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행평가
Ⅰ 수행평가 이론
1. 수행평가의 개념------------------------------------------------ 2
2. 수행평가의 등장배경---------------------------------------------2
3. 수행평가의 필요성----------------------------------------------- 2
4. 수행평가의 특징------------------------------------------------ 3
Ⅱ 국어과 수행평가
1. 국어과 교육의 과정과 평가---------------------------------------- 4
2.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5
3. 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5
4. 국어과 수행평가의 기능과 내용------------------------------------- 6
Ⅲ 수행평가의 방법
1. 반응 구성문항--------------------------------------------------7
2.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7
3. 구술시험------------------------------------------------------8
4. 토론법--------------------------------------------------------9
5. 실기시험------------------------------------------------------9
6. 실험실습법---------------------------------------------------10
Ⅳ 국어과에서의 수행평가 방법
1. 언어사용 기능 영역-------------------------------------------- 10
2. 언어영역---------------------------------------------------- 11
3. 문학영역---------------------------------------------------- 12
4. 교과 학습 수행영역-------------------------------------------- 13
5. 교과 특별활동 과제 수행 영역------------------------------------ 13
Ⅴ 수행평가의 절차모형
1. 설계하기---------------------------------------------------- 14
2. 개발하기---------------------------------------------------- 15
3. 적용하기---------------------------------------------------- 16
4. 결과처리하기-------------------------------------------------16
Ⅵ 현장에서의 수행평가와 문제점
1. 긍정적인 면-------------------------------------------------- 17
2. 수행평가의 현안 문제와 대안------------------------------------- 17
Ⅶ 수행평가의 발전 방향----------------------------------------- 19
Ⅷ 수행평가의 실제
1. 설계하기---------------------------------------------------- 20
2. 개발하기---------------------------------------------------- 21
3. 채점기준안 선정 과정-------------------------------------------28
4. 적용하기---------------------------------------------------- 30
Ⅸ 결과 및 분석
1. 전체분석-----------------------------------------------------31
2. 문항별 분석---------------------------------------------------32
3. 채점결과에 대한 구체적 사례--------------------------------------33
※ 참고문헌 및 자료----------------------------------------------34
Ⅰ.수행평가
1>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는 최근 여러 선진국에서 교육 개혁의 중요한 방법의 하나로 시행, 강조되고 있는 평가 방식으로서 그 의미가 학자에 따라 차이가 있어 하나의 문장으로 정확하게 정의하기가 어렵다.
수행(遂行)이란 ‘계획한 대로 해낸다.’ 는 뜻으로 여기서는 구체적인 상황 하에서 실제로 말하거나, 듣거나, 쓰거나, 그리거나, 만들거나, 행동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의미하며, 수행평가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교사가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이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서술 혹은 구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 이라고 할 수 있다.
※ 여러 학자들의 정의
① Stiggins and Bridgeford, 1982 : “새로운 문제나 특정의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측 정하기 위한 체계적 시도로서, 실제 또는 모의 상황에서 피평가자들이 나타내 보이는 반응 들을 전문가인 평가자가 직접 관찰하고 판단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평가 방식”
② Haertel, 1992 : “피평가자들이 특정의 산출물을 만들어 내거나 구체적인 활동을 수 행하게 함으로써 자신들의 능력을 직접적으로 나타내 보일 것을 강조하는 평가방식”
③ Mehrens, 1992 : “피평가자의 반응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평가자의 관찰과 전문적인 판단을 특히 중시하는 평가 방식”
2>수행평가의 등장배경
그동안 오랫동안 실시되어 온 표준화 검사와 객관식 고사가 사고력을 측정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나타나면서 대안이 강구되어 왔고, 수량적인 분석보다는 학습자가 개인적으로 갖는 의미와 해석에 중점을 두는 질적인 연구에 대한 관심이 1990년대에 커지면서 참평가나 수행평가를 촉진했다. 또한, 지식은 학습자의 외부에 존재하며, 강화에 의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려는 행동주의 대신 학습자의 경험과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를 기초로 학습해야 한다는 인지적 구성주의가 참평가나 수행평가의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 지금까지 학교에서 학습한 것이 실제의 상황에 잘 응용할 수 있다고 믿어 왔지만, 이러한 가정은 현실적으로는 잘 맞지 않는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학습은 실제 사회에서 필요한 능력을 직접 교육해야 한다는 주장이 참평가와 수행평가를 불러왔다.
3>수행평가의 필요성
(1) 지식 정보화 사회에 대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 교과서 교육부(2001), 국어과 교육과정(초중고) 해설, 대한 교과서김광해(1997), 국어지식 교육론, 서울대 출판부이관규(2001), 학교 문법 교육에 있어서의 탐구 학습의 효율성과 한계점에 대한 실증적 연구,국어교육 106, 한국국어교육연구회서혜경(2001), 제7차 교육과정의 ‘국어지식’영역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연구 33, 경북대 사범대 국어교육학회☉ 이관규 학교 문법 교육에 있어서 탐구 학습의 효율성과 한계점에 대한 연구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학의 학문적 체계에 관한 이론적 연구의 두 방향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국어교육 현상의 개선을 위한 연구의 예로서는 한국교육개발원 국어교육연구부에서 수행한 ‘제6차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박영목 외, 1992) 등을 들 수 있다.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체계에 관한 이론적 연구 논문의 예로서 ‘국어교육학 연구와 교육의 구조’ (이용주 외, 1993) 등을 들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저술의 예로서 ‘문학교육론’(구인환 외, 1991), ‘국어교육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지도계획,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지도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평가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1. 평가 목적, 평가의 내용과 목표를 평가하는 데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2. 국어사용 능력의 평가는 간접 평가와 직접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하되, 가급적 수행 평가를 적극 활용한다3.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판단할 때에는 과제의 성격을 고려하여 적절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4. 평가 목표와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영역 통합적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국어 교육학 사전

  • [국어교육과정] 말하기와 듣기 교육
  • 수행 평가의 한계Ⅶ. 교수학습 전략 - 초등학생을 위한 논증 전략 교수학습 모형(1) 논증 전략 및 지도의 모형(2) 논증 전략의 단계별 지도 모형(3) 단계별 교수학습 모형의 체제0. 보고서의 흐름에 대한 설명보고서의 시작은 말하기 듣기 교육의 교육과정의 분석으로 시작한다. 우선 말하기 듣기 교육과정의 변천을 통해서 말하기 듣기 교육이 어떠한 방향성을 띠고 변화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7차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분석

  • 국어 교과서의 변천
  •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그 길을 잘 닦아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자신을 항상 갈고 닦아야 하며, 비판적인 교재 분석과 연구는 그 기초가 될 수 있다. 참 고 문 헌교육인적자원부(2004),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5-2)』,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조규태(2003), 「표준어 교육과 지역 언어 교육」, 한글학회 제 262호.천경록(2001), 『초등 국어과 교육론』, 서울:교육과학사.최현섭외(2006), 국어교육학개론(제2증보판), 삼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