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업모형 직접 교수법 장점 직접 교수법 단점 직접 교수법 절차 직접 교수법 적용 가능성 직접 교수법 적용시 유의점 직접 교수법 적용 실제 문제 해결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수업모형은 ‘교육의 과정을 구상하고, 수업자료를 구안하며, 수업에서 교수학습을 안내하는데 사용되는 일종의 계획’이다. 김창원 외(2005), 『국어과 수업모형』, 삼지원, p.30
따라서 수업 모형은 학습 목표/과제의 측면에서 수업의 전 과정과 관련 학습목표를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학습과제를 수업 단위에 따라 유의미하게 분석, 조직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학습전략의 측면에서 학습 목표를 분명히 하고 학습과제를 체계적으로 조직해서 보여주며, 학습의 절차와 단계별 요구 활동을 명시함으로써 학습자가 학습 전략을 효과적으로 계획ㆍ조절할 수 있도록 해 준다. 특히 수업모형은 학습전략을 자동화하는데 기여하고, 학습결과의 내면화 정도를 높일 수 있다. 끝으로 교수 전략의 측면에서 수업 모형은 내용과 방법 양면에서 수업의 전체상에 대한 밑그림을 보여주고 각 단계마다 기대되는 교사의 역할을 상세화함으로써 교사가 수업을 설계하고 교수 전략을 짜는데 도움을 준다.
국어과 교육에서는 최근 다양한 국어 활동에 부합하는 여러 유형의 수업 모형이 도입ㆍ적용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일곱 가지 수업모형에는 ‘직접 교수법, 문제 해결 학습, 전문가 협력 학습, 창의성 계발 학습, 역할놀이 학습, 가치 탐구 학습, 반응 중심 학습’이 있다.
교수ㆍ학습 모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교수ㆍ학습 모형에 대해 충분히 알 필요가 있다. 그 모형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고, 어떤 절차로 이루어져 있으며, 적용시 유의점은 무엇인지를 충분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특히, 각 모형이 어떤 경우에 적용할 필요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Ⅱ. 본 론
1. 직접 교수법
- 직접교수는 Beriner&Rosenshine(1977)이 개발한 부진아 프로그램에서 사용한 용어이다. ‘직접교수’는 고도로 복잡한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우주 항공기나 잠수함을 조종하는 사람들을 훈련시킬 때 주로 사용했던 방법이다. 직접교수가 처음 제안되었을 때에는 세세한 기능을 분절적으로 가르치는 데 많이 활용되었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인지 심리학 분야에서 재조명을 받으면서 전략을 가르치는 데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직접 교수법은 제 6차 교육 과정기에 국어과 교수ㆍ학습 모형으로 제시된 대표적인 것으로, 전체를 부분으로 나눈 뒤 순서대로 익히면 전체에 도달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모형이다.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교육인적자원부, p.315-316
(1) 특 징
① 장점
- 학습방법의 구체적 안내가 이루어지고, 문제 해결 방법의 명시적 제시가 가능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국어교육(국어과교육)역할놀이학습,가치탐구학습, 국어교육(국어과교육)자기주도적학습,문제해결학습,협동학습, 국어교육 단어연상법,직접교수법
-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 중요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 실태,교수학습모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 활용,효과
-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능,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본방향,지향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단원구성,활용상유의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문제점,개선과제
- 국어(국어과교육)가치탐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국어과교육)감상중심학습,직접교수법, 국어 언어지식학습,홀리스틱학습,총체적언어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