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 6-1 말하기,듣기,쓰기국어지식 분석 및 수업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7차 교육과정에서 국어지식 분석
(1) 국어지식의 내용체계
(3) 6학년 ‘국어지식’ 내용
Ⅱ. 6학년 1학기 <말하기·듣기·쓰기>의 국어지식 분석
Ⅲ. 수업설계
Ⅳ. 토의활동
- 본문내용
-
② 통합적 관점
통합적 관점은 국어지식의 목표를 국어사용 기능 신장으로 전제하고 이를 위하여 도움을 주는 한에서만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관점이다. 이런 견해는 국어교육학의 중심을 언어 사용 기능 신장에 있는 것으로 보면서 그 방면의 이론적 발전을 모색한다. 통합적 관점에 서 있는 견해들은 교육적으로 동원될 수 있는 언어지식을 언어기능 신장에 도움이 되는 지식만으로 한정하므로 독자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는 국어지식의 내용들을 다루기에는 시야가 좁다. 자연히 국어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 사항들을 수용할 수 없게 됨으로써 국어지식 교육내용은 지극히 얄팍한 표피적인 것이 되어버리고 만다.
③ 포괄적 관점
포괄적 관점은 기능신장에 도움을 주는 요소와 문화요소를 포괄하는 입장에서 국어 과목을 파악한 것이다. 이를 ‘상호 보완론(독자+통합)’이라고도 하며, 그 근거로서 다섯 가지를 제시할 수 있다.
▪ 첫째, 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게 할 수 있다.
▪ 둘째, 규범에 맞는 국어를 사용하게 할 수 있다.
▪ 셋째, 효과적인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 넷째, 언어와 국어의 문화적 가치를 인식시킬 수 있다.
▪ 다섯째, 탐구 능력이나 합리적인 판단력 등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다.
이러한 포괄적 관점은 국어지식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지만 독자 혹은 통합론의 한 쪽에 국한 시킬 수 없다는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국어사용의 신장에 기여할 수 있는 국어 지식이 많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기능신장 문제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더라도 학생들에게 교육되어야 하는 가치 있는 내용들 또한 많다는 점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6-1)
▪ 교육인적 자원부, 초등학교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6-1)
▪ 네이버 국어사전
▪ 공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 강의자료 중 ‘국어지식 교육의 이해’ 발췌 및 재조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