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읽기 6 4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는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비판적 읽기』
- 읽기; 6-(4)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는다.-
시작하며....
최근 읽기관의 변화를 보면 텍스트와의 상호작용에 따른 독자의 의미구성을 핵으로 떠올리면서, 읽기와 읽기 지도의 실제에서는 읽기 과정에서 독자의 사고와 전략이 중시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과 맞물려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읽는 것이 읽기 과정에 필요한 사고력과 관련지어 읽기 교육의 중요한 목표이자 내용으로 소개되고 있다.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에서도 사고력과 관련지어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사용의 원리와 작용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나항>
이를 통해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언어사용에서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표현능력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이 국어 교육에서 큰 두 축으로 설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에서의 언급과 더불어 현대사회의 독서현상에 대한 논의들로 ‘비판적 읽기’에 대한 필요성은 증가되었다.
이와 같은 흐름을 기반으로 ‘특별전형’조에서는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내용 중, <6학년-읽기-(4)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는다.>를 분석할 교육내용으로 선정하였다.
- 목차 -
*시작하며...
*목차
1. 비판이란 ---------------------------------------------------- - 4 -
2. 비판적 사고 -------------------------------------------------- - 4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연구] 국어과교육과정
  • 국어사용, 언어, 문하그이 본질의 이해, ②국어의 정확하고 효과적인 사용, ③국어의 발전과 문화 창달에 기여하려는 태도 등으로 요약된다.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제5차, 6차에 비해 언어가 담고 있는 내용 즉 문화에 대한 강조가 두드러지며, 또한 국어사용, 언어, 문학의 세 영역이 통합된 목표가 되도록 하고 있다.그러면 다른 나라의 국어교육 목표는 어떤지 살펴보기로 하자. 영국의 국어과 교육의 목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효

  • [국어교육론] 국어 교과교육 평가
  • 학교현장에서의 교육내용이나 방법도 여기에 맞추어 나가게 된다. 반대로 국어과평가가 단순지식이나 정보에 대한 평가에 머무른다면 국어과교육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평가는 교육전체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이 보고서에서는 7차 교육과정 평가의 기본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평가목표와 내용, 영역별(듣기/말하기/읽기/쓰기/국어지식/문학) 평가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7차 교육과정 평가의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학교를 졸업한 후에 외면하는 경우가 많으며, 스스로 시를 즐기는 생활을 하는 사람은 사실상 얼마 되지 않는다. 최미숙,「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국어 교과서의 ‘학습활동’을 중심으로」,『국어교육학연구』제 22집, 2005, p.356.이 논문은 이러한 시 교육 현실이 지속되는 근본적인 이유를 문학 영역 내용과 교과서의 내용 속에서 찾으려고 한다. 그래서 문학 영역 내용과 시 단원 목표,본 논문에서는 읽기 후 활동에 해당하는 학습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머리말학교 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교과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의 설정과 그에 적합한 내용의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교육 목표와 내용의 구성은 기본적으로 모체 학문의 체계와 교육학적인 방법 및 국가 사회의 요구 등을 반영하게 된다. 교과교육은 교육과정령에 의해서 특별히 지정된 교과를 지정된 시간 수만큼 이수하도록 하는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의 국제화와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내용 117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33제3부 비교분석 및 시사점 141Ⅰ.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143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143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147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148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59Ⅱ. 시사점 및 제언 1641. 시사점 1642. 제 언 168참고문헌 170표 목 차 연구내용 분석표 8 2000년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미국의 교육목적 및 평가준거 22 미국 Washington주 한 초등학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