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주장하는 글 의 읽기 내용 상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주장하는 글’의 읽기 내용 상세화
- 목 차 -
Ⅰ. ‘주장하는 글’의 개념 ............................................................................ 2
1. 정의 .................................................................................................. 2
2. 내용요소 ............................................................................................ 2
Ⅱ. ‘주장하는 글’의 특성 ............................................................................. 4
1. 기능적 특성 ....................................................................................... 4
2. 구조적 특성 ....................................................................................... 5
Ⅲ. ‘주장하는 글‘의 교육적 필요성 (교육적 의의) ........................................ 9
Ⅳ. ‘주장하는 글’의 읽기 교과서 반영 실태 및 분석 .................................... 11
1. 6차와 7차의 반영단원 및 단원 학습 목표 ........................................... 11
2. 제 6차 교과서 분석 ............................................................................ 12
3. 제 7차 교과서 분석 ............................................................................ 16
4. 6차 반영 내용과 7차 반영 내용의 비교 ............................................... 21
5. 교과서 상 반영 내용을 통한 시사점 및 제언 ....................................... 22
Ⅴ. ‘주장하는 글’의 지도방법 ........................................................................ 24
Ⅵ. 지도 자료 개발 ....................................................................................... 26
1. 학습 자료 ............................................................................................ 26
2. 평가 도구 ............................................................................................ 30
3. 평가 기준 ............................................................................................. 31
Ⅶ. 교수학습 지도안 (지도모형) .................................................................. 31
1. 교수학습지도안 .................................................................................. 31
2. 평가 계획 .............................................................................................. 33
Ⅰ. ‘주장하는 글’의 개념
1. 정의
주장하는 글은 주요 논점과 문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주장이나 견해를 논거에 입각하여, 논리적으로 서술한 글 또는 이에 대한 상대방의 태도나 감정을 변화시킬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글이다.
주장하는 글이란 첫째, 어떤 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갖고 그것을 뚜렷하게 나타내는 글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장하는 문제에 대해 자신이 잘 알고 있음을 분명히 드러내야 한다. 둘째, 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다른 사람이 알고 나와 같은 생각과 행동을 하도록 설득하는 글이다. 셋째, 주장하는 내용을 짜임에 맞게 타당성 있는 근거를 갖춰 드러내는 글이다. 주장하는 글은 ‘논설문’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신문의 사설에서 보듯이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등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문제를 제기하거나 해결할 목적으로 그 문제에 대한 의견이나 주장을 쓰는 글이 있다. 그리고 학문 전반에 걸쳐서 사물, 즉 대상이나 사실 또는 현상 등에 관하여 논리적으로 진술하여 증명하는 글이 있다. 따라서 주장하는 글은 일반 독자를 대상으로 어떤 사실에 대하여 이해시키고, 설득을 하며, 주장하는 이의 의도대로 사고하고 행동하도록 쓰는 글이다.
2. 내용요소
1) 명 제 (의견, 주장, 판단)
명제란 어떤 문제나 대상에 대한 주장, 의견, 판단 등을 문장으로 나타낸 것이다.
즉, 명제는 어떤 문제에 대한 논리적 판단을 언어로 진술한 것으로 어떤 사실이나 문제에 대한 진위, 가치, 정책 등에 대한 사고 작용을 말한다. 그러므로 명제는 참이거나 거짓으로 분명히 구분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의문 형식이나 청유 형식, 또는 명령 형식의 문장으로 나타내서도 안된다. 또 명제 그 자체는 논증할 만한 가치가 있어야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 명제의 종류는 다음 세 가지(명제의 3요소)가 있다.
① 사실 명제 : 객관적 사실에 대한 진위 판단으로 ‘~이다/아니다’의 형태로 서술된다.
예) 충무공은 명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환경조성,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교육 개선방안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과 중점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환경조성과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중점내용1. 생활 영어 중시2. 언어사용능력 신장3. 활동ㆍ과정/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5. 수준에 맞게 학

  • [국어교육론] 국어 교과교육 평가
  • 의 비율을 높이고 이른바 고등수준의 사고능력에 초점을 두게 되면, 학교현장에서의 교육내용이나 방법도 여기에 맞추어 나가게 된다. 반대로 국어과평가가 단순지식이나 정보에 대한 평가에 머무른다면 국어과교육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평가는 교육전체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이 보고서에서는 7차 교육과정 평가의 기본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평가목표와 내용, 영역별(듣기/말하기/읽기/쓰기/국어지식/문

  • [국어교육, 이어 주는 말, 접속부사, 말교육] 이어 주는 말(접속부사)교육의 상세화
  • 의 접속부사가 있다.문장은 하나의 생각을 글자로 기록하여 나타내는 단위로 문 또는 글월 이라고도 한다. 전통적으로 문장은 일정한 구성 요소를 지닌 국어 형식의 모임으로 끝에 특수한 억양이나 문장 부호, 휴지가 놓이는 형식이다. 이어주는 말을 사용하게 되면 문장을 확장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즉, 문장을 창조해 내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성질이 언어의 창조성이다. 또, 앞뒤 내용을 부드럽게 연결하면서 문장을 생성해

  • 읽기교육 고찰
  • 읽기는 글쓴이와 읽는이의 생각과 느낌의 만남이라고 한다.따라서 글을 잘 읽기 위해서는 글쓴이의 생각을 제대로 파악해야 하고 글쓴이의 목적이나 의도도 파악하는 능력을 길러야한다.(4) 방법- 각 글의 특성에 맞는 읽기 방법을 안다.ex) ①설명문 : 글을 읽으면서 지은이가 설명하고자 하는 대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새로 알게 된 사실이나 문단의 요점, 감상 등을 써 나가면서 읽는다.② 논설문 :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고 주장하는 내용이 일관성이

  • 교육학 교육 내용 상세화 상상력의 교과서 적용 분석
  • 교육 내용 상세화〔2-문학-(2) 이어질 내용을 상상한다.〕― 목 차 ―Ⅰ. 상상력이란 무엇인가 31. 상상력의 개념 2. 상상력의 구성요인3. 유형4. 발달과정5. 교육적 가치Ⅱ. 6,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71. 6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2.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3. 6차 와 7차의 비교 분석Ⅲ. 상상력의 교과서 적용 분석 22Ⅳ. 창의적인 지도모형 23Ⅴ. 지도 자료 25ⅵ. 참고 문헌 29Ⅰ. 상상력이란 무엇인가1. 상상력의 개념상상력(I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