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주장하는 글 의 읽기 내용 상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주장하는 글’의 읽기 내용 상세화
- 목 차 -
Ⅰ. ‘주장하는 글’의 개념 ............................................................................ 2
1. 정의 .................................................................................................. 2
2. 내용요소 ............................................................................................ 2
Ⅱ. ‘주장하는 글’의 특성 ............................................................................. 4
1. 기능적 특성 ....................................................................................... 4
2. 구조적 특성 ....................................................................................... 5
Ⅲ. ‘주장하는 글‘의 교육적 필요성 (교육적 의의) ........................................ 9
Ⅳ. ‘주장하는 글’의 읽기 교과서 반영 실태 및 분석 .................................... 11
1. 6차와 7차의 반영단원 및 단원 학습 목표 ........................................... 11
2. 제 6차 교과서 분석 ............................................................................ 12
3. 제 7차 교과서 분석 ............................................................................ 16
4. 6차 반영 내용과 7차 반영 내용의 비교 ............................................... 21
5. 교과서 상 반영 내용을 통한 시사점 및 제언 ....................................... 22
Ⅴ. ‘주장하는 글’의 지도방법 ........................................................................ 24
Ⅵ. 지도 자료 개발 ....................................................................................... 26
1. 학습 자료 ............................................................................................ 26
2. 평가 도구 ............................................................................................ 30
3. 평가 기준 ............................................................................................. 31
Ⅶ. 교수학습 지도안 (지도모형) .................................................................. 31
1. 교수학습지도안 .................................................................................. 31
2. 평가 계획 .............................................................................................. 33
Ⅰ. ‘주장하는 글’의 개념
1. 정의
주장하는 글은 주요 논점과 문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주장이나 견해를 논거에 입각하여, 논리적으로 서술한 글 또는 이에 대한 상대방의 태도나 감정을 변화시킬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글이다.
주장하는 글이란 첫째, 어떤 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갖고 그것을 뚜렷하게 나타내는 글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장하는 문제에 대해 자신이 잘 알고 있음을 분명히 드러내야 한다. 둘째, 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다른 사람이 알고 나와 같은 생각과 행동을 하도록 설득하는 글이다. 셋째, 주장하는 내용을 짜임에 맞게 타당성 있는 근거를 갖춰 드러내는 글이다. 주장하는 글은 ‘논설문’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신문의 사설에서 보듯이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등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문제를 제기하거나 해결할 목적으로 그 문제에 대한 의견이나 주장을 쓰는 글이 있다. 그리고 학문 전반에 걸쳐서 사물, 즉 대상이나 사실 또는 현상 등에 관하여 논리적으로 진술하여 증명하는 글이 있다. 따라서 주장하는 글은 일반 독자를 대상으로 어떤 사실에 대하여 이해시키고, 설득을 하며, 주장하는 이의 의도대로 사고하고 행동하도록 쓰는 글이다.
2. 내용요소
1) 명 제 (의견, 주장, 판단)
명제란 어떤 문제나 대상에 대한 주장, 의견, 판단 등을 문장으로 나타낸 것이다.
즉, 명제는 어떤 문제에 대한 논리적 판단을 언어로 진술한 것으로 어떤 사실이나 문제에 대한 진위, 가치, 정책 등에 대한 사고 작용을 말한다. 그러므로 명제는 참이거나 거짓으로 분명히 구분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의문 형식이나 청유 형식, 또는 명령 형식의 문장으로 나타내서도 안된다. 또 명제 그 자체는 논증할 만한 가치가 있어야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 명제의 종류는 다음 세 가지(명제의 3요소)가 있다.
① 사실 명제 : 객관적 사실에 대한 진위 판단으로 ‘~이다/아니다’의 형태로 서술된다.
예) 충무공은 명장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