기
쓰기의 본질 (필요성, 목적, 개념, 방법, 상황, 특성)
쓰기의 원리(글씨의 쓰기, 내용 생성, 내용 조직, 표현, 고처쓰기, 컴퓨터로 글씨 쓰기)
쓰기의 태도
(동기, 흥미, 습관, 가치)
쓰기의 실제
(정보 전달하는 글 쓰기, 설득하는 글 쓰기, 정서 표현의 글 쓰기, 친교의 글쓰기)
국
어
지
식
국어의 본질 (언어의 특성, 국어의 특성, 국어의 변천)
국어의 이해와 탐구
(음운, 낱말, 어휘, 문장, 의미, 담화
국어에 대한 태도
(동기, 흥미, 습관, 가치)
국어의 규범과 작용
(표준어와 표준 발음, 맞춤법 문법)
문
학
문학의 본질
(문학의 특성, 갈래, 한국문화의 특질, 한국 문화의 사적 전개)
문학의 수용과 창작(작품의 미적구조,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작품에 반영된 사회문화적 양상, 문화의 창작)
문학에 대한 태도
(동기, 흥미, 습관, 가치)
작품 수용과 창작의 실제
시(동시), 소설(동화, 이야기), 희곡(극본), 수필
(3) 초등 국어 교과서 구성 체제
교과서
4학년 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