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배려윤리 -경험사례와 교육적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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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배려윤리’
-경험사례와 교육적용방안-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길리건의 배려 윤리 교육 이론
1) 배려의 윤리 교육적 의미
2)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다른 목소리’ 개념
2. 나딩스의 배려 윤리 이론과 도덕교육
1) 나딩스의 배려 윤리 이론
2) 나딩스의 도덕 교육론
3) 도덕교육과 배려윤리의 적용 및 한계
3. 경험사례 및 분석
4. 교육적용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오늘날 인지 발달적 도덕 이론에 기초하여 정교하게 조직된 도덕교육 방법들은 인간 소외와 무관심, 이기주의와 같은 현대 사회의 도덕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오히려 그것을 초래하였다는 비난에 직면하게 되었다. 배려윤리는 이러한 인지 발달론적 도덕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기존의 학교교육과 도덕과 교육이 가지고 있던 문제점과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보는 배려교육에 대한 이론적 측면의 분석을 통해서 배려윤리의 이론과 특징을 살펴보고, 핵심적으로 제시되는 배려윤리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나의 사례를 통해 배려윤리를 도덕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길리건의 배려 윤리 교육 이론
1) 배려의 윤리 교육적 의미
배려윤리의 의미는 배려라는 말의 본질적 의미를 통해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일상적으로 쓰는 언어 속에서 “남을 배려해야지!”라든지, “저 사람은 전혀 배려가 없어”라는 말을 흔히 사용한다. 그러나 대개 그 말을 사용하면서도 그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 숙고할 필요성이 없는 듯이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그만큼 ‘배려’라는 말이 우리들의 언어 관습에 익숙해져 있는 것이다. 특히 요즘같이 이기적이고 개인화되어 공동체 의식이 약화된 사회현실에서 이러한 말의 사용 빈도는 더 많아진 듯하다. 일반적으로 배려라는 말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는 타인에 대한 관심, 걱정, 보살핌, 애태움 등이다. 사전적 개념으로 볼 때 배려란 병든 사람이나 연로한 노인을 돌보거나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며, 어려운 문제에 직면한 사람을 돌보거나 보호하는 책임을 말한다. 참된 배려란 걱정, 우려, 염려가 행동을 통해 구체적으로 드러났을 때 비로소 실현되었다고 할 수 있다.
배려를 최초로 윤리 영역으로 가져온 길리건은 보살핌의 개념을 여성의 도덕적 사유 모형으로 규정지었으며, 남성과는 다르게 여성은 보살핌에 의거한 도덕이나 도덕적 조망을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길리건의 배려 윤리에서의 자아 발달은 자아 중심적 보살핌에서 타자 중심적 보살핌으로 이행하다가 자아와 타아가 상호 의존적인 보살핌으로 고양된다. 여기서 보살핌은 단순히 심리적 사실을 넘어 보편적인 도덕 원리가 된다.
나딩스의 배려의 개념은 타인에게 감정적, 도덕적으로 전념하고, 정신적으로 부담을 갖는 상태로서 염려하거나 근심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배려의 개념에 비추어 볼 때 진정한 배려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남의 처지나 입장을 염려하고 걱정하는 도덕적 동기를 가져야 하고, 남을 보살피는 데 필요한 적절한 지식과 이해력이 있어야 하며, 이를 행동으로 옮기려는 강한 실천의지가 있어야 한다. 남을 보살피는 행위는 지식과 이해를 필요로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의지의 문제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다른 목소리’ 개념
(1)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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