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 6-1 말하기,듣기,쓰기국어지식 분석 및 수업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7차 교육과정에서 국어지식 분석

(1) 국어지식의 내용체계



(3) 6학년 ‘국어지식’ 내용

Ⅱ. 6학년 1학기 <말하기·듣기·쓰기>의 국어지식 분석

Ⅲ. 수업설계

Ⅳ. 토의활동

본문내용
② 통합적 관점
통합적 관점은 국어지식의 목표를 국어사용 기능 신장으로 전제하고 이를 위하여 도움을 주는 한에서만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관점이다. 이런 견해는 국어교육학의 중심을 언어 사용 기능 신장에 있는 것으로 보면서 그 방면의 이론적 발전을 모색한다. 통합적 관점에 서 있는 견해들은 교육적으로 동원될 수 있는 언어지식을 언어기능 신장에 도움이 되는 지식만으로 한정하므로 독자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는 국어지식의 내용들을 다루기에는 시야가 좁다. 자연히 국어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 사항들을 수용할 수 없게 됨으로써 국어지식 교육내용은 지극히 얄팍한 표피적인 것이 되어버리고 만다.

③ 포괄적 관점
포괄적 관점은 기능신장에 도움을 주는 요소와 문화요소를 포괄하는 입장에서 국어 과목을 파악한 것이다. 이를 ‘상호 보완론(독자+통합)’이라고도 하며, 그 근거로서 다섯 가지를 제시할 수 있다.

▪ 첫째, 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게 할 수 있다.
▪ 둘째, 규범에 맞는 국어를 사용하게 할 수 있다.
▪ 셋째, 효과적인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 넷째, 언어와 국어의 문화적 가치를 인식시킬 수 있다.
▪ 다섯째, 탐구 능력이나 합리적인 판단력 등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다.

이러한 포괄적 관점은 국어지식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지만 독자 혹은 통합론의 한 쪽에 국한 시킬 수 없다는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국어사용의 신장에 기여할 수 있는 국어 지식이 많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기능신장 문제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더라도 학생들에게 교육되어야 하는 가치 있는 내용들 또한 많다는 점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6-1)
▪ 교육인적 자원부, 초등학교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6-1)
▪ 네이버 국어사전
▪ 공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 강의자료 중 ‘국어지식 교육의 이해’ 발췌 및 재조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사교육론 레포트
  • 국어를 포함한 기호를 읽거나 볼 줄 아는 능력이 필효한 것이다. 서사교육이 대상으로 하는 것은 국어와 관련된 기호란 점에서 다양한 매체를 포괄할 수 있다. 또한 서사교육은 국어과의 영역간 통합 교육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서사교육은 말하기, 듣기,쓰기, 읽기, 문학, 언어 등의 영역을 따로 교육하는 것보다 이들의 통합적인 교육을 지향한다. 예컨대 이야기를 통해 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가 통합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앞에서 언급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태도) 15p. 교육인적자원부. 교사용 지도서 국어2. 국어의 내용 교육부 고시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육의 전체적인 내용 체계를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 16p. 교육인적자원부. 교사용 지도서 국어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각 영역별 본질은 필요성, 목적, 개념, 방법, 상황 ,특성으로 동일하게 세부

  • 국어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 국어과 영역별 특성에 따른 수업 모형 활용 방안(1) 듣기․말하기 가. 듣기․말하기 영역의 특성나. 교수․학습 모형의 활용 - 역할 수행 학습 모형, 토의토론 학습 모형, 가치 탐구 학습 모형(2) 읽기가. 읽기 영역의 특성나. 교수․학습 모형의 활용 - 문제 해결 학습 모형, 토의토론 학습 모형, 전문가 협동 학습 모형, 지식 탐구 학습 모형, 가치 탐구 학습 모형(3) 쓰기가. 쓰기 영역의 특성나. 교수․학습 모형의 활용 - 직접 교수 모형, 창의성

  • 국어과 수업모형 직접 교수법 장점 직접 교수법 단점 직접 교수법 절차 직접 교수법 적용 가능성 직접 교수법 적용시 유의점 직접 교수법 적용 실제 문제 해결 학습
  • 및 심화ㆍ보충 학습 과 제 제시하기*독자적인 연습 기회를 주되 해결력이미약한 학생은 구체적인 시범을 통해개별 지도 해 준다.*수행평가를 통해 학습 내용을 확인하고언어 기능에 대해총체적 입장의 도움말을 필히 하도록한다.1. 영 역 : 말하기ㆍ듣기ㆍ쓰기2. 단 원 : 5-1 - 둘째 마당. 사실과 발견 - 2. 알리고 싶은 내용(4/9)3. 학습목표 : 내용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4. 수업전개1) 설명하기① 동기유발ㆍ 분류가 사용된

  • [초등실과교육] 주제 중심 수업모형 계획
  • 초등실과교육주제 중심 수업 계획 < 목 차 >Ⅰ. 주제 중심 수업모형 11. 주제 중심 수업모형의 정의 2. 주제 중심 수업모형의 목적 및 필요성 3. 주제 중심 학습의 운영방안4. 주제 중심 수업모형의 교육과정 구성Ⅱ. 수업 방법 소개 및 주제 선정 이유 31. 수업 방법 2. 주제 선정 이유 3. 주제망 작성 ‘크리스마스’ 4. 단원 문제점 분석 Ⅲ. 학습자 분석 5Ⅳ. 수업 내용 소개 61. 관련 교과명 2. 학습 목표 3. 전체 수업의 흐름 4. 수업 내용의 위계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