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수행평가
Ⅰ 수행평가 이론
1. 수행평가의 개념------------------------------------------------ 2
2. 수행평가의 등장배경---------------------------------------------2
3. 수행평가의 필요성----------------------------------------------- 2
4. 수행평가의 특징------------------------------------------------ 3
Ⅱ 국어과 수행평가
1. 국어과 교육의 과정과 평가---------------------------------------- 4
2.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5
3. 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5
4. 국어과 수행평가의 기능과 내용------------------------------------- 6
Ⅲ 수행평가의 방법
1. 반응 구성문항--------------------------------------------------7
2.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7
3. 구술시험------------------------------------------------------8
4. 토론법--------------------------------------------------------9
5. 실기시험------------------------------------------------------9
6. 실험실습법---------------------------------------------------10
Ⅳ 국어과에서의 수행평가 방법
1. 언어사용 기능 영역-------------------------------------------- 10
2. 언어영역---------------------------------------------------- 11
3. 문학영역---------------------------------------------------- 12
4. 교과 학습 수행영역-------------------------------------------- 13
5. 교과 특별활동 과제 수행 영역------------------------------------ 13
Ⅴ 수행평가의 절차모형
1. 설계하기---------------------------------------------------- 14
2. 개발하기---------------------------------------------------- 15
3. 적용하기---------------------------------------------------- 16
4. 결과처리하기-------------------------------------------------16
Ⅵ 현장에서의 수행평가와 문제점
1. 긍정적인 면-------------------------------------------------- 17
2. 수행평가의 현안 문제와 대안------------------------------------- 17
Ⅶ 수행평가의 발전 방향----------------------------------------- 19
Ⅷ 수행평가의 실제
1. 설계하기---------------------------------------------------- 20
2. 개발하기---------------------------------------------------- 21
3. 채점기준안 선정 과정-------------------------------------------28
4. 적용하기---------------------------------------------------- 30
Ⅸ 결과 및 분석
1. 전체분석-----------------------------------------------------31
2. 문항별 분석---------------------------------------------------32
3. 채점결과에 대한 구체적 사례--------------------------------------33
※ 참고문헌 및 자료----------------------------------------------34
Ⅰ.수행평가
1>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는 최근 여러 선진국에서 교육 개혁의 중요한 방법의 하나로 시행, 강조되고 있는 평가 방식으로서 그 의미가 학자에 따라 차이가 있어 하나의 문장으로 정확하게 정의하기가 어렵다.
수행(遂行)이란 ‘계획한 대로 해낸다.’ 는 뜻으로 여기서는 구체적인 상황 하에서 실제로 말하거나, 듣거나, 쓰거나, 그리거나, 만들거나, 행동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의미하며, 수행평가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교사가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이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서술 혹은 구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 이라고 할 수 있다.
※ 여러 학자들의 정의
① Stiggins and Bridgeford, 1982 : “새로운 문제나 특정의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측 정하기 위한 체계적 시도로서, 실제 또는 모의 상황에서 피평가자들이 나타내 보이는 반응 들을 전문가인 평가자가 직접 관찰하고 판단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평가 방식”
② Haertel, 1992 : “피평가자들이 특정의 산출물을 만들어 내거나 구체적인 활동을 수 행하게 함으로써 자신들의 능력을 직접적으로 나타내 보일 것을 강조하는 평가방식”
③ Mehrens, 1992 : “피평가자의 반응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평가자의 관찰과 전문적인 판단을 특히 중시하는 평가 방식”
2>수행평가의 등장배경
그동안 오랫동안 실시되어 온 표준화 검사와 객관식 고사가 사고력을 측정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나타나면서 대안이 강구되어 왔고, 수량적인 분석보다는 학습자가 개인적으로 갖는 의미와 해석에 중점을 두는 질적인 연구에 대한 관심이 1990년대에 커지면서 참평가나 수행평가를 촉진했다. 또한, 지식은 학습자의 외부에 존재하며, 강화에 의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려는 행동주의 대신 학습자의 경험과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를 기초로 학습해야 한다는 인지적 구성주의가 참평가나 수행평가의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 지금까지 학교에서 학습한 것이 실제의 상황에 잘 응용할 수 있다고 믿어 왔지만, 이러한 가정은 현실적으로는 잘 맞지 않는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학습은 실제 사회에서 필요한 능력을 직접 교육해야 한다는 주장이 참평가와 수행평가를 불러왔다.
3>수행평가의 필요성
(1) 지식 정보화 사회에 대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