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리건의 연구가 학교교육에서 갖는 의의 및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길리건의 연구가 학교교육에서 갖는 의의 및 적용
Ⅰ. 선택이유
예비초등교사로서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을 말한다면 나는 인성교육을 고를 것이다. 이러한 인성교육은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와 구분되는 초등학교만의 특수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또, 이러한 인성교육이 초등학교 수준에서 제대로 이뤄져야 제대로 도덕성이 확립된다고 생각한다. 인성교육이나 도덕성 확립에 대한 내용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도덕성 발달단계와 같이 단계적으로 체계적으로 또 근본적인 접근한 학자의 이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도덕성발달단계에 대한 이론을 펼쳤던 학자의 연구를 고르게 되었다.
도덕성 발달단계에 관련된 이론 중에서도 길리건의 연구를 선택한 이유는 기존의 남성중심적이었던 도덕 개념을 비판하면서 배려와 헌신, 관계의 유지 등을 주장했는데, 이러한 가치들은 현대사회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길리건이 주장했던 가치들에 대한 내용들을 배우면서, 학교수업에 이러한 가치들을 중점적으로 생각해보고 배우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정말 많이 하게 되었다. 요즘 뉴스나 신문을 보면 상상을 초월하는 사건 및 범죄들이 정말 많이 발생되고 있다. 학교 폭력, 왕따를 포함한 여러 학교에서의 문제들, 또한 사회에서의 문제들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서 생각해본다면 사실 이러한 가치들의 결여에 있다. 수업 초반에 초등학생들의 도덕성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서 여러 가지 자료를 조사한 적이 있는데, 초등학생임에도 살인, 절도 등의 끔찍한 범죄들을 저지른 사례를 보고 정말 경악을 금치 못했다. 이 학생들이 타인을 배려하는 가치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했다면, 혹은 헌신의 가치에 대해서 인식했다면 이러한 끔찍한 일이 벌어졌을까? 결국 이러한 것들의 원인은 올바르게 형성되지 못한 도덕성에 의한 특히, 앞서 언급한 가치들의 결여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들부터 우선 도덕성발달단계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이러한 발달단계에 맞춰서 학생들에게 올바른 도덕성을 심어주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Ⅱ. 길리건의 연구
길리건은 기존의 콜버그의 이론을 비판하며,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성 개념이 남성 중심적이라고 비판 하였다. 먼저 길리건의 연구에서는 남녀의 성차에 대해서 다루는데, 남성들은 전형적으로 정의, 권리 정향적인 정향을 가지며 이러한 정향은 개인주의적, 객관주의적 경향들과 연결된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는 배려, 반응정향을 보이며, 상호의존적인, 친밀한 관계에 기초한 정체성적인 경향을 보인다. 이렇게 선천적으로 남녀가 개념의 차이를 보이다 보니 당연히 도덕성에 관해서도 성차를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콜버그가 주장한 이론은 남성의 입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한 가치들을 상위 가치라고 생각해서 높은 도덕수준이라고 평가했기 때문에 여성의 도덕 수준이 보다 낮은 단계에 머문다고 평가했다는 것이다. 여성들의 이른바 ‘다른 목소리(different voice)’를 놓치거나 잘못 이해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렇게 소외되었던 가치들, 여성적 가치로 여겨졌던 관계의 유지나 헌신, 그리고 배려 등과 관련된 내용들도 역시 중요하게 다뤄져야 하며, 이러한 가치들이 결코 낮게 평가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길리건은 도덕성발달단계를 크게 3단계로 나눠서 제시했는데, 1단계에서는 ‘개인적 생존 지향’의 단계이다. 단계 이름 그대로 생존에 대한 내용을 중시하는 단계이며 자기 중심적인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에게 뭐가 필요한지 어떤 것이 중요한 것인지 생각하는 실용적인 관점에서 도덕적 문제들을 접근한다. 내가 원하고 필요하니까 행동을 행하는 단계라고 말할 수 있다. 1단계에서 2단계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제1과도기의 과정이 있는데, 한마디로 이기주의에서 책임감으로 넘어가는 단계이다.
다르게 말하면 자신의 욕구를 생각하면서도, 자신이 해야 할 책임에 대해서도 생각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타인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면서 1단계보다 좀 더 성숙한 도덕적 접근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2단계는 자기희생으로서의 선지향의 단계이다. 미덕을 중시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으로 중시되는 미덕에 관한 것을 중요하게 여기면서 희생하는 단계이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책임 동시에 자기 희생을 강조하는 단계이다. 타인에 대한 책임감을 인식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바는 고려하지 않는 책임의 단계라고 할 수 있다. 3단계로 넘어가는 제2과도기의 과정에서는 착함에서 진실로의 단계가 발생된다. 이 단계에서는 2단계에서 중시되지 않았던 자신의 욕구 또한 고려되며, 타인에 대한 배려와 책임감과 자신의 개인적 욕구 간의 균형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마지막 3단계는 비폭력의 도덕성 지향 단계이다. 진실의 단계라고도 하며, 도덕적 발달단계의 마지막 단계이다. 자신과 타인 모두에게 최선이 되는 것을 중요시 여기며, 둘 다 고려하는 단계이다. 비폭력이나 평화, 박애 등 개인적 권리와 타인에 대한 생각이 조화를 이루는 가치들을 중요시 여긴다.
길리건은 이러한 도덕성 발달단계를 주장하면서 소외되었던 여성적 가치들을 주장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